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의 분석 및 평가 -고등학교 1학년 과학과정의 지구과학 영역을 중심으로- An Analysis and Evaluation of Current Cyber Home Learning Contents - Focused on the Earth Science Area of Science Course for the 10th Grade-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1학년 과학과정의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 중 지구과학영역에 대한 콘텐츠 분석 및 평가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8)의 '초 중등교육 e-러닝 품질관리 가이드라인(Ver.2.0)'에서 제시한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 품질관리도구'를 적용하였다.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 분석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 안내는 학생들이 한 차시에 학습하게 될 내용들을 간략히 소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선수학습에서는 진단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본 학습에서는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콘텐츠를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었고, 본 학습시간은 10분 내외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평가에서는 학습자가 오답에 대한 피드백은 이루어지지 않고, 틀린 문항 수만 제시되어 있었다. 그리고 학습 정리는 그 차시에 배운 중요한 내용에 대해서는 다시 요약 정리하여 제시하고 있다.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 평가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설계 평가영역에서는 학습자가 읽기에 불편한 많은 텍스트 자료를 제시하여 내용들을 설명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학습경험, 학습내용, 학습 환경을 고려한 체계적인 구성들이 미흡하였다. 그리고 학습내용 평가영역에서는 콘텐츠 에러로 학습내용이 나타나지 않았고, 각 차시마다 학습 분량이 너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수 학습전략 평가영역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전략은 학습자의 자유로운 정보 탐색 및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았다. 그리고 상호작용 평가영역에서는 단순 클릭으로 학습이 진행되었다. 셋째, 평가에 대한 평가영역에서 학습목표, 학습내용 및 평가내용에 대해 일관성이 없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콘텐츠는 수준별 콘텐츠로 구성이 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1학년 과학과정의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 중 지구과학영역에 대한 콘텐츠 분석 및 평가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8)의 '초 중등교육 e-러닝 품질관리 가이드라인(Ver.2.0)'에서 제시한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 품질관리도구'를 적용하였다.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 분석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 안내는 학생들이 한 차시에 학습하게 될 내용들을 간략히 소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선수학습에서는 진단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본 학습에서는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콘텐츠를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었고, 본 학습시간은 10분 내외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평가에서는 학습자가 오답에 대한 피드백은 이루어지지 않고, 틀린 문항 수만 제시되어 있었다. 그리고 학습 정리는 그 차시에 배운 중요한 내용에 대해서는 다시 요약 정리하여 제시하고 있다.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 평가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설계 평가영역에서는 학습자가 읽기에 불편한 많은 텍스트 자료를 제시하여 내용들을 설명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학습경험, 학습내용, 학습 환경을 고려한 체계적인 구성들이 미흡하였다. 그리고 학습내용 평가영역에서는 콘텐츠 에러로 학습내용이 나타나지 않았고, 각 차시마다 학습 분량이 너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수 학습전략 평가영역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전략은 학습자의 자유로운 정보 탐색 및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았다. 그리고 상호작용 평가영역에서는 단순 클릭으로 학습이 진행되었다. 셋째, 평가에 대한 평가영역에서 학습목표, 학습내용 및 평가내용에 대해 일관성이 없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콘텐츠는 수준별 콘텐츠로 구성이 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evaluate the Cyber Home Learning contents of Earth science area in the basic course of the $10^{th}$ grade. For this purpose, we applied the 'Cyber Home Study Content Quality Control Tool' presented in Elementary Secondary Education e-Learning Q...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evaluate the Cyber Home Learning contents of Earth science area in the basic course of the $10^{th}$ grade. For this purpose, we applied the 'Cyber Home Study Content Quality Control Tool' presented in Elementary Secondary Education e-Learning Quality Management Guidelines (Ver.2.0)' of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2008). The results of Cyber home learning contents analysis are as follow: First, it was presented that the study guide introduced the contents which should be studied for one class, properly. And it was not analyzed that the diagnosis assesment was not completed in the initiative study; Second, it was possible to study choosing the contents fitting the learner's level of learning in the main study, it was comprised of about 10 minutes. Third, it was performed without feedback for incorrect answers in the learning assessment, just the number of wrong questions. And the learning arrangement present the important contents learned in that class, summarizing and arranging again. The results of evaluating the contents in Cyber Home Learning are as follows: First, in evaluation section of instructional design, many text