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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벌크선박과 유조선의 온실 가스 배출 인벤토리 분석
An inventory analysis on greenhouse gas emissions from bulk carrier and oil tanker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4 no.3 = no.149, 2010년, pp.189 - 194  

임남균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  이승룡 (목포해양대학원 해상운송시스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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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지구 환경 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되면서, 전과정 평가(Life Cycle Assessment)에 대한 선박 적용 연구가 조금씩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선박 LCA 연구의 일환으로 선박 배기 가스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화물선에 대한 온실 배기 가스 배출 분석을 수행하였다. 대상 선박은 벌크선박과 유조선 등 2척을 모델로 삼았으며 과거 수년간의 실적 데이터를 분석하여 운항인벤토리 중 온실 배출가스의 정략적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이 분석을 통하여 화물선 운송 시 화물 1톤을 1마일 수송하는데 배출되는 배기 가스량의 분석을 시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seriousness of the global environment is gaining our attention recently, studies on application of LCA(Life Cycle Assessment) to ship are being carried out dynamically in various industrial fields.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examine the application of LCA to ships and was focused on the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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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화물을 싣고 운항하는 화물 선박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 선박의 온실 가스 배출량을 정량적으로 추정하기 위한 접근을 시도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향후 국가적 차원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에 대한 감축 정책이나 관련 자료의 활용에 중요한 데이터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전과정평가의 화물선박에 대한 적용을 위해 LCA의 핵심적인 단계의 하나인 운항단계의 온실배기가스 인벤토리 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 선박은 국내 ‘S’사 소속의 광탄선과 일본 ‘I’‘사 소속 유조선을 모델로 삼았다.
  • 화물의 종류에 따라 운항 형태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정기선 및 부정기선을 모두 포함한 데이터를 분석하여야 하지만, 데이터 확보의 어려움으로 본 연구에서는 그 기초 연구로서 우선 광탄선과 유조선을 모델로 삼았다. 분석에 사용한 기본 자료는 두 선박의 항해 실적 데이터로부터 획득하였으며 벌크선박의 경우 2002년 7월부터 2006년 1월, 유조선의 경우 2003년 1월부터 2006년 11월까지의 Abstract log book(이후 ‘Ab-log’이라 함)과 SHIP'S PARTICULAR, 화물 운송량, 기항지, 항로 등에 대한 정보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화물선의 운항 중에 배출되는 배기 가스량을 분석하기 위하여 두 종류의 화물선이 항해 중에 소비한 에너지를 바탕으로 배출 가스량을 추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두 화물선이 화물 운송을 하는데 있어서, 화물 1톤을 1마일 운송하는데 소요된 배출 가스량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방식은 화물선의 고유 업무인 화물운송 업무에서 얼마의 선박 배기 가스가 방출되는지 알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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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SO는 환경규제에 대한 규격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개발한 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국제적인 움직임과 맞물려, ISO(국제 표준화 기구)는 환경규제에 대한 규격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국제규격으로 ISO 14000시리즈를 개발하기도 하였다. 이 속에서 환경감시, 평가, 전과정평가(Life Cycle Assessment : 이하 LCA) 등의 분과위원회를 구성하여 환경경영 시스템에 대한 국제규격을 개발하고 있다(ISO, 1997).
선박에 대한 온실 가스 분석을 위해서 다양한 선종에 대한 데이터 분석이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선박에 대한 온실 가스 분석을 위하여서는 다양한 선종에 대한 데이터 분석이 요구된다. 화물의 종류에 따라 운항 형태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정기선 및 부정기선을 모두 포함한 데이터를 분석하여야 하지만, 데이터 확보의 어려움으로 본 연구에서는 그 기초 연구로서 우선 광탄선과 유조선을 모델로 삼았다.
교토의정서는 무엇을 규정하고 있는가? 최근 지구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온실가스 규제에 대한 국제적 움직이 활발해 지고 있다. 1997년에는 교토의정서가 탄생되어 선진국가들에게 5년 단위의 공약기간을 정해 2008년-2012년까지 36개국 선진국 전체의 배출량을 1990년대비 5.2%까지 감축할 것을 규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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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이종갑 (2005), “선박 LCA 동향 및 사례”, 선박 설계 전문가 과정(친환경청정선), 아진출판사, pp305-328 

  2. 임남균, 조호진 (2008), “선박 전과정평가를 위한 실습선 배기가스 인벤토리 분석”,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2권, 제1호 pp29-35 

  3. 장미숙, 김은찬, 문일성, 이재우 (2006), “선박의 CO2 배출량에 대한 기본 운항 인자의 영향”, 선박해양기술, 제41권 pp19-26 

  4. 최길선(2002), “현대중공업 환경보고서”, 현대중공업 

  5. ISO(1997), “Environmental Management Systems”. ISO 14001, 

  6. ISO(1997), “Environmental management-Life cycle assessment - Life cycle interpretation”, ISO 14043 

  7. REVICED 1996 IPCC GUIDE LINE FOR NATIONAL GREENHOUSE GAS INVENTORIES, IPCC-NGGIP PUBLICATION 

  8. 木原 (2004), “선박 LCA에 대한 조사 연구”, 해상기술안전연구보고서 제 2권, 제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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