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5 no.4, 2019년, pp.451 - 465
이지혜 (Ajou University) , 허유진 (Dreamkey School) , 신민경 (Deokhyeon High School) , 허난 (Kyonggi University)
Textbooks are official materials so that these are the most frequently used teaching materials in school. The teacher constructs the lesson based on the contents of the textbook to achieve the learning goal. Thus, textbooks play an important role because the quality of the contents in textbooks aff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인지적 행동의 목표를 구분한, Bloom의 여섯 가지 인지 영역은 무엇인가? | 분류방법은 간단하고 구체적인 행동양식에서 시작하여 점차 보다 복잡하고 추상 적인 것으로 나아가 계층적인 분류를 하고, 그 각각의 영역을 다시 세분화 하고 있다. Bloom(1956)의 교육목표 분류학에서는 인지적 영역은 지식의 기억, 상기, 사고, 문제해결, 창의력 등 광범위한 지적 과정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인지적 행동의 목표를 지식(knowledge), 이해(comprehension), 적용(application), 분석 (analysis), 종합(synthesis), 평가(evaluation)로 구분하고 있다. Bloom의 여섯 가지 인지 영역은 지식 수준의 위계로 나뉘어져 있어 하위 수준의 인지 영역은 상위 수준의 인지 능력을 성취하기 위하여 선행되어야 하는 조건이기도 하다(김영천, 2017). |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수학교과는 어떻게 구성 하였는가?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수학교과는 ‘학습 부담 경감을 위해 기본 원리 및 개념의 이해를 중심으로 내용 적정화, 평가 가이드라인 제시 및 정의적 성취를 높이는 방향으로 교육과정 구성’을 하였다(김경자, 곽상훈, 백남진, 송호현, 온정덕, 이승미, 한혜정, 허병훈, 홍은숙, 황규호, 2015). 또한, 수학과 교육과정, 수학 교과서, 수학 평가 문제라는 삼원 관계 속에서 상호 일관성을 강조하고 있다(교육부, 2015). | |
Bloom의 교육목표 분류학에서는 교육목적과 행동을 어떻게 나타냈는가? | Bloom(1956)의 교육목표 분류학에서는 교육목적을 내용-행동수준의 행렬로 상세하 고, 행동을 인지적 영역(cognitive domain), 정의적 영역(affective domain), 운동-기능적 영역(psychomotor domain)으로 구별하고 각 영역을 다시 수준별로 세분화하고 있다. 분류방법은 간단하고 구체적인 행동양식에서 시작하여 점차 보다 복잡하고 추상 적인 것으로 나아가 계층적인 분류를 하고, 그 각각의 영역을 다시 세분화 하고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