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업의 내부고객인 조직 내 구성원을 대상으로 하는 내부지향적 마케팅 활동도 중요하다는 인식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의료기관 내부마케팅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료기관 내부마케팅이 조직관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여 내부마케팅 수립과 실행을 위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내부마케팅과 조직유효성에서는 내부마케팅 영역 중 근무환경, 휴가제도, 의사결정 참여, 교육 등의 인식 정도가 높을수록 조직유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상제도는 조직유효성의 영향요인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최근 기업의 내부고객인 조직 내 구성원을 대상으로 하는 내부지향적 마케팅 활동도 중요하다는 인식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의료기관 내부마케팅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료기관 내부마케팅이 조직관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여 내부마케팅 수립과 실행을 위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내부마케팅과 조직유효성에서는 내부마케팅 영역 중 근무환경, 휴가제도, 의사결정 참여, 교육 등의 인식 정도가 높을수록 조직유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상제도는 조직유효성의 영향요인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Lately there is an increasing recognition about the significance of marketing activity towards the internal staff of a company as a group of customer. However, there has been little study on the marketing towards the internal staff of Hospitals. This study aims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enabling ...
Lately there is an increasing recognition about the significance of marketing activity towards the internal staff of a company as a group of customer. However, there has been little study on the marketing towards the internal staff of Hospitals. This study aims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enabling the planning and implementation of internal marketing of hospitals by illuminating the impact of it on the management of staff. The conclusion of the study shows that the internal marketing and organization effectiveness, it was revealed that the higher the degree of recognition on the working environment, regulation on leave, participation into decision-making, education in the sphere of internal marketing, the higher the organization effectiveness, and that there is no meaningful association of compensation with the organization effectiveness.
Lately there is an increasing recognition about the significance of marketing activity towards the internal staff of a company as a group of customer. However, there has been little study on the marketing towards the internal staff of Hospitals. This study aims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enabling the planning and implementation of internal marketing of hospitals by illuminating the impact of it on the management of staff. The conclusion of the study shows that the internal marketing and organization effectiveness, it was revealed that the higher the degree of recognition on the working environment, regulation on leave, participation into decision-making, education in the sphere of internal marketing, the higher the organization effectiveness, and that there is no meaningful association of compensation with the organization effective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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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의료기관에서 실행하고 있는 내부마케팅에 대해 조직구성원들의 인식 정도를 파악하고, 내부마케팅이 조직관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의료기관들이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내부마케팅 수립과 실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 의료기사, 행정 및 관리직에 종사하고 있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 조사방법을 이용하려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의료기관 종사자들이 의료기관에서 실행하고 있는 내부마케팅이 조직관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의료기관들이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내부마케팅 수립과 실행을 위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실무적으로도 내부마케팅 전략 방향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그리고 Steers(1977)는 조직 몰입 수준이 높을수록 조직성과가 향상될 가능성이 높고, 조직몰입이 조직유효성의 중요한 지표라는 것을 확인하였다[32].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직무몰입을 조직유효성의 측정 기준으로 삼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기존연구에서 사용된 측정항목 중심으로 구성된 연구도구의 타당성(validity)의 검증을 위해 내부마케팅과 조직유효성에 대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추출은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요인회전은 직교회전방법 중 베리멕스(varimax)방식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도구는 자기기입식 설문지 조사방법을 이용하여 실시하였으며, 조사에 사용된 설문지는 박철민(2007)[4]과 백수경(2001)[5] 등이 사용한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표 2]와 같이 개인특성 3항목(성별, 연령, 교육정도), 직무특성 4항목(직종, 직급, 근속기간, 근무 의료기관 종류), 내부마케팅인식 5항목(근무환경, 휴가제도, 의사결정참여, 교육훈련, 보상제도), 조직유효성 4항목(애사심, 업무수행의지, 가치관, 병원정책이해 여부)으로 구성하여, 내부마케팅 인식과 조직유효성은 리커트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설문지는 총 470부를 배포하여 최종적으로 430부(91.
