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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4 no.3 = no.149, 2010년, pp.189 - 194
임남균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 이승룡 (목포해양대학원 해상운송시스템)
As the seriousness of the global environment is gaining our attention recently, studies on application of LCA(Life Cycle Assessment) to ship are being carried out dynamically in various industrial fields.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examine the application of LCA to ships and was focused on the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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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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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는 환경규제에 대한 규격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개발한 것은 무엇인가? | 이러한 국제적인 움직임과 맞물려, ISO(국제 표준화 기구)는 환경규제에 대한 규격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국제규격으로 ISO 14000시리즈를 개발하기도 하였다. 이 속에서 환경감시, 평가, 전과정평가(Life Cycle Assessment : 이하 LCA) 등의 분과위원회를 구성하여 환경경영 시스템에 대한 국제규격을 개발하고 있다(ISO, 1997). | |
선박에 대한 온실 가스 분석을 위해서 다양한 선종에 대한 데이터 분석이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선박에 대한 온실 가스 분석을 위하여서는 다양한 선종에 대한 데이터 분석이 요구된다. 화물의 종류에 따라 운항 형태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정기선 및 부정기선을 모두 포함한 데이터를 분석하여야 하지만, 데이터 확보의 어려움으로 본 연구에서는 그 기초 연구로서 우선 광탄선과 유조선을 모델로 삼았다. | |
교토의정서는 무엇을 규정하고 있는가? | 최근 지구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온실가스 규제에 대한 국제적 움직이 활발해 지고 있다. 1997년에는 교토의정서가 탄생되어 선진국가들에게 5년 단위의 공약기간을 정해 2008년-2012년까지 36개국 선진국 전체의 배출량을 1990년대비 5.2%까지 감축할 것을 규정하고 있다. |
이종갑 (2005), “선박 LCA 동향 및 사례”, 선박 설계 전문가 과정(친환경청정선), 아진출판사, pp305-328
장미숙, 김은찬, 문일성, 이재우 (2006), “선박의 CO2 배출량에 대한 기본 운항 인자의 영향”, 선박해양기술, 제41권 pp19-26
최길선(2002), “현대중공업 환경보고서”, 현대중공업
ISO(1997), “Environmental Management Systems”. ISO 14001,
ISO(1997), “Environmental management-Life cycle assessment - Life cycle interpretation”, ISO 14043
REVICED 1996 IPCC GUIDE LINE FOR NATIONAL GREENHOUSE GAS INVENTORIES, IPCC-NGGIP PUBLICATION
木原 (2004), “선박 LCA에 대한 조사 연구”, 해상기술안전연구보고서 제 2권, 제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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