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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벤처창업학회 2019년도 추계학술대회, 2019 Nov. 08, 2019년, pp.113 - 122
이일한 (중앙대학교) , 한수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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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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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입장에서 중요한 인적 이해관계자는 누구인가?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사람에 대한 이해관계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기업 입장에서는 고객, 직원, 파트너가 중요한 인적 이해관계자이다. 과거에는 사람을 사업을 수행하는 단순한 수단으로만 보던 관점이 강했다면, 이제 사람은 중요한 기업자원의 수단이며 가치를 함께 창출 하고 나누어야 할 목표이다. | |
사람중심 기업가정신과 비즈니스 생태계 건강성 지표 중 기회성과 생산성이 의미있는 관계를 가진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업개발 측면과 사람성장 측면을 곱해서 기업가정신이 사업과 사람의 균형을 중시하는 경우를 보면, 사람중심 기업가정신과 비즈니스 생태계 건강성 지표 중 기회성과 생산성이 의미있는 관계를 가진다. 이는 특정 측면만을 집중 적으로 강조하는 기업가보다는 사업개발 측면과 사람성장 측면 모두를 균형 잡힌 시각에서 강조하는 기업가가 생태계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거나 혹은 생태계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 |
본 논문에서 조직문화 특성에 대한 경영성과를 어떻게 나누고 있는가? | 이러한 화두에 근거한 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문화 특성에 대한 경영성과를 공감(Empathy), 공정성(Equity), 역량개발(Enablement), 권한위임(Empowerment), 업무 참여몰입도(Engagment)로 나뉘어 살펴볼 것이다. 주요 요인에 대한 지난 15년간의 연구는 기업경영에서 인간지향성과 경영성과의 직접적인 연관에 대한 것이었는데 경영성과가 경영자들의 조직문화에서 기인하는지 혹은 과업지향성에서 비롯된 것인지에 관심을 둔 것이다(Avolio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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