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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 자율 주행 차량 시스템 설계 및 제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sign and Control Method for Unmanned Ground Vehicle System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16 no.5, 2010년, pp.446 - 455  

문희창 ,  박명욱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김정하 (국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presented covers the design and control method of unmanned ground vehicle (UGV). An electric vehicle is used and is driven by DC motor. The power system on the UGV has been adjusted and actuators have been installed for steering and brake automation. A toggle switch is implemented to e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는, 무인 자동차 기술이 어떤 효과를 가져올 수 있고, 우리나라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는가? 더욱이 텔레메틱스와 지능형 교통시스템(ITS) 등과 같이 자동차와 첨단 기반 시설들이 조화를 이루면서 사람이 차량을 조작하지 않고도 움직이고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는 기술들이 개발 되고 있다[1]. 이러한 무인 자동차 기술은 편리한 시스템 개발이라는 측면뿐만 아니라 현재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교통사고 문제와 공장 자동화, 의료 기기의 첨단화로 삶의 질적 향상 등의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으며, 유일한 분단 국가로 남아 있는 우리나라의 커다란 관심 분야인 국방 부분에 까지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적응 순항 제어시스템 (ACC: Adaptive Cruise Control)란 무엇인가? 상용차의 경우 대표적인 예로 적응 순항 제어시스템 (ACC: Adaptive Cruise Control)을 들 수가 있다. 이 시스템은 차선유지 시스템, 충돌경고 시스템 등과 더불어 운전자의 운전을 도와주기 위해 차량에 적용된 전자제어기술 중 하나로 운전자에 의하여 조향(steering control) 및 차량의 가속(throttle control)과 감속(brake control)이 차량에 부착된 센서를 통해 인식된 선행 차량과의 거리 및 상대속도 등에 의해 판단된 결과를 통해 자동적으로 조절되는 시스템이다[2,3].
무인 자율 주행 차량의 차량 시스템은 어떻게 차량을 움직이게 하는가? 무인 자율 주행 차량에서의 차량 시스템은 무인 자율 주행 차량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플랫폼으로 각종 센서와 장치들이 탑재가 되며 이들로부터 오는 신호를 바탕으로 조향, 가속, 브레이크의 장치를 By-wire로 구성된 Smart actuator로 각각 작동시켜 차량을 움직이게 된다. 장애물 시스템은 초음파센서나 레이저스캐너와 같은 장애물 감지 센서를 이용하여 무인 자율 주행 차량의 전방 또는 측방의 장애물을 감지 하여 차량의 주행경로 확보 및 장애물회피 목적으로 사용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이구도, 김상우, “지능형교통시스템(ITS)을 위한 첨단차량제어시스템(AVCS),” 제어.자동화.시스템공학회, 제6권 제4호, 2000. 

  2. Y. S. Kim and K. S. Hong, “An IMM algorithm for tracking maneuvering vehicles in an adaptive cruise control environ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vol. 2, no. 3, pp. 310-318, Sep. 2004. 

  3. U. Hofman, A. Rieder, and E. D. Dickmanns, “Radar and vision data fusion for hybrid adaptive cruise control on highways,” Machine Vision and Applications, 14 pp. 42-49, 2003. 

  4. 유혁, 이장호, 김재은, 안이기, “저가형 무인 항공기의 자동비행시스템 개발,” Journal of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Engineering, vol. 10, no. 2, Feb. 2004. 

  5. 문희창, 손영진, 김정하, “다중 GPS를 이용한 무인자동차의 주행 알고리즘 개발,”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제14권 제1호, Jan. 2008. 

  6. G. F. Franklin, J. David Powell, and A. Emami-Naeini, Feedback Control of Dynamic Systems, 3rd Ed., Addison Wesley, 1995. 

  7. 박보용, 허승진, Vehicle Dynamics: an Introduction, 문운당, 2001. 

  8. Tomas D, Gillespie, “Fundamentals of Vehicle Dynamics,”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 196-208, 1994. 

  9. R. Rajamani, “Vehicle Dynamics and Control,” Springer, 2007. 

  10. 우훈제, “Peer-to-Peer 방식을 이용한 무인 차량 시스템의 통신 아키텍처 개발,”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11. W Richard Stevens, Unix Network Programming Vol. 1: The sockets networking API, 3rd Ed., Addison-Wesley Professional,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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