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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역사회작업치료학회지=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munity Based Occupational Therapy, v.1 no.1, 2011년, pp.49 - 57
김태훈 (가야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윤태형 (동서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김요섭 (가야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strategies and achievements of the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health science, and differences between higher academic achievers and lower academic achievers in the use of the learning strategie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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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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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전략은 어떻게 분류되나? | 김영채(1990)에 의하면 학습전략(learning str -ategies)이란 학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위하여 학습자 자신이 취하는 모든 방법적 사고나 행동으로 정의되며, Alexander(1998)는 학습 전략을,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학습자가 사용하는 정신적 조작으로써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간에 목표지향적인 구체적 행동으로 규명하였다. 학습전략은 인지적 학습전략, 초인지적 전략, 그리고 자원관리 전략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인지적 학습전략에는 시연전략, 정교화 전략, 조직화 전략이 포함되며, 초인지적 전략에는 계획전략, 조정전략, 조절전략이, 그리고 자원관리 전략에는 시간관리, 공부환경 관리, 노력관리, 타인의 조력 추구 등이 포함된다 (박동혁, 2006). | |
본 연구 결과 학업 성취도와 학습전략들 사이의 관계는 어떠한가? | 첫째, 본 연구에 참여한 대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와 학습 전략의 성격적 특성과의 관계를 보면 효능감, 자신감, 그리고 실천력 중 효능감과 실천력에서 의미 있는 상관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자기 효능감이란 개인이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행위를 조직하고 실행해 나가는 능력에 대한 판단이다. 즉, “나는 잘 할 수 있어.”와 같은 믿음 혹은 기대와 같은 것이다(Bandura, 1986;1997). Schunk(1984)는 자기 효능감은 사고의 질을 높이고 인지적 기술을 사용하도록 함으로서 학업 수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보고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도 효능감은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에 참여한 대학생들의 경우 학습전략의 정서적 특성인 우울, 짜증, 불안은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는 특정한 내적, 외적 상태에 의해서 생성되는 긍정적 혹은 부정적 감정이며(Beck, 1994; Carlson, 1994), 일반적으로 학습 동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Beck, 2004). 본 연구의 참여자들에게 있어서 정서적 특성과 학업 성취 사이에 의미 있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난 것은 대부분의 참여자들이 우울과 같은 부정적 정서의 측정 문항에서 정상 범주에 해당하는 점수를 획득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셋째, 학업 성취도와 동기적 특성의 요인들과의 관계를 보면 학업 성취도와 학습 동기 요인과는 유의한 정적인 상관을 보였으나, 회피 동기 요인과는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여 주었다. 이처럼 학업 성취도가 학습 동기 요인과 의미 있는 정적인 상관을 보여준 사실은 역시 둘 사이의 관계를 조사한 이성흠(1988)의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와 일치하는 것이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 나타난 학업 성취도와 학습동기 및 회 피동기 요인과의 관계는 Franken(1994)과 Atkinson 과 Birch(1978)의 이론을 뒷받침하는 것으로 볼수 있다. Franken(1994)에 의하면 성취동기란 성공에 대한 접근 경향과 실패에 대한 회피 경향이라는 두 가지 정서가 대립된 결과이다. Atkinson과 Birch(1978)는 성공에 대한 접근 경향성은 개인의 성취욕구, 개인이 지각하는 성공 가능성, 과제를 성공했을 때의 보상이 합쳐진 결과이며, 실패를 기피하려는 경향성은 실패를 기피하려는 동기, 실패 가능성, 과제를 실패했을 때의 부적 보상이 합쳐진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넷째, 학업 성취도와 행동적 특성의 요인들과의 관계에서는 8개 요인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을 보여주었다. 