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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종사자의 감성노동이 서비스몰입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상사의 감성지능의 조절효과-
Effect of Emotional Labor on Service Commit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among Hotel Employees -moderating effect of supervisor's emotional intellige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2, 2013년, pp.470 - 483  

고선희 (서원대학교) ,  박은숙 (백석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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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감성노동자인 호텔서비스 종사자를 대상으로 감성노동이 서비스몰입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보고자 하였으며, 이들 관계에서 상사의 감성지능조절효과를 살펴봄으로써 호텔기업 감성노동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편의표본추출을 통해 318부의 설문지를 호텔 종사자를 대상으로 회수하였으며, 결측치가 있는 자료를 제외하고 297부를 활용하였다. SPSS 18.0을 통해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감성노동은 이론적 고찰을 통해 감정부조화, 감정빈도, 감정다양성, 감정강도의 하위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그 중 감정부조화와 감정강도는 서비스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종사자의 서비스몰입이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감성노동 요인중 감성 강도를 제외한 나머지 요인 모두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정부조화는 고객지향성에 부(-)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감정빈도와 감정다양성은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감성노동과 고객지향성의 관계에 있어 상사의 감성지능은 감정부조화와의 상호작용효과를 제외하고는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훈련을 통하여 감성노동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며, 감성노동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유도할 수 있도록 제도적 절차 마련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the emotional labor, service commit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in hotel service context. Moreov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test the moderating effect of supervisor's emotional intelligence to provide fundamental and practical data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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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감성노동 연구는 결과변수로 직무소진이나 스트레스, 이직의도, 직무만족, 직무태도 등의 측면에서 주로 연구되어져 왔는데 감성노동의 다양한 변수들에 대한 영향관계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호텔 종사자의 감성노동 후행변수로 서비스 몰입과 고객지향성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며 상사의 감성지능이 조절효과가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호텔기업 감성노동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감성노동자인 호텔서비스 종사자를 대상으로 감성노동이 서비스몰입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리더십의 발휘와 종사자의 동기부여에 중요한 개념으로 인식되어 오는 상사의 감성지능의 조절효과를 살펴봄으로써 호텔 기업 감성노동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 하고자 하였다. 서울의 특급호텔에 근무하는 대면서비스 종사자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감성노동을 호텔종사자가 고객과 상호작용 하는 동안 조직내에서 요구되는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필요한 노력으로 정의하였다. 감성노동의 측정은 Morris and Feldman(1996)[9], 황승미, 윤지환(2012)[11], 김보성등(2010)[12]의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문항을 호텔서비스 상황에 적용하여 감정표현의 빈도, 감정표현의 강도, 감정표현의 다양성, 감정적 부조화의 총 16문항으로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감성노동자인 호텔서비스 종사자를 대상으로 감성노동이 서비스몰입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리더십의 발휘와 종사자의 동기부여에 중요한 개념으로 인식되어 오는 상사의 감성지능의 조절효과를 살펴봄으로써 호텔 기업 감성노동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 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호텔종사자의 감성노동이 서비스몰입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 있어서 상사 감성지능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호텔종사자의 감성노동이 서비스몰입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이들 변수사이에 있어서 상사의 감성지능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이론적 토대를 기초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서울에 위치하는 특 1급 호텔에 근무하는 직원 중 고객과 직접 접촉하는 대면서비스 종사자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설문은 2013년 3월 8일부터 약 6주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1: 감성노동 중 감정부조화는 서비스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감성노동 중 감성빈도는 서비스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3: 감성노동 중 감성다양성은 서비스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4: 감성노동 중 감성강도는 서비스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호텔종사자의 감성노동은 서비스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호텔서비스 종사자의 서비스몰입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1: 감성노동 중 감정부조화는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2: 감성노동 중 감성빈도는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3: 감성노동 중 감성다양성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4: 감성노동 중 감성강도는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호텔종사자의 감성노동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상사의 감성지능은 호텔종사자의 감성노동과 고객지향성의 영향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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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ochschild(1983)는 감성노동을 무엇이라 정의하였고,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Hochschild(1983)는 직무수행 과정에서 조직규범에 따라 감정의 경험 및 표현을 관리하려는 과정을 감성노동으로 정의하였고 이를 표면행위(surface acting)와 내면행위(deep acting)로 구분하였다. 표면행위는 서비스 종사자가 실제로 느끼지 않는 감정을 조직에서 요구하는 표현규범에 맞게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여 인위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며, 이에 반하여 내면행위는 자신이 보이고 싶어하는 감정을 실제로 표현하려는 노력으로 진심에서 우러나는 내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3].
감성노동은 표면행위와 내면행위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들은 각각 무엇인가? Hochschild(1983)는 직무수행 과정에서 조직규범에 따라 감정의 경험 및 표현을 관리하려는 과정을 감성노동으로 정의하였고 이를 표면행위(surface acting)와 내면행위(deep acting)로 구분하였다. 표면행위는 서비스 종사자가 실제로 느끼지 않는 감정을 조직에서 요구하는 표현규범에 맞게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여 인위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며, 이에 반하여 내면행위는 자신이 보이고 싶어하는 감정을 실제로 표현하려는 노력으로 진심에서 우러나는 내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3].
서비스 지업군을 상대로 감성노동 연구가 주로 진행된 이유는 무엇인가? 감성노동은 고객과 접촉하는 서비스 직업군에서 종사자가 실제로 느끼는 감정과는 다르게 감정을 표현해야 하는 상황을 언급한다[7]. 따라서 서비스 직업군을 상대로 감성노동연구가 주로 진행되었으며 이는 종사자의 감정관리가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품질 제공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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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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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A. R. Hochschild, The Managed Heart: Commercialization of Human Feeling,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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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박종민, 노현재, 정회근, 심덕섭, "감성지능이 직무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LMX 및 TMX 의 매개효과", HRD연구, 제14권, 제3호, pp.111-13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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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A. R. Hochschild, "Emotion work, feeling rules, and social structure," The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85, No.3, pp.551-575, 1979. 

