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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4 no.2, 2010년, pp.157 - 164
박성순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이 연구에서 초등학생을 위한 정보보호 지식과 태도, 기능을 통한 실천능력의 신장을 고려한 정보보호 통합학습모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초등학교의 교육과정 중 정보보호 교육내용을 추출한 뒤 정보보호교육내용을 지식, 태도, 기능, 실천적 관점에서 분석했다. 둘째, 효과적인 정보보호교육을 위해 지식, 태도, 기능, 실천이 종합된 KASP-정보보호 통합학습모형을 개발하고 그에 따른 지도안과 학습전략을 개발하였다. 셋째, 개발된 모형을 실험집단에 적용하고 비교집단에는 일반적 정보보호교육 내용을 적용하여 비교집단과의 전후좌우비교를 실시하여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검사결과 이 연구에서 개발된 KASP-정보보호 통합학습모형이 학생들의 정보보호 지식 및 태도, 기능뿐만 아니라 실천능력에도 효과적임을 보였다.
This study proposed the information security integrated learning model-based KASP. By analyzing the teaching materials regarding information security in the regular curriculum, and by investigating preliminary studies, the information security contents were examined in terms of knowledge, attitud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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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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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의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시간의 증가에 따라 어떤 문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는가? | 7%로 조사되었고 특히 가장 많은 인터넷 사용 연령층이 초등학생에서 대학생들로 사이버 범죄의 절반정도가 이들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있었다[10]. 학생들의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시간의 증가에 따라 사생활 침해, 해킹, 사이버 범죄, 스팸메일, 지적 소유권 침해, 음란물·폭력물의 범람 등 개인문제를 넘어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 |
OECD 정보보호 지침서에 의하면 정보보호의 정의는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정보보호를 정보보안의 의미로서 이해하고 있지만 시대적으로 볼 때 1970년대에는 데이터보안(Date security), 1980년대에는 컴퓨터 보안(Computer security), 1990년대 이후에는 보다 일반적인 정보통신 기술의 의미를 포함하여 정보보호(Information security)라는 개념을 사용하고 있다. OECD 정보보호 지침서에 의하면 "정보시스템의 비밀성, 무결성, 가용성의 상실로 인하여 유발되는 손해로부터 정보시스템의 안전한 의존에 의해 얻어지는 이익을 보호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12]. | |
송원근이 정보통신기반에서 정보보호는 개인의 프라이버시 보호와 기업 비밀 및 국가기밀보호의 차원에서 국한되기보다는 정보보호 기술에 관한 지적소유권의 보호와 일반적인 정보활동의 보호 차원까지 확대하여 정보보호 기능과 활동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본 이유는 무엇인가? | 송원근(2002)은 정보보호를 해킹으로부터 보호만을 의미하는 것으로 국한한 정책과 활동은 정보기술의 개발은 물론 정보활동의 위축을 초래하게 되어 오히려 정보시스템 및 정보통신망시스템의 활용 혜택을 저해하는 우를 자초하게 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정보통신기반에서 정보보호는 개인의 프라이버시 보호와 기업비밀 및 국가기밀보호의 차원에서 국한되기보다는 정보보호기술에 관한 지적소유권의 보호와 일반적인 정보활동의 보호차원까지 확대하여 정보보호 기능과 활동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보았다[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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