materials which were so difficult for learners to read were explained, being provided. Besides, the systematic structures leaves much to be desired, in view of learners' learning experience, contents, and environment. And in evaluation section of learning contents, the error of contents caused the learning contents not to appear, the amount of learning in each section was found too much. Second, in evaluation section of the strategy for Teaching and Learning, when we mention the strategy of Self Directed Learning, the environment to make learners search for information free and self-study possible was not possessed well. And in evaluation section of interaction, it was found that a simple click caused the learning to go on. Third, in evaluation section of evaluating, it was evaluated that there was wanting in consistency in learning aims, contents, evaluation cont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evaluate the Cyber Home Learning contents of Earth science area in the basic course of the $10^{th}$ grade. For this purpose, we applied the 'Cyber Home Study Content Quality Control Tool' presented in Elementary Secondary Education e-Learning Quality Management Guidelines (Ver.2.0)' of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2008). The results of Cyber home learning contents analysis are as follow: First, it was presented that the study guide introduced the contents which should be studied for one class, properly. And it was not analyzed that the diagnosis assesment was not completed in the initiative study; Second, it was possible to study choosing the contents fitting the learner's level of learning in the main study, it was comprised of about 10 minutes. Third, it was performed without feedback for incorrect answers in the learning assessment, just the number of wrong questions. And the learning arrangement present the important contents learned in that class, summarizing and arranging again. The results of evaluating the contents in Cyber Home Learning are as follows: First, in evaluation section of instructional design, many text materials which were so difficult for learners to read were explained, being provided. Besides, the systematic structures leaves much to be desired, in view of learners' learning experience, contents, and environment. And in evaluation section of learning contents, the error of contents caused the learning contents not to appear, the amount of learning in each section was found too much. Second, in evaluation section of the strategy for Teaching and Learning, when we mention the strategy of Self Directed Learning, the environment to make learners search for information free and self-study possible was not possessed well. And in evaluation section of interaction, it was found that a simple click caused the learning to go on. Third, in evaluation section of evaluating, it was evaluated that there was wanting in consistency in learning aims, contents, evaluation conten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제공되고 있는 고등학교 1학년 과학과정의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 중 지구과학영역을 중심으로 콘텐츠에 대해 분석 및 평가를 하였다. 따라서 사이버가정학습이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사이버가정학습의 주된 목표인 공교육 내실화와 사교육비 절감, 학교 교육과 가정학습을 연계, 수준별 학습자료 제공, 학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 평생학습 사회구현, 지역 ∙ 계층간 불균형 해소를 실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0)’에서 제공한 사이버 가정학습 콘텐츠 최종 품질관리 도구(교수설계, 학습내용, 교수 ∙ 학습전략, 평가, 요구분석, 상호작용, 지원체계, 윤리성, 저작권)를 세 그룹(교수 ∙ 학습 그룹, 시스템 그룹, 윤리 그룹)으로 분류하여 평가하는 데 있다. 연구 가설에 따라 현행 사이버 가정학습 콘텐츠를 평가한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여 보기로 한다.
연구의 목적은 현행 사이버 가정학습 고등학교 1학년 과학 공통학기 중 지구과학 콘텐츠를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8)의 ‘초 ∙ 중등교육 e-러닝 품질관리 가이드라인(Ver2.0)’에서 제공한 사이버 가정학습 콘텐츠 최종 품질관리 도구(교수설계, 학습내용, 교수 ∙ 학습전략, 평가, 요구분석, 상호작용, 지원체계, 윤리성, 저작권)를 세 그룹(교수 ∙ 학습 그룹, 시스템 그룹, 윤리 그룹)으로 분류하여 평가하는 데 있다.
사이버 가정학습의 핵심은 이러닝과 온라인 교육의 활용에 있다. 이러닝과 온라인 교육에 대한 연구를 정리하였다.
이와 같은 선행연구들에 대한 고찰을 통해 사이버가정학습의 콘텐츠를 면밀히 분석하고 평가하여 문제점을 확인하고 보완점을 찾아가는 연구의 필요성7이 제기된다(정윤영, 2008).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제공되고 있는 고등학교 1학년 과학과정의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 중 지구과학영역을 중심으로 콘텐츠에 대해 분석 및 평가를 하였다. 따라서 사이버가정학습이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0)’에서 제시한 ‘사이버 가정학습 콘텐츠 품질관리도구’를 이용한 고등학교 1학년 지구과학 영역의 콘텐츠 평가는 적절한가? 에 협의한 결과, 평가 대상 사이트는 e-충북 사이버가정학습을 대상으로 하고, 설정된 평가 기준 점수표를 기준으로 점수를 산정하며, 5차시 콘텐츠까지 평가를 실시한 후 평가 내용을 다음 협의회 전까지 실시하여 이메일로 제출하였다. 2010년 6월 11일에 10차시 콘텐츠까지 요구분석, 교수설계, 학습내용 영역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 후 평가 내용을 다음 협의회 전까지 실시하여 이메일로 제출하였다. 2010년 6월 25일에 17차시 콘텐츠까지 교수-학습전략, 상호작용성, 윤리성과 저작권 영역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 후 평가 내용을 다음 협의회 전까지 실시하여 이메일로 제출하였다.
