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호텔기업의 학습지향성이 조직냉소주의에 미치는 영향 : 조직기반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
Effect of the Learning Orientation on Organizational Cynicism in the Hotel Industry : Moderating Effect of Organization-Based Self-Estee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6, 2010년, pp.429 - 439  

박영배 (세명대학교 경영학과) ,  정현영 (세명대학교 호텔관광학부) ,  이상우 (세명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호텔산업에서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대안으로 학습지향성이 조직냉소주의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기반 자아존중감조절효과를 탐색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실증분석을 위해 서울지역 특1급 호텔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400부를 배포하여 252부를 수거하였고, 그 중에서 236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지향성의 요인 중 학습몰입, 비전공유는 조직냉소주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관계를 보였지만, 개방성은 유의한 영향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조직기반 자아존중감은 학습지향성과 조직냉소주의 사이에서 조절변수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roceeded to find out the effect of learning orientation on the organizational cynicism by introducing organization-based self esteem as a moderating variable. For the experimental study 40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employees working in deluxe hotel in Seoul and 236 respons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조직기반 자아존중감을 조절변수로 제시함으로써 앞서 언급한 변수들과의 관계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일반적인 개인의 자아존중감과는 달리 조직기반 자아존중감은 조직내에서 발생되는 자아존중감으로서 구성원들의 의사결정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기 때문에 호텔 직원의 태도에도 직 ·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학습지향성과 조직냉소주의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한다. 학습지향성은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호텔의 전략이라고 할 수 있으며, 조직냉소주의는 호텔의 변화와 혁신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요소이기 때문에 이 두 변수의 관계 검증은 이러한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학습지향성이 조직냉소주의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고 조직기반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를 탐색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호텔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습지향성과 조직냉소주의 관계를 검증하고, 조직기반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를 탐색적으로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1 : 학습지향성은 조직냉소주의에 부(-)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 : 조직기반 자아존중감은 학습지향성과 조직 냉소주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냉소주의는 무엇에 의해 발생하는가? 조직냉소주의는 조직에서 발생되는 구성원의 부정적 심리요소로서 성과에 대한 의구심이나 조직 내 갈등으로 인하여 발생한다[8]. 조직에서 아무리 변화를 강조하고, 변화에 맞는 제도를 시행한다 하더라도 조직냉소주의가 지배하는 조직은 목표를 달성할 수 없기 때문에 조직냉소주의는 반드시 극복해 나아가야 할 과제라고할 수 있다[4][7].
조직냉소주의는 왜 반드시 극복해 나아가야 할 과제라고 할 수 있는가? 조직냉소주의는 조직에서 발생되는 구성원의 부정적 심리요소로서 성과에 대한 의구심이나 조직 내 갈등으로 인하여 발생한다[8]. 조직에서 아무리 변화를 강조하고, 변화에 맞는 제도를 시행한다 하더라도 조직냉소주의가 지배하는 조직은 목표를 달성할 수 없기 때문에 조직냉소주의는 반드시 극복해 나아가야 할 과제라고할 수 있다[4][7].
최근 호텔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습지향성과 조직냉소주의 관계를 검증하고, 조직기반 자아존중감의 조절 효과를 탐색적으로 알아본 결과는 어떠한가? 첫째, 호텔의 학습지향성은 조직냉소주의에 부(-)의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학습지향적인 호텔은 직원들의 조직냉소주의가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호텔의 상품은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비스는 직원에 의해 창출된다. 서비스를 창출하는 직원이 냉소적 태도를 갖고 있다면 서비스품질이 저하되기 때문에 직원의 부정적 심리요소 관리에 대한 문제는 호텔에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학습지향적 발전방안을 마련하여 직원과 공유한다면 조직에 대한 냉소주의를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호텔에서는 직원이 여가를 이용하여 학습활동을 하거나 교육기관을 통한 자기개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를 통하여 직원의 냉소주의를 낮춰 호텔성과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학습지향성의 요인 중 개방성은 조직냉소주의와 유의하지 않은 영향관계를 나타냈는데, 이는 아직까지 호텔 내 혁신지향성과 개방적인 사고가 자리잡고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호텔산업은 외국인을 많이 상대하고 다양한 고객의 욕구를 충족해야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개방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학습지향성과 조직냉소주의 사이에서 조직기반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조직기반 자아존중감은 이 두 변수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호텔산업에서도 성과주의가 강조되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호텔 내 자아존중감이 확립되어 자신의 위치가 확실히 인식되면 호텔 직원은 자신의 직무에 긍정적인 자세로 임하게 되어 호텔에 대한 냉소주의가 감소된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호텔은 지속적인 학습지향적 활동과 더불어 직원이 호텔 내에서 자존감을 인식할 수 있는 제도를 상호 유기적으로 실시한다면 서비스품질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더불어 호텔 내에서 직원 스스로 책임의식을 갖고 운영하는 소모임 활동을 적극 권장하여 책임감을 갖도록 유도한다면 직원의 조직냉소주의를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강영욱, 이승철, 김명희, “조직변화 냉소주의가 직무몰입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지, 제8권, 제7호, pp.243-251, 2008. 

