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패션쇼핑몰에서 소비자혁신성, 쇼핑몰속성, 소비자만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onsumer Innovativeness, Shopping Mall Attributes, and Satisfaction on E-loyalty for Fashion Product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4 no.5, 2010년, pp.765 - 774  

박신영 (동아대학교 의상섬유학과) ,  박은주 (동아대학교 의상섬유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consumer innovativeness on e-loyalty mediated by shopping mall attributes and consumer satisfaction with the Internet. Data were obtained from 243 consumers who had bought fashion products through online shopping. Data were analyzed by using factor analysis, C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 소비자혁신성이 인터넷 쇼핑몰 속성과 충성도 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소비자만족을 . 매개변수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의류상품구매와 관련하여 인터넷 쇼핑몰의 충성도 형성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류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소비자혁신성이 인터넷 쇼핑몰 속성, 소비자만족을 매개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소비자 혁신성이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소비자혁신성이 인터넷 쇼핑몰 속성과 충성도 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소비자만족을 .

가설 설정

  •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H1: 인터넷 혁신성은 인터넷 쇼핑몰 속성에 대한 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유행혁신성은 인터넷 쇼핑몰 속성에 대한 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인터넷 쇼핑몰 속성은 쇼핑몰에 대한 소비자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인터넷 쇼핑몰 속성은 쇼핑몰에 대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쇼핑몰에 대한 소비자만족은 쇼핑몰에 대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0)

  1. 강경영, 진현정. (2007). 소비자의 유행혁신성과 기술혁신성이 스마트 의류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9(1), 35-40. 

  2. 강미선. (2001). 웹주소 광고의 심리적 . 행동적 효과: 소비자요인이 웹 접속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2(1), 7-36. 

  3. 고은주, 이수경, 김선숙. (2009).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관계 혜택이 고객만족도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인터넷 라이프스타일의 조절효과 (제2보). 한국의류학회지, 33(4), 586-597. 

  4. 권영국, 박현지, 이선로. (2005). 인터넷 쇼핑몰의 고객충성도에 대한 통합적 연구. 하계통상학술대회 경영정보학회논문집, 1-36. 

  5. 김명수, 안재현, 이영섭. (2003). 온라인 상에서의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포탈 사이트를 중심으로. 경영정보학연구, 13(1), 171-195. 

  6. 김한나, 이은영. (2001). 유행동조성과 혁신성에 따른 소비자 세분화 및 준거대상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5(7), 1341-1352. 

  7. 류은정, 조오순. (2005). 인터넷 쇼핑가치가 의류제품의 인터넷 쇼핑행동에 미치는 영향-쇼핑몰 속성 지각과 위험 지각을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13(2), 209-220. 

  8. 박성규, 박영봉. (2005). e-점포속성이 신뢰, 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과학연구, 15(1), 21-39. 

  9. 박은주. (2008). 온라인 점포에서 의류상품특성이 고객만족, 고객신뢰,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2(8), 1299-1308. 

  10. 박은주, 강은미. (2005). 인터넷 패션쇼핑몰에서 쇼핑가치, 인터넷 패션쇼핑몰 속성, 감정 및 구매의도가 구매여부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3(7), 117-128. 

  11. 박은주, 강은미, 최주영. (2009).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복관여도에 따른 서비스 품질 지각이 소비자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1(4), 549-555. 

  12. 박은주, 고셋별. (2008). 인터넷 쇼핑흥미도, 인터넷 쇼핑몰 특성, 감정적 요인이 인터넷 쇼핑몰에서 패션제품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2(1), 1-11. 

  13. 박준철. (2003).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고객만족이 신뢰, 몰입, 고객충성행위에 미치는 영향. 경영정보학연구, 13(3), 131-149. 

  14. 박진제, 이진화. (2008). 인터넷 쇼핑몰 이미지와 만족도 및 재방문의도에 관한 연구-종합몰과 오픈마켓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17(4), 785-796. 

  15. 박철. (2004). 고객의 e-Ioyalty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터넷 쇼핑사이트 특성 연구-온라인 쇼핑경험별 차이를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9(3), 53-72. 

  16. 서용한, 오희선. (2006). 인터넷 의류쇼핑몰의 가상모델특성이 소비자의 쇼핑경험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8(1), 41-47. 

  17. 송원영, 이명희. (2001). 인터넷 쇼핑에서의 의복구매행동과 라이프스타일과의 관계 연구-인터넷 이용자를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9(4), 602-615 

  18. 신수연, 김희수. (2001). 패션웹사이트 이용실태와 정보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5(8), 1500-1511. 

  19. 안준모, 이국희. (2001). 인터넷 쇼핑환경에서의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국내 인터넷 쇼핑몰 산업을 중심으로. 경영정보학연구, 11(4), 135-153. 

  20. 이성철. (1999). 국내 인터넷 쇼핑몰 이용 현황 및 소비자 만족요인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언론 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1. 이영주, 박경애. (2002). 온라인 쇼핑객의 점포태도가 점포만족도와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0(5), 53-62. 