2010년 6월 11일에 10차시 콘텐츠까지 요구분석, 교수설계, 학습내용 영역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 후 평가 내용을 다음 협의회 전까지 실시하여 이메일로 제출하였다. 2010년 6월 25일에 17차시 콘텐츠까지 교수-학습전략, 상호작용성, 윤리성과 저작권 영역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 후 평가 내용을 다음 협의회 전까지 실시하여 이메일로 제출하였다. 2010년 7월 7일에 본 검사의 최종 검토를 하고, 공통적으로 배부된 평가표에 평가점수를 이기하여 이메일로 제출하였다.
고등학교 기본 1학년 과학 공통학기 지구과학 영역 17차시의 콘텐츠에 대한 요구분석, 교수설계, 학습내용, 교수 ∙ 학습전략, 상호작용, 지원체계, 평가, 윤리성, 저작권의 9개 평가영역을 평가하기 위하여 평가 항목 영역을 교수 ∙ 학습 그룹, 시스템 그룹, 윤리 그룹으로 분류하였다.
교수 ∙ 학습 전략은 교수 방법 및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해 학습과정, 학습방법을 체계적으로 기획하는 것이다. 교수 ∙ 학습 전략 영역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교수 ∙ 학습 전략선정, 자기주도적 학습전략, 동기부여 전략과 같은 3개의 평가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이를 다시 5개 평가 문항으로 제시하였다. 각 차시에 대한 교수 ∙ 학습 전략 영역의 평가점수는<표 6>과 같다.
콘텐츠 분석은 콘텐츠 상에 제시되어 있는 학습안내, 선수학습, 본 학습, 평가, 학습정리 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콘텐츠 평가는 평가 항목 영역을 교수 ∙ 학습 그룹, 시스템 그룹, 윤리 그룹으로 분류하였다. 이 그룹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8)에서 제시한 초 ∙ 중등 사이버 가정학습 가이드라인(Ver 2.
교수설계는 수업 내용과 교육과정 및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 실행, 평가와 같은 절차를 체계적으로 기획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수설계 영역을 평가하기 위해서 학습목표 제시, 수준별 학습, 학습요소 자료, 화면 구성, 인터페이스와 같은 5개의 평가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이를 다시 14개 평가 문항으로 제시하였다. 각 차시에 대한 교수설계 영역의 평가점수는 <표 4>와 같다.
상호작용은 학습자의 학습 활동 및 참여를 증진시키고 학습자의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기획하는 것이다. 따라서 상호작용 영역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와 학습 내용 간 상호작용과 같은 1개의 평가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이를 다시 1개 평가 문항으로 제시하였다. 각 차시에 대한 상호작용 영역의 평가점수는 <표 9>와 같다.
요구분석 영역은 이러닝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고 활용함에 있어 콘텐츠의 체제, 내용, 인적 자원, 물적 자원들을 체계적으로 기획하는 것이다. 따라서 요구분석 영역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학습 환경 분석과 같은 1개의 평가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이를 다시 1개 평가 문항으로 제시하였다. 각 차시에 대한 요구분석 영역의 평가점수는 <표 8>과 같다.
지원체계는 학습자가 효율적으로 특정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체계적으로 기획하는 것이다. 따라서 지원체계 영역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지원내용 선정과 같은 1개의 평가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이를 다시 1개 평가 문항으로 제시하였다. 각 차시에 대한 지원체계 영역의 평가점수는 <표 10>과 같다.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되어 이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기획해야 한다. 따라서 학습내용 영역을 평가하기 위해 학습내용 선정, 학습내용 조직, 학습 난이도, 학습 분량과 같은 4개의 평가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이를 다시 10개 평가 문항으로 제시하였다. 각 차시에 대한 학습내용 영역의 평가점수는 <표 5>와 같다.