  8. 박영배, 안대희, 이상우, "호텔기업 종사원의 감정 노동이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제9권, 제12호, pp.853-864, 2009. 

  9. J. A. Morris and D. Feldman, "The Dimension,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Emotional Labor,"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1, 1996. 

  10. 오정학, 김철원, 이향정, "소진의 원인, 결과 및 완화요인에 관한 연구: 국적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제20권, 제4호, pp.271-291, 2011. 

  11. 황승미, 윤지환,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감정노동이 소진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제21권, 제2호, pp.277-294, 2012. 

  12. 김보성, 김명희, 이인석, 정무관, "호텔식음료 종사자의 감정노동이 서비스제공수준에 미치는 영향: 상사의 감성지능과 사회적 지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제13권, 제5호, pp.319-34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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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P. C. Morrow, "Concept Redundancy in the Organizational Research: The Case of Work Commitmen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8. pp.486-500, 1983. 

  16. R. Peccei and P. Rosenthal, "The Antecedents of Employee Commitment to Customer Service: Evidence from a UK Service Context,"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Vol.8, No.1, pp.66-86,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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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D. Goleman, R. E. Boyatzis, and A. McKee, Primal Leadership: Realizing the Power of Emotional Intelligence. Boston: Harvard Business School Publishing,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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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A. A. Grandey, "Emotion Regulation in the Workplace: A New Way to Conceptualize Emotional Labor,"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Vol.60, No.1, pp.95-110, 2000. 

  31. J. Schaubroeck and J. R. Jones, "Antecedents of workplace emotional labor dimension and moderators of their effects on physical symptom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21(March), pp.163-183,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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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지성구, 양범선, 김성호, "의료서비스 제공자의 라포르가 감정노동,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1권, 제1호, pp.209-236, 2010. 

  34. 이상우, 조문식, "호텔구성원의 감정노동이 학습 지향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Tourism Research, 제35호, pp.81-96, 2012. 

  35. 유봉호, "소규모 서비스 조직의 서비스몰입과 혁신성이 감성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4권, 제1호, pp.1-21,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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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A. S. Wharton, "The affective consequences of service work," Work and Occupationa, Vol.20, No.2, pp.205-232, 1993. 

  39. 김영진, 허양례, 최동희, "항공사종사자의 근무형태에 따른 감정노동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호텔관광학회, 제14권, 제1호, pp.286-298, 2012. 

  40. 최은애, "카지노 딜러가 인식하는 감성노동이 리더의 감성지능의 수준에 의한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ourism Research, 제32호, pp.93-120, 2011. 

  41. B. Ashforth and R. Humphrey, "Emotional labor in service role: The influence of Identity,"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8, pp.88-115, 1993. 

  42.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 3판, 비앤엠북스,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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