  2. 김성혁, 이관표, “호텔기업의 경영형태와 환경불확실성에 따른 학습지향성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4권, 제3호, pp.111-133, 2005. 

  3. 김진희, “제도 내재화와 조직냉소주의가 조직몰입과 혁신지향활동에 미치는 효과”, 경영학연구, 제36권, 제4호, pp.825-853, 2007. 

  4. 김진희, 심원술, “인적자원관리시스템과 지식역량과의 관계에 대한 실증연구: 제도 내재화 및 냉소적 분위기의 매개효과”, 인사관리연구, 제28권, 제2호, pp.131-168, 2004. 

  5. 박영배, 박형권, “조직의 학습지향성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상황요인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인사관리연구, 제27권, 제2호, pp.83-109, 2003. 

  6. 박진영, “호텔종사원의 학습지향성과 교육프로그램 만족도가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21권, 제2호, pp.23-39, 2006. 

  7. 배승수, 대학조직에서 변혁적?거래적 리더십이 조직냉소주의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신뢰의 조절 효과에 관한 연구, 세명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8. 설홍수, 지성구, “조직혁신 냉소주의가 이탈, 발언, 충성, 그리고 태만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제35권, 제1호, pp.257-277, 2006. 

  9. 설홍수, 지성구, “조직혁신 냉소주의의 선행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18권, 제3호, pp.1349-1367, 2005. 

  10. 안대희, 박종철, “호텔식음료종사원의 직무 불안정성이 경영진의 신뢰 및 조직냉소주의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pp.171-192, 2009. 

  11. 이재훈, 이도경, 박태경, “혁신성과 학습지향성의 선행연구 및 성과변수와의 관계”, 중소기업연구, 제28권, 제2호, pp.75-108, 2006. 

  12. 이형룡, 박슬기, 권남규, “호텔기업의 학습지향성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4권, 제3호, pp.215-236, 2005. 

  13. 정현영, 전영직, “호텔종사원의 사회적 인식이 직업의식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지, 제7권, 제12호, pp.209-217, 2007. 

  14. 차동옥, “조직냉소주의와 리더십, 조직공정성 및 조직유효성과의 관계”, 인사관리연구, 제28권, 제4호, pp.249-276, 2004. 

  15. 한진환, “학습조직의 영향요인과 조직유효성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지, 제6권, 제7호, pp.42-49, 2006. 

  16. R. Abraham, “Organizational Cynicism: Basis & Consequences, Genetic, Social, and General Psychology,” Monographs, Vol.126, No.3, pp.269-292, 2000. 

  17. L. S. Aiken and S. G. West,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 Thousand Oaks, CA: Sage, 1991. 

  18. L. M. Andersson, “Employee Cynicism : An Examination Using a Contract Violation Framework,” Human Relations, Vol.49, No.11, pp.1395-1418, 1996. 

  19. W. Baker and J. M. Sinkula, “The Synergistic Effect of Market Orientation and Learning Orientation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7, pp.411-427, 1999. 

  20. S. Brutus, M. N. Ruderman, P. J. Ohlott, and C. D. McCauley, “Developing from job Experiences: The Role of Organization-Based Self-Esteem,”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Vol.11, No.4, pp.376-380, 2000. 

  21. D. J. Cahill, “Entrepreneurial Orientation or Pioneer Advantag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1, pp.603-605, 1996. 

  22. R. J. Calantone, S. T. Cavusgil, and Y. Zhao, “Learning Orientation, Firm Innovation Capability and Firm Performance,”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31, pp.515-524, 2002. 

