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0 no.2, 2010년, pp.202 - 212
이종경 (단국대학교 간호학과) , 양영희 (단국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evaluate the effectiveness of an education program for patients with asthma who use inhalers. Methods: The research design for this study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quasi-experimental study.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36 patients for the control group, a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흡입기란 어떤 기구인가? | 흡입기: 흡입기는 약물이 국소적으로 표적 기관인 기관지에 직접 투여되도록 흡입 치료에 사용하는 흡입용 기구로 본 연구에서는 정량식 흡입기(벤톨린, 후락소타이드, 알베스코)와 분말 흡입기(세레타이드, 심비코트, 풀미코트)의 2가지 종류를 말하며 보조기구를 사용한 경우는 포함시키지 않았다. | |
흡입기 사용에 대한 교육은 어떤 실정인가? | 지금까지의 흡입기 사용에 대한 교육은 의사가 처방을 낼 때 간단한 설명을 해준 후 흡입기에 들어 있는 설명서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러한 흡입기 제조 회사에서 나온 설명서들은 글씨가 작고 이해하기 어려워 설명서에만 의존하여서는 올바른 교육이 되기 어려운 실정이다(Basheti et al. | |
교육 프로그램은 5단계로 이루어져 있는데 5단계에 대해 설명한다면? | 교육 프로그램은 구두설명, 비디오 촬영, 동영상 시청, 시범 및 실습, 오류 수정 스티커 부착의 5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1단계는 그림 책자를 이용한 구두 설명으로 천식에 대한 이해, 흡입기 약물의 효능, 응급 시 대처 요령을 교육하였다. 2단계는 비디오 촬영 단계로 자신의 흡입기를 가지고 온 사람은 자신의 흡입기를 이용하여 그렇지 않은 사람은 흡입기 샘플을 이용하여 집에서 하는대로 사용해보도록 하고 대상자의 수행 모습을 비디오로 촬영하였다. 3단계에서는 동영상 시청 단계로 흡입기 사용법에 대한 동영상을 보여주고 대상자의 비디오 촬영 화면을 같이 비교하여 보여주어 대상자가 자신의 오류 부분에 대해 인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4단계는 시범 및 실습 교육으로 오류를 범한 부분을 중심으로 흡입기 샘플로 연구자가 직접 시범을 보여준 다음 대상자가 실습할 수 있게 하였다. 마지막 5단계에서는 오류 수정 스티커 부착 단계로 흡입기 사용 각 단계 중 오류를 범하는 부분을 형광펜으로 표시하고 스티커를 부착하여 주어 집에서 사용 시마다 스티커를 보면서 오류 부분을 교정하도록 하였다. 1차 교육은 사전조사 직후에 실시하였고 2차 교육과 3차 교육은 각각 1개월 후와 2개월 후에 실시하였다. |
Basheti, I. A., Armour, C. L., Bosnic-Anticevich, S. Z., & Reddel, H. K. (2008). Evaluation of a novel educational strategy, including inhaler-based reminder labels, to improve asthma inhaler technique. Patient Education and Counseling, 72, 26-33.
Basheti, I. A., Reddel, H. K., Armour, C. L., & Bosnic-Anticevich, S. Z. (2005). Counseling about turbuhaler technique: Needs assessment and effective strategies for community Pharmacists. Respiratory Care, 50, 617-623.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 (2nd ed.). Hillsdale, NJ: Lawrence Erbaum Associates Publishers.
Epstein, S., Maidenberg, A., Hallett, D., Khan, K., & Chapman, K. R. (2001). Patient handling of a dry powder inhaler in clinical practice. Chest, 120, 1480-1484.
Fink, J. B., & Rubin, B. K. (2005). Problems with inhaler use: A call for improved clinician and patient education. Respiratory Care, 50, 1360-1375.
Giraud, V., & Roche, N. (2002). Misuse of corticosteroid metereddose inhaler is associated with decreased asthma stability. European Respiratory Journal, 19, 246-251.
Hilton, S. (1990). An audit of inhaler technique among asthma patients of 34 general practitioners. British Journal of General Practice, 40, 505-506.
Johnson, D. H., & Robart, P. (2000). Inhaler technique of outpatients in the home. Respiratory Care, 45, 1182-1187.
