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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수학 교과서 문제의 인지적 영역 분석
Cognitive Domain of Problems in Korea Mathe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5 no.4, 2019년, pp.451 - 465  

이지혜 (Ajou University) ,  허유진 (Dreamkey School) ,  신민경 (Deokhyeon High School) ,  허난 (Kyonggi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xtbooks are official materials so that these are the most frequently used teaching materials in school. The teacher constructs the lesson based on the contents of the textbook to achieve the learning goal. Thus, textbooks play an important role because the quality of the contents in textbooks af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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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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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 중학교 수학1 교과서 중 ‘문자와 식’ 단원에서 제공하는 문제를 선택하였으며, 분석 대상은 문제 풀이 과정과 답이 함께 제공되지 않는, 학생이 스스로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공되는 문제이다.
  • 또한, Bloom의 인지적 영역 행동 체계를 상·하위 수준으로 구분하여 살펴봄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수학 교과서의 인지 수준의 분포와 구성이 어떠한 지를 점검해보고자 한다.
  • 수학 수업 시간에 학생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문제를 해결하면서 보내기 때문에 교과서의 문제는 중요하며, 문제가 학습의 한계를 설정하기 때문에 교사에게는 수학 문제를 통한 교수법이 중요하다(Stein, Smith, Henningsen, & Silver, 2000). 이에 본 연구에서는 Bloom의 교육목표 분류학을 바탕으로 한 인지적 수준에 따라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중학교 수학 검정 교과서 10종에서 제공하는 문제가 어떠한 인지적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문제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Bloom의 인지적 영역 행동 체계를 상·하위 수준으로 구분하여 살펴봄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수학 교과서의 인지 수준의 분포와 구성이 어떠한 지를 점검해보고자 한다.
  • 특히, 수학 교과서는 많은 문제를 다루는 교과인 만큼 교과서는 학생의 인지 수준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교재인 교과서의 문제에 대한 인지적 영역과 인지 수준을 살펴봄으로써 개정된 교육과정을 반영한 교과서가 어떠한 인지적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는지와 교과서의 인지 수준이 어떠한 지를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첫째, ‘스스로 준비하기’, ‘되짚어보기’, ‘준비해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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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지적 행동의 목표를 구분한, Bloom의 여섯 가지 인지 영역은 무엇인가? 분류방법은 간단하고 구체적인 행동양식에서 시작하여 점차 보다 복잡하고 추상 적인 것으로 나아가 계층적인 분류를 하고, 그 각각의 영역을 다시 세분화 하고 있다. Bloom(1956)의 교육목표 분류학에서는 인지적 영역은 지식의 기억, 상기, 사고, 문제해결, 창의력 등 광범위한 지적 과정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인지적 행동의 목표를 지식(knowledge), 이해(comprehension), 적용(application), 분석 (analysis), 종합(synthesis), 평가(evaluation)로 구분하고 있다. Bloom의 여섯 가지 인지 영역은 지식 수준의 위계로 나뉘어져 있어 하위 수준의 인지 영역은 상위 수준의 인지 능력을 성취하기 위하여 선행되어야 하는 조건이기도 하다(김영천, 2017).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수학교과는 어떻게 구성 하였는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수학교과는 ‘학습 부담 경감을 위해 기본 원리 및 개념의 이해를 중심으로 내용 적정화, 평가 가이드라인 제시 및 정의적 성취를 높이는 방향으로 교육과정 구성’을 하였다(김경자, 곽상훈, 백남진, 송호현, 온정덕, 이승미, 한혜정, 허병훈, 홍은숙, 황규호, 2015). 또한, 수학과 교육과정, 수학 교과서, 수학 평가 문제라는 삼원 관계 속에서 상호 일관성을 강조하고 있다(교육부, 2015).
Bloom의 교육목표 분류학에서는 교육목적과 행동을 어떻게 나타냈는가? Bloom(1956)의 교육목표 분류학에서는 교육목적을 내용-행동수준의 행렬로 상세하 고, 행동을 인지적 영역(cognitive domain), 정의적 영역(affective domain), 운동-기능적 영역(psychomotor domain)으로 구별하고 각 영역을 다시 수준별로 세분화하고 있다. 분류방법은 간단하고 구체적인 행동양식에서 시작하여 점차 보다 복잡하고 추상 적인 것으로 나아가 계층적인 분류를 하고, 그 각각의 영역을 다시 세분화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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