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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센터 상담원의 감정소진이 고객지향성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the Customer Orientation and Job Satisfaction as a Result of the Consultant's Emotional Exhaustion at the Call Cent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6, 2010년, pp.386 - 403  

조상은 (외환은행) ,  양해술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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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콜센터에서 업무특성상 감정노동(emotional labor)을 수행하는 상담원들이 감정소진(emotional exhaustion)의 결과로 고객에 대한 친절의 욕구, 성취감의 욕구 저하가 초래되어 고객지향성 및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콜센터 상담원의 감정소진이 고객지향성 및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서울지역 콜센터 상담원을 대상으로 회수된 설문지 157부를 실증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해당 상담원의 감정소진이 고객지향성 및 직무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상담원의 감정소진의 정도를 줄이기 위해서는 업무수행시 시간적 압력을 낮추고 업무의 자율성과 권한을 부여하여야 하며, 유관부서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리자들과 상담원간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감정소진을 저하 시키는 요인을 제거하고 개선시켜서 업무수행의 주체인 상담원의 감정소진 경험을 최소화 시켜야 한다는 중요성을 본 연구에서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콜센터 운영에 있어서 상담원의 감정소진이 고객지향성 및 직무만족에 부정적인 영향 요소라는 것을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 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studied the impact of the customer orientation and job satisfaction by lowering the desire of the kind for customers and the desire for fulfillment as a result of emotional exhaustion of the consultant who performs emotion labor at the call center. This research sets study model and hy...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지향성이란 무엇인가? 고객지향성이란 목표고객을 충분히 이해하여 그들에게 지속적으로 우월한 가치를 창조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다[8]. Kotler(1991)는 고객지향적 행동을 기업으로 하여금 기업의 시각이 아닌 기업을 대변하는 일선 종업원들의 시각에서 고객의 욕구를 정의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감정소진에 대한 연구는 무엇을 연구하면서 시작되었는가? 감정소진에 대한 연구는 직무수행의 결과로서의 감정(emotion), 각성(arousal),그리고 이 각성에 사람들이 대처하거나 관리하는 방법을 연구하면서 시작되었다[2]. 감정소진을 직무와 관련하여 처음 사용한 것은 1974 New York Clinic의 Freudenberger에 의해서이다[3].
직무만족에 대한 연구가 오늘날까지 많은 학자들에 의해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 이후 오늘날까지도 많은 학자들에 의해 광범위하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 이유는 직무의 만족여부에 따라 조직 구성원은 그 조직에 대하여 긍정적이며 적극적인 태도를 지닐 수도 있고, 반대로 부정적이며 소극적인 태도를 가질 수도 있는데 이러한 태도는 곧 바로 조직의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기때문이다. 직무만족의 선구자로 불리는 Hoppock(1935)은 ‘조직 구성원들의 심리적, 생리적, 환경적 상황의 결합체’ 라고 정의한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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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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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옥만 “일반계.공업계 고등학교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감정소진의 관계”,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4. B. S. Kim, Alternative Model of Burnout Phase: Tests of the Three MBI Dimensions, Concurrent Validity and Utilities,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Georgia, p.10, 1991. 

  5. C. Maslach and S. E. Jackon, The Maslach Burnout Inventory,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1986. 

  6. M. J. Saxton, J. S. Philips, and R. N. Blakeney,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Emotional Exhaustion in the Airline Reservation Servie Sector, Human relations, Vol.44, No.6, pp.583-595,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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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Saxe, Robert, A. Barton, and Weitz, "The SOCO Scale: A Measure of the Customer Orientation of Salespeopl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9, 1982. 

  10. D. Todd Donavan, Tom J. Brown, and John Mowen, "Internal Benefits of Service-Worker Customer Orientation: Job Satisfaction,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Journal of Marketing, pp.128-146,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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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W. Verbeke, “Individual Differences in Emotional Contagion of Salespersons: Its Effect on Performance and Burnout,” Psychology and Marketing 14: pp.617-636,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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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S. Cohen and H. M. Hoberman, "Positive events and social supports as buffers of life change str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13, pp.99-125,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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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김계수,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서울: 도서출판 한나래, p.115,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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