본 연구는 의료기관에서 실행하고 있는 내부마케팅에 대해 조직구성원들의 인식 정도를 파악하고, 내부마케팅이 조직관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의료기관들이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내부마케팅 수립과 실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 의료기사, 행정 및 관리직에 종사하고 있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 조사방법을 이용하려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대한병원협회에 등록된 병원급 이상 의료 기관 중 부산․경남 지역에 소재한 13개 의료기관(종합 병원 5개, 병원 8개)에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 의료기사, 행정 및 관리직에 종사하고 있는 직원 43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조사 방법 및 기간은 종합병원과 병원 각각 1개씩을 선정하여 30부씩 사전 예비조사 후, 2009년 9월 4일부터 동월 27일까지 21일간 직접 방문하여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대한병원협회에 등록된 병원급 이상 의료 기관 중 부산․경남 지역에 소재한 13개 의료기관(종합 병원 5개, 병원 8개)에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 의료기사, 행정 및 관리직에 종사하고 있는 직원 43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조사 방법 및 기간은 종합병원과 병원 각각 1개씩을 선정하여 30부씩 사전 예비조사 후, 2009년 9월 4일부터 동월 27일까지 21일간 직접 방문하여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표 1]과 같다.
본 연구의 연구도구는 자기기입식 설문지 조사방법을 이용하여 실시하였으며, 조사에 사용된 설문지는 박철민(2007)[4]과 백수경(2001)[5] 등이 사용한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표 2]와 같이 개인특성 3항목(성별, 연령, 교육정도), 직무특성 4항목(직종, 직급, 근속기간, 근무 의료기관 종류), 내부마케팅인식 5항목(근무환경, 휴가제도, 의사결정참여, 교육훈련, 보상제도), 조직유효성 4항목(애사심, 업무수행의지, 가치관, 병원정책이해 여부)으로 구성하여, 내부마케팅 인식과 조직유효성은 리커트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설문지는 총 470부를 배포하여 최종적으로 430부(91.5%)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으로는 SPSS package를 이용하였으며, 내부마케팅과 조직유효성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기존연구에서 사용된 측정항목 중심으로 구성된 연구도구의 타당성(validity)의 검증을 위해 내부마케팅과 조직유효성에 대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추출은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요인회전은 직교회전방법 중 베리멕스(varimax)방식을 이용하였다. 요인의 선택은 요인적재량의 절대값이 0.
성능/효과
조직유효성은 내부마케팅의 모든 요소인 근무환경, 휴가제도, 의사결정 참여, 교육훈련, 보상제도와 양(+)의 관련성이 있었다. 그리고 조직구성원의 개인특성 중에서는 성별과 연령, 직무특성 중 직책유무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직종에 따라서는 조직유효성의 대표 측정 지표인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마케팅 요인이 다소 차이가 있었는데, 간호사 직종은 근무환경․휴가제도․의사결정 참여․교육훈련이었으며, 의료기사직은 근무환경과 의사결정 참여, 행정 및 관리직은 휴가제도․의사결정 참여․교육훈련이었다. 그리고 직종별에 따라 조직유효성인 조직몰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내부마케팅 요인으로는 간호직과 의료기사직은 의사결정 참여이었으며, 행정 및 관리직은 휴가제도이었다.
내부마케팅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표 6]과 같다. 내부마케팅의 세부영역 중에서는 보상제도를 제외한 근무환경․휴가제도․의사결정 참여․교육훈련이 조직유효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기관 종사자들의 조직유효성 대표적 측정 지표인 조직몰입은 내부마케팅 인식정도, 개인특성 중 성별과 연령, 직무특성 중 직책유무와 관련성이 있었다. 둘째, 의료기관 종사자들은 직종에 따라서 조직유효성의 대표 측정 지표인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마케팅 요인이 다소 차이가 있었다.
또한 내부마케팅 요소별 조직구성원 특성과의 관련성을 살펴보면, 근무환경은 개인특성 중 성별과 연령이 관련성이 있었으며, 휴가제도는 개인특성 중 성별과 연령, 직무특성 중 직종, 직책유무, 근속기관과 관련성이 있었다. 의사결정 참여는 개인특성 중 성별, 연령, 교육 정도, 직무특성 중 직종, 직책유무, 근속기관과 관련성이 있었고, 교육훈련은 개인특성 중 성별과 연령과 관련성이 있었으며, 보상제도는 개인특성 중 연령과 관련성이 있었다.