형성평가 영역은 학습시작 전, 학습과정 중, 학습완료 후에 학습목표와 관련된 내용을 체계적으로 기획하는 것이다. 따라서 형성평가 영역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평가내용선정, 평가방법선정, 평가도구적용과 같은 3개의 평가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이를 다시 4개 평가 문항으로 제시하였다. 각 차시에 대한 형성평가 영역의 평가점수는 <표 7>과 같다.
본 학습의 진행은 학습 나래이터의 설명으로 이루어지며, 학습내용은 간략하게 화면에 제시되며 중요부분은 강조되어 표시된다. 본 학습은 선수학습에서 학생들이 가졌던 여러 가지 의문을 학습 나래이터가 대답해 주는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학습내용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그림, 사진 등을 이용하며 과학교과의 특성 상 실험이 필요한 차시에서는 동영상 실험 또는 플래시로 이루어지는 실험 내용을 포함한다.
사이버가정학습의 분석 및 평가에 관련된 선행연구와 e-러닝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 학습에 관한 선행 연구들을 정리하였다. 박희라(2008)는 사이버 가정학습 콘텐츠를 중학교 1학년 영어를 중심으로 분석 및 평가하였다.
콘텐츠 분석은 콘텐츠 상에 제시되어 있는 학습안내, 선수학습, 본 학습, 평가, 학습정리 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콘텐츠 평가는 평가 항목 영역을 교수 ∙ 학습 그룹, 시스템 그룹, 윤리 그룹으로 분류하였다.
이선재(2007)는 초등영어 사이버 가정학습 콘텐츠의 보완과 개발에 이바지하고 사이버 가정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데 목적을 두고 연구 하였다. 콘텐츠의 공유 문제, 정부의 홍보 부족 문제, 수준별 보충 심화 학습의 형식 및 내용 개선, 언어평가 문항의 영역별 불균형 안배 등을 문제점으로 지적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0년 6월 25일에 17차시 콘텐츠까지 교수-학습전략, 상호작용성, 윤리성과 저작권 영역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 후 평가 내용을 다음 협의회 전까지 실시하여 이메일로 제출하였다. 2010년 7월 7일에 본 검사의 최종 검토를 하고, 공통적으로 배부된 평가표에 평가점수를 이기하여 이메일로 제출하였다.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 과정에서의 협의 내용과 시기 및 방법은 <표 2>와 같다.
본 연구는 전국 16개 시 ∙ 도교육청에서 운영하는 고등학교 1학년 과학과정 지구과학 영역을 중심으로 사이버가정학습의 콘텐츠에 대해 분석 및 평가를 하였다. 고등학교 1학년 과학과정 지구과학 영역의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 분석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현재 전국 16개 시 ∙ 도교육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이버가정학습에서 고등학교 1학년 과학 공통학기 총 60차시 중 17차시로 구성된 지구과학 영역을 대상으로 분석 및 평가하였다. <표 1>은 고등학교 기본 1학년 과학 공통학기과정 중 지구과학 영역의 콘텐츠에 관한 내용이다.
2.0)’에서 제시한 ‘사이버 가정학습 콘텐츠 품질관리도구’를 이용한 고등학교 1학년 지구과학 영역의 콘텐츠 평가는 적절한가? 에 협의한 결과, 평가 대상 사이트는 e-충북 사이버가정학습을 대상으로 하고, 설정된 평가 기준 점수표를 기준으로 점수를 산정하며, 5차시 콘텐츠까지 평가를 실시한 후 평가 내용을 다음 협의회 전까지 실시하여 이메일로 제출하였다. 2010년 6월 11일에 10차시 콘텐츠까지 요구분석, 교수설계, 학습내용 영역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 후 평가 내용을 다음 협의회 전까지 실시하여 이메일로 제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8)에서 제공한 ‘초 ∙ 중등교육 이러닝 품질관리 가이드라인(Ver.2.0)’에 있는 ‘사이버 가정학습 콘텐츠 품질관리 도구’를 사용하였다.
평가틀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제시한 ‘국가 e-러닝 품질관리 지원을 위한 e-러닝 품질관리 가이드라인 개발 : 초 ∙ 중등교육’(정성무 외, 2006)에서 제시한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 평가기준’을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교수설계 영역의 합계 점수는 총 33점이고, 각 차시별 합계 점수의 평균은 25.04점이다. 가장 낮은 7차시는 21.
