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3, 2010년, pp.199 - 214
김윤희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강민주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siblings, emotional intelligence (E.I.), and conflict solving strategies (integrating-compromising strategy/ dominating strategy) o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The subjects were 421 6th graders (231 boys, 190 girls) in Seoul. The children filled out questionnai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사회적 유능성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나? | 이는 또래가 아동에게 일시적인 상호작용의 대상을 뛰어 넘어 바람직한 사회 구성원이 되는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중요한 사회적 관계라는 것을 시사한다. 이처럼 대인과의 바람직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고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 개인의 사회적 목표를 효과적으로 성취하는 능력을 통합적으로 사회적 유능성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Waters & Sroufe, 1983).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사회적 유능성이 잘 발달할수록 또래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며(Howes, 1987), 또래 사이에 잘 수용되고 책임감을 발달시키기 때문에 사회적 목표를 보다 유능하게 획득한다고 보고되고 있다 (Yeates & Selman, 1989). | |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주는 개인 내적 요인 중 아동이 미리 사회적 경험을 하도록 돕는 매우 중요한 변인으로 보고되는 것은? |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주는 개인 내적 요인 중 형제유무는 아동이 미리 사회적 경험을 하도록 돕는 매우 중요한 변인으로 보고되어왔다. 이에 대해 Dunn(1983)은 아동기의 형제간 상호작용은 또래관계와 비슷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형제와의 관계적 경험을 기반으로 대인관계 형성에 대한 인지적 정서적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고, 이는 곧 사회적 능력과 밀접하게 관련된다고 강조하였다. | |
정서지능을 정의하면? | 이처럼 사회적 관계 및 성공적인 삶을 위해 필요한 요소로써 정서적 측면이 강조됨에 따라 Salovey와 Mayer(1990)는 정서적 능력의 하위요소들을 통합적으로 함축하고 있는 정서지능(Emotional Intelligence)이라는 개념을 제시하였다. 이를 정의하면, 정서를 인식, 표현, 활용, 그리고 조절하는 능력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정서지능은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고려한 원만한 상호작용을 돕기 때문에 경험적 연구에서도 건설적인 사회화를 위한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고 있다(Mavroveli, Petrides, Rieffe, & Backer, 2007). |
박미진.김광웅(2002). 형제의 지위변인 및 형제관계와 아동의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과의 관계. 아동연구, 15(2).
배병렬(2009). Amos 7에 의한 구조방정식모델링 : 원리와 실제. 서울 : 도서출판 청람.
배선영.이은해(2000). 아동의 친구관계의 질과 갈등해결전략과의 관계. 연세생활과학논집, 15, 80-88.
송지혜.황혜신(2009). 아동의 또래친밀도에 따른 정서조절전략과 사회적 능력. 한국생활과학지, 18(1), 29-39.
심혜숙.왕정희(2001).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능력 및 대인문제해결력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13(1), 163-175.
우수경(2008). 유아의 성, 기질, 정서능력 및 사회적 능력이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1), 259-280.
이은해.고윤주.오원정(2000). 청소년기 친구에 대한 만족감과 친구의 지원 및 갈등해결.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13(39), 105-121.
정옥분(2006). 사회정서발달. 학지사.
정현희(2002). 한국판 교사용-아동평정척도(T-CRS)의 신뢰도와 타당도. 한국심리학회 : 발달, 15(2), 73-88.
통계청(2009). 2008년 출생통계. http : //www.index.go.kr에서 2009년 10월 15일 인출.
하지원(2004). 아동이 지각한 가족관계 및 정서조절능력이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홍선표(2008). 아동이 지각한 부부갈등과 정서지능이 친구 간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Dunn, J. (1983). Sibling relationships in early childhood. Child Development, 54, 787-811.
Fassinger, R. E. (1987). Us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counseling psychology research. Journal Counseling Psychology, 34(4), 425-436.
Fonzi, S., Schneider, B. H., Tani, F., & Tomada, G. (1997). Predicting children's friendship status from their dyadic interaction in structured situations of potential conflict. Child Development, 68, 496-506.
Gini, G. (2006). Social cognition and moral cognition in bullying : What's wrong? Aggressive Behavior, 32(6), 528-539.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 Bantom Books.
Harter, S., & Buddin, B. (1987).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simultaneity of two emotions : A five stage developmental sequences. Development Psychology, 23, 388-399.
Hartup, W. W. (1989). Social relationships and their development significance. American Psychologist, 44, 120-126.
Hartup, W. W., French, D. C., Laurens, B., Johnston, M. K., & Ogawa, J. R. (1993). Conflict and friendship relations in middle childhood : behavior in a closed-field situation. Child Development, 64(2), 445-454.
Howes, C. (1987). Social competence with peers in young children : developmental sequences. Developmental Review, 7, 252-272.
Jiao, S., Ji, G., & Jing, Q. (1986). Comparative study of behavior qualities of only children and sibli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57(2), 357-361.
Keltikangas-Jarvinen, L. (2001). Aggressive behavior and social problem-solving strategies : a review of the finding of a seven-year follow-up from childhood to late adolescence. Criminal Behavior and Mental Health, 11, 236-250.
Laursen, B., & Collins, W. A. (1994). Interpersonal conflict during adolescence. Psychological Bulletin, 115(2), 197-209.
Lemerise, E., & Arsenio, W. (2000). An integrated model of emotion processes and cognition in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Child Development, 71, 107-118.
Mavroveli, S., Petrides, K. V., Rieffe, C., & Backer, F. (2007). Trait emotional intelligence, psychological well-being and peer-rated social competence in adolescence. Journal of Development Psychology, 25, 263-275.
Mayer, J. D., & Salovey, P. (1997).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P. Salovey & D. Sluyter (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 Educational Implications for educators (pp.3-31). New York : Basic Books.
Pettit, G. S., Dodge, K. A, & Brown, M. M. (1988). Early family experience, social problem solving pattern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59, 107-120.
Piaget, J. (1964). Six Psychological Studies. New York : Vintage.
Rabinowitz, F. E., & Cochran, S. V. (1994). Man alive : A primer of men's issues : Who am I? Everyman in every man. Pacific Grove, CA : Brooks/ Cole.
Rose-Krasnor, L. (1997). The nature of social competence : A theoretical review. Social Development, 6, 111-135.
Salovey, P., & Mayer, J. D.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3), 185-211.
Shaffer, D. R. (2005).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5th ed.). Belmont, CA : Wadsworth/Thompson Learning.
Shure, M. B., & Spivack, G. T.(1972). Means-ends thinking, adjustment and social class among elementary school aged childre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38(3), 348-353.
Sutton. J., Smith. P. K., & Swettenham J. (1999). Social cognition and bullying : Social inadequacy or skilled manipulatio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7(3), 435-450.
Waters, E., & Sroufe, L. A. (1983). Social competence as a developmental construct.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3, 79-97.
Yeates, K. O., & Selman, R. L. (1989). Social competence in the schools : Toward an integrative developmental model for intervention. Developmental Review, 9, 64-10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