반면 직종에 따라서는 조직유효성의 대표 측정 지표인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마케팅 요인이 다소 차이가 있었는데, 간호사 직종은 근무환경․휴가제도․의사결정 참여․교육훈련이었으며, 의료기사직은 근무환경과 의사결정 참여, 행정 및 관리직은 휴가제도․의사결정 참여․교육훈련이었다. 그리고 직종별에 따라 조직유효성인 조직몰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내부마케팅 요인으로는 간호직과 의료기사직은 의사결정 참여이었으며, 행정 및 관리직은 휴가제도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확인된 조직몰입을 조직유효성 측정 기준으로 하여 의료기관에서 실행하고 있는 내부마케팅이 조직유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살펴본 결과, 내부마케팅 요소 중 근무환경․휴가제도․의사결정 참여․교육훈련이 조직유효성의 대표 측정 지표인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으며, 특히 의사결정 참여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
또한 내부마케팅 요소별 조직구성원 특성과의 관련성을 살펴보면, 근무환경은 개인특성 중 성별과 연령이 관련성이 있었으며, 휴가제도는 개인특성 중 성별과 연령, 직무특성 중 직종, 직책유무, 근속기관과 관련성이 있었다. 의사결정 참여는 개인특성 중 성별, 연령, 교육 정도, 직무특성 중 직종, 직책유무, 근속기관과 관련성이 있었고, 교육훈련은 개인특성 중 성별과 연령과 관련성이 있었으며, 보상제도는 개인특성 중 연령과 관련성이 있었다.
조직유효성은 내부마케팅의 모든 요소인 근무환경, 휴가제도, 의사결정 참여, 교육훈련, 보상제도와 양(+)의 관련성이 있었다. 그리고 조직구성원의 개인특성 중에서는 성별과 연령, 직무특성 중 직책유무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간호사는 근무환경․휴가제도․의사결정 참여․ 교육훈련, 의료기사는 근무환경․의사결정 참여, 행정 및 관리직은 휴가제도․의사결정 참여․교육훈련이었다.
측정항목의 Cronbach´ α계수를 이용한 신뢰도 검증을 실시한 결과, 내부마케팅 측정변수의 전체신뢰도는 0,848이었으며, 요인별 신뢰도는 근무환경 0.750, 휴가제도 0.698, 의사결정참여 0.827, 교육훈련 0.820, 보상제도 0.745이었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는 연구대상이 부산과 경남지역에 소재한 의료기관 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의사직종이 포함되지 않았다는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의료기관의 효과적인 내부마케팅 정책수립과 실행을 위해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여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보다 유용한 이론적 및 관리적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는 연구대상이 부산과 경남지역에 소재한 의료기관 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의사직종이 포함되지 않았다는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의료기관의 효과적인 내부마케팅 정책수립과 실행을 위해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여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보다 유용한 이론적 및 관리적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부 마케팅은 어떤 사고를 기초로 하는가?
내부 마케팅은 기업의 내부고객에 동기를 부여하는데 초점을 두고, 기업의 경영 환경에 따라 종업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최종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기업의 능력이 결정된다는 사고를 기초로 한다. 인사 및 조직론에서는 생산과정에서의 원가절감 및 효율성 향상에 기초로 종업원에 대한 동기부여를 주로 연구과제로 하고 있지만, 고객지향적 사고에서 종업원을 기업의 일차적 고객이라는 관점에 기초하는 내부마케팅의 연구는 마케팅과 조직론의 접점에 있는 공동의 과제라고 볼 수 있다.
내부마케팅이란?
그것은 바로 서비스 기업에서 일하는 조직구성원을 대상으로 하는 내부마케팅이다. 즉, 내부마케팅이란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팔기 전에 먼저 종업원에게 파는 행동이 마케팅 방법이라 할 수 있는데 George(1990)는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기업의 조직구성원을 만족시켜야 한다고 하였다[22].
고객마케팅을 실시하기 위한 선결조건은 무엇인가?
그러나 고객마케팅을 실시하기 위한 선결조건이 있다. 그것은 바로 서비스 기업에서 일하는 조직구성원을 대상으로 하는 내부마케팅이다. 즉, 내부마케팅이란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팔기 전에 먼저 종업원에게 파는 행동이 마케팅 방법이라 할 수 있는데 George(1990)는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기업의 조직구성원을 만족시켜야 한다고 하였다[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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