이성흠(1988)은 학습전략 가운데 정보처리, 주요 개념 선택, 학습보조물 활용, 자기점검, 시험전략을 주 전략으로, 수업태도, 학습동기, 시간활용, 불안대처, 주의집중과 같은 전략을 보조 전략으로 구분하였으며 이들 모두는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주장하였다(전명남, 2003). 본 연구에서도 이성흠(1988)의 연구 결과와 일치하여주 전략인 시험 준비 전략은 8개의 행동적 특성 요인 중 학업 성취도와 상관관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조 전략들인 수업태도, 시간관리 그리고 집중전략 등도 학업 성취도와 의미 있는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 다음으로 학업 성취도 군에 따라 학습전략의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논의해 보기로 한다. 첫째, 높은 학업 성취군과 낮은 학업 성취군 사이의 성격적 특성 영역을 비교한 결과를 보면 효능감과 실천력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학생의 효능감이 떨어지는 경우는 상급 학교로의 진학과 같은 학교 환경의 변화에 뒤따르는 적응 기간 중에 나타나기도 한다고 보고되었다 (Bandura, 1997). 따라서, 낮은 학업 성취군 학생들이 가능한 빨리 대학 생활에 적응하도록 돕는 것도 이들의 학업 성취도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지원 방법 가운데 하나가 될 것이다. 둘째, 높은 학업 성취군과 낮은 학업 성취군사이의 정서적 특성 요인을 비교해 보면 낮은 학업 성취군 학생들이 우울을 느끼는 정도가 높은 성취군 학생들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낮은 학업 성취군 학생들이 많이 경험하는 우울증의 고통을 경감시켜주는 방안을 살펴보면, 우울증 상태에 빠졌을 때는 언제나 조언이나 도움을 구할 수 있는 친구나 선배 혹은 교수 등의 심리적 지원망을 활용하도록 하거나, 교내 학생 문제 연구소나 상담실을 통해 해결할 수 있음을 주지시켜주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높은 학업 성취군과 낮은 학업 성취군 학생들 사이의 동기적 특성 요인을 비교해 보면, 낮은 학업 성취군에 속한 학생들은 높은 성취군 학생들에 비해 현저히 낮은 학습동기를 가지고 있었으며, 회피 동기에서는 반대로 현저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학업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이 지니고 있는 특성 가운데 하나는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 이며, 이것이 학습 동기 유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학습된 무기력이란 학생이 자신이 통제 불가능한 상황에서 반복적으로 실패를 경험함으로써 정서나 학습 동기에서의 장애를 초래하는 현상이다. 따라서 이러한 학생들에게는 가능한 한 실패보다는 성공의 경험을 자주 맛볼 수 있도록 좀 더 쉬운 과제를 부여하거나, 자신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경험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Glasser, Associates, & Media, 1969). 넷째, 학습전략의 행동적 특성 영역의 요인들의 사용 능력에 있어서는 8개 요인 모두에서 낮은 학업 성취군의 학생들이 높은 학업 성취 군의 학생들에 비해 현저히 뒤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학업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을 위한 지도 방법으로는 학기 초에 계획 세우기 및 스스로 모니터링(monitoring) 하기, 적절한 시간 배분과 관리하기, 수업시간에 지각하지 않기, 필요한 자극 선택 및 이에 집중하기, 반복과 시연을 통한 정보 저장하기, 이해한 후 요약하기, 시험 준비 시 교수의 의도 파악하기, 평상시와 시험 기간의 잠자는 시간 조절과 같은 노력이나 의지 조절하기, 스스로 동기 부여 하기, 노트 필기 시 중요한 내용 표시하기 등의 전략을 수행하도록 지도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전명남, 2003). | |
학습전략이란? | 김영채(1990)에 의하면 학습전략(learning str -ategies)이란 학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위하여 학습자 자신이 취하는 모든 방법적 사고나 행동으로 정의되며, Alexander(1998)는 학습 전략을,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학습자가 사용하는 정신적 조작으로써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간에 목표지향적인 구체적 행동으로 규명하였다. 학습전략은 인지적 학습전략, 초인지적 전략, 그리고 자원관리 전략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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