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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특성 및 성향이 이동통신 사용요금에 미치는 영향: 이동전화 서비스 기능 중심으로
Effects of User Propensity on Total Charges of Mobile Communication: The Role of Mobile Services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네트워크 및 서비스, v.35 no.6B, 2010년, pp.908 - 920  

안중호 (서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백현미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  임효석 (대한민국 공군) ,  천은영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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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전화 시장이 포화상태에 도달한 현재는 이동통신사들은 가입자당 평균 매출액(ARPU: Average Revenue Per User)을 늘리기 위해 기존 음성 서비스에서 벗어나, 다양한 이동전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이동전화 사용요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사용자 특성 및 사용성향과 다양한 이동전화 서비스 기능 측면에서 찾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문헌들을 토대로 무선인터넷 사용, 유료 콘텐츠 사용, 무료 콘텐츠 사용, 사용자 연령을 독립변수로, 이동전화 서비스의 정보제공 기능, 거래 기능, 오락 기능, 커뮤니케이션 기능, 편의 기능의 사용횟수를 매개변수로, 이동통신 총 지불요금을 종속변수로 채택하여 이동통신 요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새로운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모형 분석을 위해 1,500명의 이동전화 사용자를 대상으로 웹 기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가설검증을 위하여 AMOS를 이용한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였다. 구조방 정식을 통한 본 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증분석 결과 무선 인터넷 사용, 유 무료 콘텐츠 사용은 전반적으로 이동전화 서비스 기능의 사용횟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은 커뮤니케이션 기능과 편의 기능에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섯 가지 이동전화 서비스 기능 중 정보 제공 및 편의 기능 사용은 이동통신 사용요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이동통신 관련 사업자들의 다양한 이동전화 서비스 기능별 활성화를 위한 전략 구상을 통해 궁극적으로 이동통신 사용요금을 증가시키기 위한 전략 방안 마련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정부의 이동통신 산업 정책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mobile phone market is saturated in number of user term. Associated service providers struggle to provide various mobile services such as Internet, e-commerce, game, music etc. to increase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instead. In this study we explore the factors which affect p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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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특성 및 성향과 이동전화사용요금 간의 관계를 이동전화 서비스를 매개로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사용자 특성 및 성향과 이동전화 서비스 사용간의 관계, 이동전화 서비스의 사용과 사용요금간의 관계에 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따라, 이동전화서비스에 대한 이해는 갈수록 중요성을 더해 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특성 및 성향과 이동전화사용요금 간의 관계를 이동전화 서비스를 매개로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사용자 특성 및 성향과 이동전화 서비스 사용간의 관계, 이동전화 서비스의 사용과 사용요금간의 관계에 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첫째, 사용 목적에 따라 비음성 이동전화 서비스를 다섯 가지로 분류한 후, 이동전화 이용 성향 및 사용자 특성이 각각의 이동통신 서비스 기능사용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 둘째, 각 이동전화 서비스가 이동통신 사용요금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이동통신 관련 사업자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이동통신 총 지불요금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을 사용자 행위와 이동전화 서비스 기능에서 찾고자 하는 것이다 문헌연구를 통해 사용자 행위 측면에서는 무선인터넷 사용, 유료 콘텐츠 사용’ 무료 콘텐츠 사용, 연령을 네 가지 주요 요인으로 발견하였고 이동전화 서비스 기능 차원에서는 정보제공기능, 거래 기능, 오락 기능, 커뮤니케이션 기능, 편의 기능의 다섯 가지를 주요 요인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이동통신 총 지불요금, 사용자 행위, 이동전화 서비스 기능 간의 관계는 기존 연구를 기반으로 이동통신 총지불요금을 종속변수로 하고 이동전화 서비스 기능을 매개변수, 사용자 행위를 독립변수로 하는 연구모형을 제안하였으며, 측정은 모두 계량변수를 통해 측정하였다 연령, 성별, 거주지역 등을 고려하여 이동전화 사용자 1,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연구가설을 실증 분석하였다
  • 앞선 연구들网32㈣은 연령이 낮을수록 이동전화 서비스 사용에 있어 더욱 적극적이라고 주장하였다N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연령이 이동전화 서비스 사용에 직접적 인 영향을 미치는지 에 대해 검증해 보고자 한다. 卩5]는 연령이 낮을수록 이동전화 서비스 중 오락 서비스를 중요하게 여겼으며, [4]에서는 청소년과 성인의 이동전화 사용을 비교한 결과, 오락 서비스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였다.
  • 콘텐츠를 많이 사용하면 할수록 다양한 이동전화 서비스 기능의 사용 정도가 커지며, 이는 이동통신 총지불요금의 증가를 가져오는 원인임을 알 수 있다. 이동통신 요금을 증가시키기 위한 한 가지 전략이 적절한 이동전화 콘텐츠의 개발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또한 무료 콘텐츠와 유료 콘텐츠 사용의 관계에 있어서 콘텐츠와 이동전화 서비스 기능 또는 총 요금간의 관계 이전에 회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한다. 이를 통해 이동통신 관련 사업자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사용한다. 둘째, 다섯 가지 유형의 이동전화 서비스들이 무선인터넷 사용량 유료 콘텐츠 사용 경험, 무료 콘텐츠 사용경험, 연령의 사용자 특성 및 사용 성향 요인들에 의해서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모형에서 사용된 이동전화 서비스의 주요 기능은 [31]과 [3기의 분류를 참조하여 표 2와 같이 구분하였다
  • 이와 같은 맥락에서, 무선인터넷 사용시간이 높을수록 이동전화 서비스에 대한 친숙성 및 신뢰도 등이 향상되어 사용자들은 이동전화 서비스에 대해 익숙해지고 이는 또한 이동통신 총 지불요금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모형에서는 무선인터넷 사용량이 다섯 가지 유형의 이동전화 서비스 이용횟수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아래와 같이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무선인터넷사용량은 [40], [41]의 연구를 참조하여 무선인터넷 웹서비스 사용시간과 이메일 사용횟수를 토대로 표 3 과 같이 사'§자를 비 人'!용자(non user), 소극적 사용자 (light user), 평균 人]용자(middle user), 적극적 人]용자 (heavy user) 로 구분하여 나타낸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섯 가지 이동전화 서비스 기능을 많이 사용할수록 이동통신 총 지불요금 또한 증가할 것이라고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이동통신 총 지불요금은 1개월 평균 요금을 기준으로 조사하였으며, 여기에는 기본료, 통화료, 데이터 이용요금, 콘텐츠 이용요금이 포함되어 있다
  • 가설 H5a. 사용자의 연령이 낮을수록 정보제공 이동전화 서비스 이용횟수는 많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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