Khassawneh, B. Y., Al-Ali, M. K., Alzoubi, K. H., Batarseh, M. Z., Al-Safi, S. A., Sharara, A. M., et al. (2008). Handling of inhaler devices in actual pulmonary practice: Metered-dose inhaler versus dry power inhalers. Respiratory Care, 53, 324-328.
Kim, S. G., Jang, A. S., Kim, Y. K., Lee, S., Seo. J. P., Yang, S. W., et al. (2000). The effect of patient education on correct use of metered dose inhalers in patients with asthm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sthma, Allergy, and Clinical Immunology, 20, 695-701.
Kwak, J. H., Kwon, D. Y., Han, S. B., & Jeon, Y. J. (2000). Validity of peak expiratory flow for assessing reversible airflow obstruction. Tuberculosis and Respiratory Diseases, 48, 522-529.
Kwon, M. G., Jung , H. M., & Jin, Y. D. (2005). The approaches to enhance the efficiency of patient education for chronic respiratory diseas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ealth System Pharmacists, 22, 19-22.
Lee, M. B. (1999). Clinical outcome of educational program using self-monitoring of peak expiratory flow rate for asthma pati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Luk, H. H., Chan, P. M., Lam, F. F., Lau, K. Y., Chiu, S. Y., Fung, Y. L., et al. (2006). Teaching chronic obstructive airway disease patients using a metered-dose inhaler. Chinese Medical Journal, 119, 1669-1672.
Markson, L. E., Vollmer, W. M., Fitterman, L., O'connor, E., Narayanan, S., Berger, M., et al. (2001). Insight into patient dissatisfaction with asthma treatment. Archives Internal Medicine, 161, 379-384.
Mogil, J. (2007). Many asthma patients experience persistent symptoms despite appropriate clinical and guideline-based treatment with inhaled corticosteroids.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Nurse Practitioners, 19, 459-470.
Molimard, M., Raherison, C., Lignot, S., Depont, F., Abouelfath, A., & Moore, N. (2003). Assessment of handling of inhaler devices in real life: An observational study in 3,811 patients in primary care. Journal of Aerosol Medicine, 16, 249-254.
National Health Insurance Corporation. (2009, January 19). Analysis of patients with environmental disease in 2007. Retrieved July 20, 2009, from http:// www.nhic.or.kr/cms/ board/ board/Board.jsp?actVIEW&communityKeyB0070 &boardId489
National Heart, Lung, and Blood Institute. (2007, August 28). National Asthma Education and Prevention Program Expert Panel Report III: Guidelines for the diagnosis and management of asth-ma. Retrieved July 8, 2008, from http://www.nhlbi.nih.gov/guidelines/ asthma/ asthgdln.pdf
Nunn, A. J., & Gregg, I. (1989). New regression equations for predicting peak expiratory flow in adults. British Medical Journal, 298 (6680), 1068-1070.
Park, S. Y., Cho, Y. S., Ji, H. S., Lee, J. C., Kim, Y. Y., Lee, T. H., et al. (2003). Evaluation of the inhalation performance in patients with asthma. The Korean Journal Academy of Asthma, Allergy and Clinical Immunology, 23, 781-787.
Prabhakaran, L., Lim, G., Abisheganaden, J., Chee, C. B., & Choo, Y. M. (2006). Impact of an asthma education programme on patients' knowledge, inhaler technique and compliance to treatment. Singapore Medical Journal, 47, 225-231.
Savage, I., & Goodyer, L. (2003). Providing information on metered dose inhaler technique: Is multimedia as effective as print? Family Practice, 20, 552-557.
Scarpaci, L. T., Tsoukleris, M. G., & Mcpherson, M. L. (2007). Assessment of hospice nurses' technique in the use of inhalers and nebulizers. Journal of Palliative Medicine, 10, 665-676.
Son, H. Y., Kim, M. G., Kwon, M. G., Jung, H. M., & Jin, Y. D. (2007). The assessment of the levels of patient satisfaction and the strategy for improvement of education program for patients with respiratory disease in Paik Hospita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ealth-System Pharmacists, 24, 124-130.
Song, W. S., Mullon, J., Regan, N. A., & Roth, B. J. (2005). Instruction of hospitalized patients by respiratory therapists on metereddose inhaler use leads to decrease in patient errors. Respiratory Care, 50, 1040-104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