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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이 경력몰입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Career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Day-care Teach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2, 2013년, pp.540 - 549  

심경희 (신흥 어린이집) ,  부성숙 (경기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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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이 경력몰입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정서지능의 중요성 및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원시 소재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 20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기술통계,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경력몰입, 조직몰입은 모두 중간 점수 이상으로 비교적 높은 편이었다. 둘째,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은 경력몰입 및 조직몰입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경력몰입과 조직몰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이 경력몰입에 대해 약 20.1%의 설명력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서지능의 하위 변인 중 자신을 동기화하기, 자신의 정서 인식하기 순으로 경력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이 조직몰입에 대해 14.2%의 설명력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서지능의 하위 변인 중 자신을 동기화하기가 조직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mpact of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day-care teachers on their career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an attempt to provide some information on the development of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day-care teachers. Two hundred and three teac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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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직은 보육교사의 직무에 대한 감정노동, 소진 등 정서적 태도와 직무만족과 관련되는 것으로, 좌절을 극복하고 희망을 가지게 하는 교사의 정서지능 및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성공적 역할수행과 조직의 성과와 연관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보육교사의 역할 수행 및 조직효과성과 연관된 경력몰입과 조직몰입의 관련성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하지만 경력몰입이나 조직몰입과 관련된 보육교사 대상의 선행연구들은 주로 보육교사의 이직의도나 감정노동, 소진과의 연관성[7][8]이나 조직지원인식 및 시설장의 리더십과의 연관성[23][25]을 살펴보았으나 정서지능과의 연관성을 살펴보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서지능과 경력몰입, 조직몰입의 연관성 및 정서지능이 경력몰입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교사 정서지능의 중요성 및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들의 정서지능, 경력몰입, 조직몰입에 대해 살펴보고, 정서지능과 경력몰입 및 조직몰입의 상관관계 및 정서지능이 경력몰입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는 것이었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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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육교사의 중요성은? 보육교사는 교육 및 보육의 질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핵심 요인일 뿐만 아니라 주 양육자인 부모와 더불어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회화 요인이다. 이처럼 교사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좋은 교사의 자질과 전문적인 능력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어왔는데, 최근에는 교사의 정서성 및 교실에서 일어나는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과 정서적인 교류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
정서능력이 유아교사에게 필수적인 능력인 이유는? 즉, 정서지능은 감정 정보처리 능력이며, 감정 정보처리 능력은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정확히 지각하고, 인식하고, 적절히 표현하는 능력, 동기를 부여하고 계획을 수립하고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감정들을 이용하여 자신의 행동을 이해하고 이끄는 능력이라 할 수 있다[11][13]. 이에 정서지능이 잘 형성된 사람은 학교나 직장에서 주어진 일에 동기부여를 잘하게 되고,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원만하며 자신의 좌절상황도 긍정적으로 조절하여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정서지능은 유아교사에게 매우 필요한 능력이며, 교사로서의 직업적 성공과 만족을 위해서도 필수적인 능력이다.
정서지능이란? 그러면서 Goleman[12]은 정서지능의 영역을 자신의 정서 인식(knowing one's emotion), 정서조절(managing emotion), 자신을 동기화시키기(motivating oneself), 타인의 정서 인식(recognizing emotions in others), 대인관계 다루기(handling relationship)의 다섯 가지 영역으로 제시하였다. 즉, 정서지능은 감정 정보처리 능력이며, 감정 정보처리 능력은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정확히 지각하고, 인식하고, 적절히 표현하는 능력, 동기를 부여하고 계획을 수립하고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감정들을 이용하여 자신의 행동을 이해하고 이끄는 능력이라 할 수 있다[11][13]. 이에 정서지능이 잘 형성된 사람은 학교나 직장에서 주어진 일에 동기부여를 잘하게 되고,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원만하며 자신의 좌절상황도 긍정적으로 조절하여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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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J. Ciarrochi, J. P. Forgas, and J. D. Mayer, 정서 지능 [Emotional intelligence], 박재현, 장승민, 권성우 옮김,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5(원서 2001 출판). 

  2. M. Laupa and E. Turiel, "Children's concepts of authority and social contexts," J.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85, pp.191-197, 1993. 