  23. K. G. Celuch, C. J. Kasouf, and V. Peruvemba, “The Effects of Perceived Market and Learning Orientation on Assessed Organizational Capabilitie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Vol.31, pp.545-554, 2002. 

  24. A. C. Cooper and W, C, Dunkelberg, “Old Questions, New Answers and Methodological Issues,” American Journal of Small Business, Vol.11, No.3, pp.11-23, 1987. 

  25. R. G. Cooper, “New Product Performance: What Distinguishes the Star Products,” Australian Journal of Management, Vol.25, No.1, pp.17-45, 2000. 

  26. G. S. Day, About Markets, Marketing Association Report, Number, Cambridge(MA), MSI, 1991. 

  27. J. W. Dean, P. Brandes, and D. Dharwadkar, “Organizational Cynicism,”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3, No.2, pp.341-352, 1998. 

  28. M. A. Farell,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a learning Orientation,” Marketing Bulletin, Vol.10, pp.38-51, 1999. 

  29. J. Jaccard, R. Rurrisi, and C. K. Wan, Interaction Effects in Multiple Regression, Newbury Park, CA : Sega, 18, 1990. 

  30. A. K. Kohli and B. J. Jaworski, “Marketing Orientation: The Construct, Research Proposition and Managerial Implica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54, pp.1-18, 1990(4). 

  31. A. K. Korman, “Toward an Hypothesis of Work behavior,”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54, pp.31-41, 1970. 

  32. A. K. Korman, “Organizational Achievement, Aggression and Creativity: Some Suggestions Toward an Integrated Theory,”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Vol.6, pp.593-613, 1971. 

  33. A. K. Korman, “Hypothesis of Work Behavior Revisited and an Extens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 pp.50-63, 1976. 

  34. C. Moorman and A. S. Miner, “Organizational Improvisation and Organizational Memory,”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3, No.4, pp.698-723, 1998. 

  35. J. Pfeffer, Human Equation.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Boston, MA, 1998. 

  36. J. L. Pierce and D. G. Gardner, “Self-Esteem Within the Work and Organizational Context: A Review of the Organization-Based Self-Esteem Literature,” Journal of Management, Vol.30, No.5, pp.591-622, 2004. 

  37. J. L. Pierce, D. G. Gardner, L. L. Cummings, and R. B. Dunham, “Organization-Based Self-Esteem: Construct Definition Measurement and Valid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2, pp.622-648, 1989. 

  38. J. L. Pierce, D. G. Gardner, R. B. Dunham, and L. L. Cummings, “The Moderating Effects of Organization-Based Self-Esteem on Role Condition-Employee Response Relationship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6, pp.622-648, 1993. 

  39. A. E. Reichrs, J. P. Wanous, and J. T. “Austin, Understanding and Managing Cynicism About Organizational Change,”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Vol.11, No.1, pp.48-59, 1997. 

  40. M. Ros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41. D. M. Rousseau and S. A. Tijoriwala, “What's a Good Reason to Change? Motivated Reasoning and Social Accounts in Promoting Organizational Chang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84, pp.514-528, 1999. 

  42. J. M. Sinkula, W. Baker, and T. G. Noordewier, “A Framework for Market-Based Organizational Learning: Linking Values, Knowledge and Behavior,”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5, pp.305-318, 1997. 

  43. S. F. Slater and J. C. Narver, “Market Orientation and the Learning Organization,” Journal of Marketing, Vol.59, Vol.63-74, 1995. 

  44. E. Stark, L. T. Thomas, and P. Poppler, “Psychological Disposition and Job Satisfaction Under Varying Conditions of Organizational Change: Relevance and Meaning From Survivors and Walking Wounded,”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Western Academy of Management, Kona, Hawaii, 2000. 

  45. L. Van Dyne, D. VandeWalle, T. Kostova, and L. L. Cummings, “Collectivism, Propensity to Trust and Self-Esteem as Predictor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in a Non-Work Setting,”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21, pp.3-23, 2000. 

  46. J. P. Wanous, A. E. Reichers, and J. T. Austin, “Cynicism About Organizational Change: Measurement, Antecedents, and Correlates,” Group & Organization Management, Vol.25, No.2, pp.132-153, 2000. 

  47. J. P. Wanous, A. E. Reichers, and J. T. Austin, “Organizational Cynicism: An Intial Study,” Academy of Management Best Papers Proceedings, pp.269-273, 199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