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게임 콘텐츠 개발을 위한 이미지 데이터 최적화
Optimization of image data for Mobile Game Gont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08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8 May 01, 2008년, pp.38 - 42  

이환중 (부경대학교 정보공학과 대학원 컴퓨터그래픽스 연구실) ,  김영봉 (부경대학교 정보공학과 대학원 컴퓨터그래픽스 연구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00년대를 맞이하면서 국내에서는 PC 패키지 게임시장이 쇠퇴하고 유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게임과 무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게임, 그리고 가정용 게임기를 중심으로한 고성능 콘솔게임이 새로운 게임 플랫폼의 주류로 자리잡게 되었다. 그중에서도 모바일게임은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극복하는 '이동성'이라는 특징으로 인해 폭발적으로 성장하였다. 그러나, 타 플랫폼과는 달리 모바일게임은 콘텐츠를 사용자의 휴대단말기에 탑재하기 위해서 고가의 무선인터넷 요금을 지불하여야 하고, 휴대단말기의 하드웨어에 장착된 저장 메모리 공간의 부족으로 인해 게임 콘텐츠의 용량 제한이라는 한계를 극복해야하는 문제점이 있다. 모바일게임 콘텐츠의 용량은 주로 이미지 데이터의 용량이 대부분을 차지하므로, 본 논문에서는 이미지 데이터 처리최적화를 위한 기술을 압축방식과 이미지 포맷을 유형별로 구분하여 분석함으로써 용량이 제한된 모바일 단말기상에서 최적화된 이미지 데이터들을 포함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2000s, the PC package game market has withered, but the internet based on-line game, the wireless internet based mobile game and high-powered console game market have been main stream. Among those markets, mobile game market has rapidly increased because it has 'mobility' that overcomes the l...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단순히 압축 효율면으로만 집중하여 용량만을 절감하는 방향으로 모바일게임의 이미지 데이터를 최적화하려고 할 경우, 이미지의 품질 손실, 최종 배포본에서의 최적화 방향과 배치되는 이미지 용량의 증가, 실행시의 게임 진행속도 저하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모바일게임 콘텐츠의 개발시에 최적화된 이미지 처리 방안을 찾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손실/비손실방식의 이미지 압축 포맷을 비교해 보고 모바일환경에 적합한 이미지 압축포맷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단순히 압축효율면만을 분석하는것이 아니라 단일이미지 압축에서 압축효율이 높은 PNG포맷과 비압축 포맷에 가까운 LBM포맷의 성능과 실제 모바일게임 배포시의 결과물의 용량들을 입체적으로 비교 분석해보고 아울러 각 개발사의 내부 역량으로 외부에 공개되지 않는 사설 이미지 압축 포맷의 사용의 필연성에 대해서도 고려해 봄으로써 게임 개발의 방향과 문제 해결의 방향에 맞는 적절한 이미지 데이터의 최적화 방향을 제시하였다.
  • 모바일게임 콘텐츠는 자바 또는 C언어로 작성된 실행파일과 이미지 파일, 사운드 파일, 각종 데이터파일로 구성되는데, 개발 결과물의 용량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것은 대부분 이미지 데이터이다.본 논문에서는 WAP방식과 VM방식의 2D 래스터 그래픽 이미지 데이터에 대해 단일 이미지와 복수 이미지의 압축 및 병합에 의한 최적화의 다양한 예를 살펴보고자 한다. 모바일게임 콘텐츠에서 이미지 데이터는 그래픽 디자이너에 의해 LCD화면의 1픽셀에 해당하는 도트(dot)에 색상을 결정하여 배치하여 비트맵형식으로 제작된다.
  • PNG(Portable Network Graphics)는 비손실 그래픽 파일 포맷의 하나이다. 특허 문제가 얽힌 GIF 포맷의 문제를 해결하고 개선하기 위해서 고안되었다. 다중 CRC사용으로 미리 볼 필요 없이 수신 혹은 저장된 상태로 파일의 무결성을 확인 할 수 있어 유,무선 인터넷에서 유용한 포맷이다.

가설 설정

  • - 게임 프로그램 구동시 LBM 이미지 데이터를 읽어 실행메모리(HEAP)에 올리는 속도가 PNG보다 빠르다. PNG 포맷의 경우 저장용량은 작지만 압축을 해제하는여 메모리에 읽어들일때 CPU의 연산이 더 많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AP이란? WAP( Wireless Application Protocol)은 무선단말기와 기지국간의 무선 환경에서 데이타를 효율적으로 전송 할 수 있는 프로토콜로서 망이나 단말기의 종류에 관계없이 다양한 무선 환경(GSM,TDMA,CDMA,CDPD)에서 동작이 가능하다. HTML 을 WML로 전환하여 이동전화로 송수신하여 HTML 을 직접 처리하는 경우에 비해 빠른 속도로 처리가 가능하다.
VM이란? VM(Virtual Machine)은 무선인터넷 서버에서 필요한 콘텐츠나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받아 단말기에서 구동할 수 있는 운용 플랫폼 솔루션이다. 특정 응용서비스를 실행하기 위한 하나의 실행환경이라고 말할 수 있다.
LBM 포맷을 사용할때 LBM 이미지 데이터를 읽어 실행메모리(HEAP)에 올리는 속도가 PNG보다 빠른이유는? - 게임 프로그램 구동시 LBM 이미지 데이터를 읽어 실행메모리(HEAP)에 올리는 속도가 PNG보다 빠르다. PNG 포맷의 경우 저장용량은 작지만 압축을 해제하는여 메모리에 읽어들일때 CPU의 연산이 더 많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