  3. G. F. Melson, "The development of metasocialization: A theoretical framework," J.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Vol.10, pp.241-266, 1989. 

  4. C. Day, 열정으로 가르치기 [A Passion for Teaching](박은혜, 이진화, 위수경, 조혜선 옮김), 서울: 파란마음, 2007(원서 2007 출판). 

  5. 권정윤,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정서노동 및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6호, pp.269-289, 2010. 

  6. 이진화,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만족도, 소진과의 관계", 아동교육, 제16권, 제4호, pp.199-210, 2007. 

  7. 김영은,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이 소진과 경력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제8권, 제6호, pp.57-76, 2012. 

  8. 이혜원, "보육교사 조직몰입과 경력몰입,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제15권, 제2호, pp.109-126, 2011. 

  9. 송미선, 김소양,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6권, 제4호, pp.99-119, 2009. 

  10. 이진화, 이혜원, 유진경,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자기효능감, 정서노동과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제5권, 제2호, pp.117-136, 2010. 

  11. P. Salovey and J. D. Mayer,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Vol.9, pp.185-211, 1990. 

  12. D. Goleman, Emotional Intelligence: Why IT can matter more than IQ, London: Bloomsbury, 1995. 

  13. G., Matthews and M. Zeidner, 정서지능: 그 오해와 진실 [Emotional intelligence: Science & Myth], 문용린, 곽윤정, 강민수, 최경아 옮김, 서울: 학지사, 2010(원서 2002 출판). 

  14. 이진화, 이승연, "보육교사가 지각한 의사결정참여와 직무만족의 관계분석", 유아교육학논집, 제10권, 제1호, pp.229-250, 2006. 

  15. 조성연,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직무스트레스",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제36권, pp.23-44, 2004. 

  16. 서문희, 이옥, 백화종, 박지혜, 2004년도 전국 보육, 교육 실태조사, 서울: 보건복지부, 2005. 

  17. 오연주, 한유미, "스웨덴과 한국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전문성에 대한 인식 비교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2권, 제1호, pp.99-122, 2005. 

  18. 이주연, 지명원, "감정노동자의 직무스트레스, 역할갈등, 자아탄력성 및 이직의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pp.191-200, 2012. 

  19. 이기은, 경력몰입의 결정요인과 경력몰입이 구성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20. S. M. Colarelli and R. C. Bishop, "Career commitment: functions, correlates and management," Group & Organization Management, Vol.15, No.2, pp.158-177, 1990. 

  21. 김진아, 보육종사자가 지각한 보육시설의 조직 문화와 조직효과성,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22. N. J. Allen and J. P. Meyer,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irma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J. of Occupational Psychology, Vol.63, pp.1-18, 1990. 

  23. 김영은, "사회적 교환이론에 근거한 조직지원인식이 보육교사의 조직몰입과 경력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제11권, 제3호, pp.45-64, 2011. 

  24. 조부경, 고영미, 박근히,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자악념 요인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제24권, 제6호, pp.25-41, 2003 

  25. 이경애, 이주연, "시설장의 리더십이 보육교사의 경력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복지학, 제38호, pp.187-210, 2012. 

  26. 최승규, 초등학교 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수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27. 최일선, 조운주, 유아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2010. 

  28. G. Blau, "Further exploring the meaning and measurement of career commitment," J. of Vocational Behavior, Vol.32, pp.284-297, 1988. 

  29. 임승옥, 기업조직원의 인적자원전략 인식과 조직몰입 및 경력몰입의 관계 분석,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30. 노은숙, 부성숙, "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이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학연구, 제43집, 제4호, pp.113-135, 2012. 

  31. 부성숙, 김반재, "예비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이 자아개념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제21권, 제4호, pp.649-664, 2012. 

  32. S. L. Goldman, D. T. Kraemer, and P. Salovey, "Beliefs about mood moderate the relationship of stress to illness and symptom reporting," J. of Psychosomatic Research, Vol.41, No.2, pp.115-128, 1996. 

  33. C. S., Wong and K. S. Law, " The effect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Vol.13, pp.243-274,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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