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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3, 2010년, pp.235 - 254
조은래 (부산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황해익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feasibility and validity of the Application of Cognitive Function Scale as developed by Lidz and Jepsen (1997). Data were collected from 4 to 5-years-old children. The analysis for item adequacy indicated that the passing rate increases according to 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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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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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들은 어떻게 인지적 사고를 하는가? | 유아들은 일상생활에서 직면하게 되는 많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방법을 모색하는 여러 가지 인지적 사고를 하게 된다. 인지개념은 교육의 과학화 작업과 구조주의적 사고의 영향으로 측정 가능한 지능 혹은 IQ개념으로 일반화되기 시작하였고, 이러한 지능을 측정하기 위해 동일한 검사상황과 절차에 따라 진행되는 표준화된 지능검사들이 개발되었다. | |
교육의 대안적 접근이 시도되는 이유는? | 그러나 최근 교육패러다임이 구성주의로 전환되면서 전통적 지능검사 방법에서 벗어나 유아의 인지기능을 개인의 경험과 사회·문화적 배경 속에서 정서 및 동기와 같은 비지적(non-intellective) 요인들을 포함하여 평가하기 위한 대안적 접근이 시도되고 있다. 이러한 대안적인 평가방법으로는 역동적 평가, 수행평가,포트폴리오 평가, 총체적 평가, 참평가 등을 들 수 있다(전윤식, 1992; 황해익, 2009; Lidz & Elliott, 2000). | |
전통적 지능검사가 갖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연구에서 대다수의 연구자가 지적하는 점은 무엇인가? | 한편 전통적 지능검사가 갖는 한계점들을 극복하기 위해 역동적 평가와 같은 평가방법의 변화 외에도 인지개념의 대대적 확장, 환경과의 접속을 강조하는 새로운 이론 틀의 도입, 지능과 성격이나 동기같은 비지적 기능과의 통합 등이 시도되고 있다(박주용, 2005). 특히 많은 연구자들이 정의적 차원과 비지적 차원을 무시하고 지능을 단순하게 이해하려는 시도는 결국 비효과적인 검사가 될 것이라 지적하고 있으며(하대현, 1996), 인지적 기능과 비지적인 기능은 동전의 양면과 같은 것으로 분리될 수 없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Haywood & Tzuriel, 1992). 이것은 동일한 연령, 성별, 인지능력을 가진 유아라도 각기 다른 인지과정, 행동, 태도, 반응을 보이므로 다른 중재방법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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