즉, 학습내용, 학습자 특성, 학습시간 등이 고려되지 않아 학습 분량이 과다하다. 그리고 시스템 그룹에서 학습자들이 단순하게 드래그, 줄긋기, 생각해보기, 클릭하기 등으로 학습이 진행되어, 상호작용 요소 및 횟수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윤리 그룹의 윤리성 및 저작권은 적합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그리고 시스템 그룹에서 학습자들이 단순하게 드래그, 줄긋기, 생각해보기, 클릭하기 등으로 학습이 진행되어, 상호작용 요소 및 횟수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윤리 그룹의 윤리성 및 저작권은 적합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셋째, 사이버가정학습의 학습내용이 담고 있는 수준별 수업의 강화를 지속해야 한다. 현재의 수준별 수업은 학습내용을 담고 있는 콘텐츠만을 통해서 실현되고 있다.
지원체계 영역에서는 학습 진행 과정에서 메모기능이 없고, 콘텐츠 내에 있는 ‘용어사전’메뉴에서 해당 차시와 관련된 용어뿐만 아니라 과학에 관련된 전체 용어들이 제시되어 학습자가 궁금해 하는 해당 차시의 용어를 찾기가 쉽지 않아 효율성이 떨어졌다.
첫째, 현재 16개 시 ∙ 도는 사이버가정학습 운영에 있어서 특성화 전략을 강화해야 한다. 그러나 사이버가정학습의 운영은 전국단위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특성화 전략이 구현된 시 ∙ 도가 많지 않다.
후속연구
평가틀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제시한 ‘국가 e-러닝 품질관리 지원을 위한 e-러닝 품질관리 가이드라인 개발 : 초 ∙ 중등교육’(정성무 외, 2006)에서 제시한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 평가기준’을 적용하였다. 콘텐츠의 플래시 애니메이션이나 그림위주의 학습내용을 보다 실질적인 동영상 수업이나 화상수업을 중심으로 확대하여 e-러닝의 학습 환경의 장점을 살려야 하는 것과 지속적인 연구, 교실수업과의 연계, 적극적인 홍보를 해야 함을 제언하였다. 안영주(2008)는 경기도 교육정보연구원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기반의 학습서비스 『다높이』를 이용하여 수학과 사이버가정학습 운영 사례를 제시하고 운영상의 문제점과 보완점을 제시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콘텐츠의 의미는?
이와 같이 이러닝 ∙ 온라인 교육으로 이뤄지는 사이버 가정학습이 전국에서 운영되고 있으나 이들을 구성하고 있는 콘텐츠에 대한 평가는 그동안 이루어지지 않았다. 콘텐츠라는 용어는 그 용도에 따라 다양한 뜻을 내포하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학습에 필요한 교육매체와 학습내용을 합한 의미로 정의하고, 효과적인 콘텐츠의 구성과 운영체제는 대면학습이 아닌 원격교육 시스템에서 학습효과를 극대화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이버교육의 효과성은 앞으로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정보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고 정보를 활용 할 수 있는 테크놀로지를 쉽게 습득하게 한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는 주장도 있다(Tompson, 1996).
원격교육의 장점은?
사이버 가정학습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간에 시 ∙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말한다. 이러닝 ∙ 온라인 교육이 인터넷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반면 원격교육은 인터넷뿐만 아니라, 인쇄물, 라디오, TV등의 매체를 모두 사용하여 거리감을 극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양혜경 ∙ 이경순, 2004) 각 시 ∙ 도교육청은 2005년부터 교육청별 과목을 분담하여 각 과목의 콘텐츠를 개발한 후 공동 활용하는 체제를 구축하였다. 각 시 ∙ 도교육청이 개별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콘텐츠는 인터넷방송 분과를 2006년부터 신설하여 전국 16개 시 ∙ 도 교육청별 사이버 가정학습의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 평가에 대한 결과는?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 평가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설계 평가영역에서는 학습자가 읽기에 불편한 많은 텍스트 자료를 제시하여 내용들을 설명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학습경험, 학습내용, 학습 환경을 고려한 체계적인 구성들이 미흡하였다. 그리고 학습내용 평가영역에서는 콘텐츠 에러로 학습내용이 나타나지 않았고, 각 차시마다 학습 분량이 너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수 학습전략 평가영역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전략은 학습자의 자유로운 정보 탐색 및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았다. 그리고 상호작용 평가영역에서는 단순 클릭으로 학습이 진행되었다. 셋째, 평가에 대한 평가영역에서 학습목표, 학습내용 및 평가내용에 대해 일관성이 없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콘텐츠는 수준별 콘텐츠로 구성이 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