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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0 no.2, 2010년, pp.151 - 160
엄미란 (목포대학교 간호학과) , 김현숙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 김은경 (목포대학교 간호학과) , 성가연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s of teaching method using Standardized Patients (SPs) on nursing competenc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problem solving ability-focusing on subcutaneous insulin injection. Methods: This research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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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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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화환자를 활용한 학습방법의 장점은? | 북미, 유럽과 아시아 등 전 세계로 확산∙보급된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임상수행평가(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CPX)’ 프로그램은 혁신적 교육평가방법으로 자리잡게 되었다(Lee, 2000). 특히,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학습방법은 학습자가 ‘수동적 관찰자(passive observer)’가 아닌 ‘적극적 참여자(active participant)’가 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Wallace, 2007). | |
훈련된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실습교육이 간호대학 학생들의 피하주사 간호수행능력,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본 결과는? | 본 연구는 훈련된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실습교육이 간호대학 학생들의 피하주사 간호수행능력,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사후 시차설계이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인슐린 피하주사 실습교육방법은 전통적인 교육방법보다 학생들의 피하주사 관련 간호수행능력,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와 문제해결능력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주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
디브리핑(debriefing) 단계에서 분석하는 것은? | 이 교육방법은 실제에 근거한 상황학습이므로 이론과 실제의 괴리에서 느끼는 부담과 스트레스를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다. 시뮬레이션 교육은 시나리오 구현 시 느낀 점이나 적용한 간호과정 및 간호수행에 대해 적합성 여부를 분석하는 디브리핑(debriefing) 단계를 통하여 비판적 사고를 고취시키며, 의사소통 능력 및 임상수행능력과 관련된 지식습득을 향상시킨다. 또 학생들의 실습교육에 대한 만족도 및 자신감 증진, 학습동기 유발 등에 효과가 있다(Kneebone, 20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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