  22. 이인구, 류학수. (2004). 인터넷 쇼핑몰 유형에 따른 소비자 기대-성과에 관한 연구. 산학경영연구, 17(2), 63-87. 

  23. 이학식, 안광호, 허영원. (2001). 소비자행동: 마케팅 전량적 접근. 서울:법문사. 

  24. 임성민, 박민여. (2008). 패션에서 유행을 따르게 되는 내적 에너지에 대한 연구 -Masochism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2(3), 362-372. 

  25. 전달영, 경종수. (2002). 인터넷 쇼핑몰에서 쇼핑가치와 쇼핑몰 애호도의 결정요인: 엔터테인먼트상품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31(6), 1681-1705. 

  26. 전달영, 김찬호. (2004). 인터넷 종합쇼핑몰과 전문쇼핑몰의 쇼핑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비교연구. 마케팅과학연구, 13, 1-27. 

  27. 전대근, 강은미, 최주영. (2008). 인터넷 쇼핑몰의 서비스 품질이 소비자 만족과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0(6), 890-899. 

  28. 전대근, 이은영. (2008). 성인여성의 내재적 혁신성이 관여와 유행혁신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2(11), 1739-1749. 

  29. 주성래, 정명선. (2007). 인터넷 패션쇼핑몰 서비스 회복과정의 지각된 상호작용성과 서비스 공정성이 불평처리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복식문화연구, 15(6), 1023-1037. 

  30. 최경아, 전양진. (2007). 인터넷 패션쇼핑몰 유형별 소비자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종합몰과 전문몰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1(2), 300-307. 

  31. 홍희숙. (2002a). 인터넷 쇼핑몰 점포속성 지각이 의류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및 비구매요인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0(4), 27-44. 

  32. 홍희숙. (2002b). 인터넷 탐색가치와 인터넷 쇼핑을 쇼핑몰 유형에 다른 의류제품쇼핑 웹사이트 속성 평가의 차이. 한국의류학회지, 26(5), 642-653. 

  33. 2008 인터넷 이용실태조사. (2008. 9). 한국인터넷진흥원. 자료검색일 2009, 4. 1, 자료출처 : http://www.nida.or.kr/ 

  34. Anderson, R. I., & Srinivasan, S. S. (2003). E-satisfaction and e-loyalty: A contingency framework. Psychology & Marketing, 20(2), 123-138. 

  35. Chen, Q., & William, D. W. (1999). Attitude toward the site.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Sep.Oct, 27-37. 

  36. Citrin, A. V., Sprott, D. E., Silveman, S. N., & Stem, D. E. Jr. (2000). Adoption of internet shopping: The role of consumer innovativeness. Industrial Management and Data Systems, 100(7), 294-300. 

  37. Foster, B. D., & Cadogan, J. W. (2000). Relationship selling and customer loyalty: An empirical investigation. Marketing Intelligence and Planning, 18(4), 185-199. 

  38. Goldsmith, R., & Flynn, L. R. (1992). Indentifying innovators in consumer product market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26(12), 42-55. 

  39. Goldsmith, R., & Hofacker, C. F. (1991). Measuring Consumer Innovativeness.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Journal, 19(Summer), 209-221. 

  40. Goldsmith, R. E., Stith, M. T., & White, J. D. (1987). Race and sex differences in self-identified innovativeness and opinion leadership. Journal of Retailing, 63(4), 411-425. 

  41. Ha, Y., & Stoel, L. (2004). Internet apparel shopping behaviors: The influence of general innovativeness.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and Distribution Management, 32(8), 377-385. 

  42. Hoffman, D., & Novak, T. P. (2000). How to acquire customers on the web. Havard Business Review, May/June, 179- 188. 

  43. Kim, J. H., Kim, M., & Kandampully, J. (2009). Buying environment characteristics in the context of e-service.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43(9/10), 1188-1204. 

  44. Lee. K. H., & Park. J. O. (2006). Criteria of evaluating clothing and web service on internet shopping mall related to consumer involv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0(12), 1747-1758. 

  45. Park, H. J., Burns, L. D., & Rabolt, N. J. (2007). Fashion innovativeness, materialism, and attitude toward purchasing foreign fashion goods online across national borders: The moderating effect of internet innovativeness.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11(2), 201-214. 

  46. Reichheld, F. F., & Schefter, P. (2000). E-loyalty: Your secrete weapon on the web. Harvard Business Review, Jul(01), 105-113. 

  47. Schoenbachler, D. D., & Gordon, G. L. (2002). Multi-channel shopping: Understanding what drives channel choice. The Journal of Consumer Marκeting, 19(1), 42-53. 

  48. Seock, Y. K., & Norton, M. (2007). Capturing college students on the web: Analysis of clothing web site attribute.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11(4), 539-552. 

  49. Szymanski, D. M., & Hise, R. T. (2000). E-satisfaction: An initial examination. Journal of Retailing, 76(3), 309-322. 

  50. Zeithaml, V. A., Berry, L. L., & Parasurarman, A. (1996).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60(1), 31-4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