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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문화 변화의 성공 요소에 관한 연구 - KM을 변화 플랫폼으로 적용한 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
Success Factors in Effecting Cultural Change in Organizations: A Case Study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4 no.2, 2010년, pp.427 - 445  

노정란 (한국자산관리공사 인사부)

초록

지식기반사회에서 기업의 성장 동력은 물질적 경쟁우위 보다는 기업 내부, 즉 각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독특한 핵심역량에있다. 이는 창의적 조직 문화와 학습역량, 브랜드, 독창적인 마케팅 역량, 기술 등과 같은 무형의 요소를 말하는데, 따라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이 요소들이 활성화되는 환경과 필요 요소를 우선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연구는문헌연구를 통하여 조직 문화(organizational culture)와 조직 문화 변화(organizational cultural change)를 개념적으로 정의하고, 조직 문화 변화에 대한 조직원들의 태도와 저항 요인을 고찰하며, 조직 문화 변화 요소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성공 요소는 한국자산관리공사를 대상으로 실증적으로 적용하여 설명력을 높였다. 정보학의 관점에서 볼 때 이 연구는 다음 두 가지 시사점을 갖는다. 첫째, 지식의 대상이 암묵지인 인적 자산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으며, 인적 자산은 매우 동태적인 속성을 갖고 있으면서, 조직 문화와 밀접한 관련성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다. 둘째, '도서관' 혹은 '지식정보센터' 는 자체의 조직 문화뿐만 아니라 그가 속한 모 기관의 조직 문화와 유리될 수 없다고 볼 때, 향후 조직 문화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매우 시급하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ur knowledge-based society, a corporation's main growth engine consists of its unique core competences and how these are organized rather than materialized competitive advantage. Intangible factors such as creative organizational culture, learning capability, brands, marketing ability and techn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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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기존의 연구가 조직 문화 및 태도와 조직 문화 변화 간 관계를 다루지 않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조직 문화가 조직 문화 변화에 대한 태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창의적인 조직 문화를 이루기 위해 관리해 나가야 할 요소에 대하여 연구하고, 한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적으로 적용한 다음, 수정모델을 제안한 것이다.
  • 이 연구는 조직 문화 변화에 대한 선행 이론들을 분석하여, 궁극적으로 각 기업들이 변화 단계별로 변화를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하는 성공 요소들을 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변화 관리 모델을 수립하는 한편, 정보학 측면에서는 정보관리자가 기존의 지식정보센터의 영역을 넘어 지식경영을 핵심인프라(혹은 혁신 플랫폼)로 하여 모 기관의 조직 문화 변화를 추진해 나간 사례를 실증적으로 제시하여 향후 관련 학문분야간 통섭적 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조직 문화 변화 관리에 필요한 요소로는 1) Planning and analysis, 2) Assessment, 3) Comprehensive communication, 4) Perception of organizational readiness to deal with change,5) Top management support, 6) User training of application, 7) Perceived utility, 8) Staff critical mass, 9) flexible curriculum, 10) perception of personal gain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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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장 일반적으로 수용되고 있는 조직 문화의 정의는? 조직 문화에 관한 정의는 여러 가지 정의가 존재한다. 1979년 조직 문화라는 용어가 출현하였고, Ott(1989)가 당시까지 제시된 여러 정의들을 정리한 이후, 현재 가장 일반적으로 수용되고 있는 조직 문화의 정의는 Schein(1985)에 의한 것이다. 그는 문화를 ‘타당성을 갖는다고 인식하기에 충분한 효력을 가지고 있어 구성원들의 프로세스와 관련하여 인지하고 생각하고 느끼는 정확한 방식으로 이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것으로서, 외부적 적응과 내적 통합의 문제에 직면하는 법을 학습함으로써 집단이 고안하고, 발견하거나, 개발한 기본적 가정의 패턴’으로 정의하였다.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독특한 핵심역량이란? 지식기반사회에서 기업의 성장 동력은 물질적 경쟁우위 보다는 기업 내부, 즉 각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독특한 핵심역량에있다. 이는 창의적 조직 문화와 학습역량, 브랜드, 독창적인 마케팅 역량, 기술 등과 같은 무형의 요소를 말하는데, 따라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이 요소들이 활성화되는 환경과 필요 요소를 우선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연구는문헌연구를 통하여 조직 문화(organizational culture)와 조직 문화 변화(organizational cultural change)를 개념적으로 정의하고, 조직 문화 변화에 대한 조직원들의 태도와 저항 요인을 고찰하며, 조직 문화 변화 요소를 도출하였다.
기업이 내적인 변화를 시도하려고 할 때 어려움을 겪게 되는 원인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 기업이 내적인 변화를 시도하려고 할 때 어려움을 겪게 되는 원인에 대해서 Rashid 등(2004)은, 각 기업의 특질(nature of organization), 사업 부문(nature of business), 업무 문화와 가치(work culture and values), 경영 스타일과 리더십 스타일(management and leadership style), 조직원들의 행동과 태도(behavior and attitude of the employees) 등이 기업 마다 다르고, 나아가 조직원들이 변화에 저항하여 변화가 실패했을 경우에 그 리스크가 상당한데다, 변화의 실익이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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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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