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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의 분석 및 평가 -고등학교 1학년 과학과정의 지구과학 영역을 중심으로-
An Analysis and Evaluation of Current Cyber Home Learning Contents - Focused on the Earth Science Area of Science Course for the 10th Grade-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4 no.2, 2010년, pp.225 - 236  

나재준 (충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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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1학년 과학과정의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 중 지구과학영역에 대한 콘텐츠 분석 및 평가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8)의 '초 중등교육 e-러닝 품질관리 가이드라인(Ver.2.0)'에서 제시한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 품질관리도구'를 적용하였다.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 분석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 안내는 학생들이 한 차시에 학습하게 될 내용들을 간략히 소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선수학습에서는 진단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본 학습에서는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콘텐츠를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었고, 본 학습시간은 10분 내외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평가에서는 학습자가 오답에 대한 피드백은 이루어지지 않고, 틀린 문항 수만 제시되어 있었다. 그리고 학습 정리는 그 차시에 배운 중요한 내용에 대해서는 다시 요약 정리하여 제시하고 있다.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 평가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설계 평가영역에서는 학습자가 읽기에 불편한 많은 텍스트 자료를 제시하여 내용들을 설명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학습경험, 학습내용, 학습 환경을 고려한 체계적인 구성들이 미흡하였다. 그리고 학습내용 평가영역에서는 콘텐츠 에러로 학습내용이 나타나지 않았고, 각 차시마다 학습 분량이 너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수 학습전략 평가영역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전략은 학습자의 자유로운 정보 탐색 및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았다. 그리고 상호작용 평가영역에서는 단순 클릭으로 학습이 진행되었다. 셋째, 평가에 대한 평가영역에서 학습목표, 학습내용 및 평가내용에 대해 일관성이 없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콘텐츠는 수준별 콘텐츠로 구성이 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evaluate the Cyber Home Learning contents of Earth science area in the basic course of the $10^{th}$ grade. For this purpose, we applied the 'Cyber Home Study Content Quality Control Tool' presented in Elementary Secondary Education e-Learning Q...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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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제공되고 있는 고등학교 1학년 과학과정의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 중 지구과학영역을 중심으로 콘텐츠에 대해 분석 및 평가를 하였다. 따라서 사이버가정학습이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사이버가정학습의 주된 목표인 공교육 내실화와 사교육비 절감, 학교 교육과 가정학습을 연계, 수준별 학습자료 제공, 학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 평생학습 사회구현, 지역 ∙ 계층간 불균형 해소를 실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 0)’에서 제공한 사이버 가정학습 콘텐츠 최종 품질관리 도구(교수설계, 학습내용, 교수 ∙ 학습전략, 평가, 요구분석, 상호작용, 지원체계, 윤리성, 저작권)를 세 그룹(교수 ∙ 학습 그룹, 시스템 그룹, 윤리 그룹)으로 분류하여 평가하는 데 있다. 연구 가설에 따라 현행 사이버 가정학습 콘텐츠를 평가한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여 보기로 한다.
  • 연구의 목적은 현행 사이버 가정학습 고등학교 1학년 과학 공통학기 중 지구과학 콘텐츠를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8)의 ‘초 ∙ 중등교육 e-러닝 품질관리 가이드라인(Ver2.0)’에서 제공한 사이버 가정학습 콘텐츠 최종 품질관리 도구(교수설계, 학습내용, 교수 ∙ 학습전략, 평가, 요구분석, 상호작용, 지원체계, 윤리성, 저작권)를 세 그룹(교수 ∙ 학습 그룹, 시스템 그룹, 윤리 그룹)으로 분류하여 평가하는 데 있다.
  • 사이버 가정학습의 핵심은 이러닝과 온라인 교육의 활용에 있다. 이러닝과 온라인 교육에 대한 연구를 정리하였다.
  • 이와 같은 선행연구들에 대한 고찰을 통해 사이버가정학습의 콘텐츠를 면밀히 분석하고 평가하여 문제점을 확인하고 보완점을 찾아가는 연구의 필요성7이 제기된다(정윤영, 2008).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제공되고 있는 고등학교 1학년 과학과정의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 중 지구과학영역을 중심으로 콘텐츠에 대해 분석 및 평가를 하였다. 따라서 사이버가정학습이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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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콘텐츠의 의미는? 이와 같이 이러닝 ∙ 온라인 교육으로 이뤄지는 사이버 가정학습이 전국에서 운영되고 있으나 이들을 구성하고 있는 콘텐츠에 대한 평가는 그동안 이루어지지 않았다. 콘텐츠라는 용어는 그 용도에 따라 다양한 뜻을 내포하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학습에 필요한 교육매체와 학습내용을 합한 의미로 정의하고, 효과적인 콘텐츠의 구성과 운영체제는 대면학습이 아닌 원격교육 시스템에서 학습효과를 극대화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이버교육의 효과성은 앞으로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정보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고 정보를 활용 할 수 있는 테크놀로지를 쉽게 습득하게 한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는 주장도 있다(Tompson, 1996).
원격교육의 장점은? 사이버 가정학습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간에 시 ∙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말한다. 이러닝 ∙ 온라인 교육이 인터넷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반면 원격교육은 인터넷뿐만 아니라, 인쇄물, 라디오, TV등의 매체를 모두 사용하여 거리감을 극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양혜경 ∙ 이경순, 2004) 각 시 ∙ 도교육청은 2005년부터 교육청별 과목을 분담하여 각 과목의 콘텐츠를 개발한 후 공동 활용하는 체제를 구축하였다. 각 시 ∙ 도교육청이 개별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콘텐츠는 인터넷방송 분과를 2006년부터 신설하여 전국 16개 시 ∙ 도 교육청별 사이버 가정학습의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 평가에 대한 결과는?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 평가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설계 평가영역에서는 학습자가 읽기에 불편한 많은 텍스트 자료를 제시하여 내용들을 설명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학습경험, 학습내용, 학습 환경을 고려한 체계적인 구성들이 미흡하였다. 그리고 학습내용 평가영역에서는 콘텐츠 에러로 학습내용이 나타나지 않았고, 각 차시마다 학습 분량이 너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수 학습전략 평가영역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전략은 학습자의 자유로운 정보 탐색 및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았다. 그리고 상호작용 평가영역에서는 단순 클릭으로 학습이 진행되었다. 셋째, 평가에 대한 평가영역에서 학습목표, 학습내용 및 평가내용에 대해 일관성이 없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콘텐츠는 수준별 콘텐츠로 구성이 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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