$\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기반의 인터렉티브 애니메이션 구현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2부, 2006 Feb. 13, 2006년, pp.583 - 590  

조혜정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  오황석 (한국산업기술대학교) ,  김형기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유비쿼터스 시대가 도래 하면서 그 변화의 중심은 모바일에 집중되고 있다. 모바일 컨텐츠는 문자 메시지 서비스(SMS)로부터 시작하여 멀티미디어 컨텐츠 서비스(MMS)로 발전하였다. 현재 DMB 서비스로 발전한 모바일 서비스는 앞으로 유비쿼터스 시대에 흐름과 기기의 발전에 따라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현재 모바일의 상호작용성과 기기적 특성을 이용한 컨텐츠 개발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이다. 모바일 기기에서 게임, 벨소리, 광고, 동영상, 캐릭터 등 다양한 컨텐츠가 제공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애니메이션은 배경화면과 캐릭터 서비스로 모바일 기기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컨텐츠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이러한 컨텐츠들은 모바일의 기기가 양방향성의 특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게임을 제외한 컨텐츠들은 일방향성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인터렉티브 애니메이션(Interactive animation)은 사용자가 수동적으로 보는 것과 달리 매개체를 이용하여 보다 능동적으로 볼 수 있는 애니메이션을 말한다. 인터렉티브 애니메이션은 양방향의 모바일 기반으로 적합하며,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줄 것이라 기대한다. 이에 본 논문은 모바일 애니메이션의 현황과 Flash Lite 2.0 에 의한 제작방법, 모바일 인터렉티브 애니메이션의 제작 실례를 통해 인터렉티브 애니메이션 컨텐츠 제작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애니메이션의 표현 방법의 확장 측면에서도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시도하게 되었다.
  • 모바일의 기기적 한계와 개발 가능한 기술현황을 알아보고 현재 적용가능 한 서비스를 제시한다. 또한, 향후 인터렉티브 애니메이션의 연구방향과 모바일 컨텐츠로서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모바일의 기기적 한계와 개발 가능한 기술현황을 알아보고 현재 적용가능 한 서비스를 제시한다. 또한, 향후 인터렉티브 애니메이션의 연구방향과 모바일 컨텐츠로서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기기에서의 인터렉티브 애니메이션(Interactive Animation)의 시도와 양방향 컨텐츠 제작의 가능성을 제시하려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 영화나 미술의 영역에 있어서도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관객과 소통 할 수 있는 많은 작품들이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타 장르의 작품들과 같이 애니메이션이 단지 표현방법이 아니라 그 자체로서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연구하게 되었다.
  • 인터렉티브 애니메이션이 모바일 컨텐츠로 개발하는데 있어서 제작 가능성을 제시하기 위하여 저작 실례를 통하여 설명하려고 한다. 저작도구로서 Macromedia 사의 Flash lite2.

가설 설정

  • 장치기반의 코덱으로 동적인 멀티미디어를 재생 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