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서비스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교육을 위하여 어린이전문사서의 교육과정 모형을 개발하였다. 문헌연구 및 이론 분석, 설문조사,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 분석 결과에 기초한 어린이전문사서 교육과정 모형은 어린이사서, 어린이, 자료, 서비스, 운영 및 관리등 5개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교육과정은 '교양과정'과 '계속전문과정'으로 구분하여 관련 교과목을 개설하고, 교양과정은 총 90시간, 계속전문과정은 총 165시간으로 편성하였다.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일부 교과목은 이론수업과 실행 수업을 병행할 수 있도록 학점을 분리하여 구성하였다. 교육방법과 기간은 상시 개설되는 온라인 강좌와 특정 집중교육 기간 동안 이루어지는 오프라인 수업이 병행되는 통합형으로 제안되었다.
어린이 서비스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교육을 위하여 어린이전문사서의 교육과정 모형을 개발하였다. 문헌연구 및 이론 분석, 설문조사,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 분석 결과에 기초한 어린이전문사서 교육과정 모형은 어린이사서, 어린이, 자료, 서비스, 운영 및 관리등 5개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교육과정은 '교양과정'과 '계속전문과정'으로 구분하여 관련 교과목을 개설하고, 교양과정은 총 90시간, 계속전문과정은 총 165시간으로 편성하였다.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일부 교과목은 이론수업과 실행 수업을 병행할 수 있도록 학점을 분리하여 구성하였다. 교육방법과 기간은 상시 개설되는 온라인 강좌와 특정 집중교육 기간 동안 이루어지는 오프라인 수업이 병행되는 통합형으로 제안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curriculum model for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children's librarians at the university level through literature reviews, theoretical studies, survey of children's librarians' needs for their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investigation of the condi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curriculum model for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children's librarians at the university level through literature reviews, theoretical studies, survey of children's librarians' needs for their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investigation of the conditions of operation in the course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s. The curriculum consists of five areas: (1) children's librarian, (2) child, (3) materials, (4) service, and (5) library management. There are two tracks: one for refinement in 90 hours, and the other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in 165 hours. Some courses are made up practical activities drawn from theoretical foundations. The courses blend on-line and off-line styles of learn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curriculum model for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children's librarians at the university level through literature reviews, theoretical studies, survey of children's librarians' needs for their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investigation of the conditions of operation in the course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s. The curriculum consists of five areas: (1) children's librarian, (2) child, (3) materials, (4) service, and (5) library management. There are two tracks: one for refinement in 90 hours, and the other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in 165 hours. Some courses are made up practical activities drawn from theoretical foundations. The courses blend on-line and off-line styles of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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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각 영역은 필수 과목과 선택 과목으로 구성되며, 선택과목과 구분을 달리하며 제시함으로써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였다. 필수 과목은 그 영역에 대한 서비스를 위하여 반드시 알아야 될 철학, 정의 및 기본 개념, 방향 등을 위한 과목으로 구성된다.
어린이담당사서의 요구분석과 어린이담당사서의 직무분석은 그 역할이나 활동의 범위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상황에 있어서 어린이담당 사서의 수가 극히 제한적이고 전문화가 되어있지 않다는 점을 고려할 때, 어린이사서의 요구분석을 통해 어린이전문사서의 직무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그 중에서도 모든 어린이 전문사서 교육기관에서 활용하고 적용할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이 가장 절실하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전문사서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을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어린이전문사서의 직무와 일반 사서의 직무에 관련된 보고서를 메타분석하여 직무에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어린이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사서들의 요구분석을 조사함으로써 어린이전문사서 교육과정 모형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였다.
제안 방법
넷째, 교육과정 운영 후 교육평가의 피드백을 통해 교육과정을 수정, 보완할 수 있도록 모형을 구성한다.
넷째, 교육방법과 기간은 상시 개설되는 온라인 강좌와 특정 집중교육 기간 동안 이루어지는 오프라인 수업이 병행되는 통합형(Blended)으로 제안한다. 교육현장과 상황, 강사진, 실행수업의 병행 유무에 따라 융통성을 갖도록 한다.
다섯째, 처방적인 실행지침서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한다.
둘째, Posner는 구성주의 심리학에 근거를 두고, Tyler의 교육과정 개발이론의 ‘기술적 - 과학적 생산모형’을, Johnson 이론의 ‘교육과정’과‘수업’의 구분모형을 받아들여 교육과정 모형 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질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Posner의 교육과정 개발 질문을 재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교육과정 개발 이론틀’을 만들어 교육과정을 설계하는데 활용하였다.
필수 과목은 그 영역에 대한 서비스를 위하여 반드시 알아야 될 철학, 정의 및 기본 개념, 방향 등을 위한 과목으로 구성된다. 선택 과목은 과목의 특징에 따라 또다시 1군과 2군으로 구분하여, 유사 과목에 대한 쏠림이 없이 다양하게 교과목에 대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각 군별로 최소한의 한 과목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예를 들면, 교양과정의 ‘어린이’ 영역의 경우, 선택 1군은 어린이에 대한 이해를 위한 내용으로 어린이 행동관찰, 어린이 사회․정서지도, 어린이 의사소통, 어린이 상담이론 등이다.
세부 교과명을 선정하는데 있어서 본 연구의 결과, 그리고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의 주요 연구보고서 내용과 설문조사 결과를 참조하였다.
셋째, 교육과정 특성에 따른 교육방법 및 교육평가 방법 선택에 대한 표준안을 제시한다.
어린이전문사서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의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문헌연구 및 이론 분석, 설문조사,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 분석을 하였다. 어린이전문사서 교육과정 모형은 어린이사서, 어린이, 자료, 서비스, 운영 및 관리 등 5개 영역으로 구분하고, 교과과정, 교과목 선정, 교육시간, 교육방법 및 기간에 관한 모형(안)을 제시하였다.
어린이전문사서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의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문헌연구 및 이론 분석, 설문조사,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 분석을 하였다. 어린이전문사서 교육과정 모형은 어린이사서, 어린이, 자료, 서비스, 운영 및 관리 등 5개 영역으로 구분하고, 교과과정, 교과목 선정, 교육시간, 교육방법 및 기간에 관한 모형(안)을 제시하였다.
조사항목은 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을 위한 기초 자료로 어린이전문사서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요구되는 교육프로그램의 주제와 교육 필요성 정도, 교육방법, 교육기간, 운영방식 등 이었다.
대상 데이터
국내 4년제 대학 문헌정보학과의 교육과정 중 어린이 관련 교과목을 조사․분석하여 어린이전문사서 도입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 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였다.
설문대상 선정은 2008년에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사서(총 356명)를 대상으로 웹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기간은 2008녀 11월 10일-15일까지 6일간 단기적으로 시행했으며 최종 회수된 설문은 124부로 회수율을 34%이다.
어린이전문사서 교육과정 모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위하여 설문지 기법을 통해 사서들의 의견을 수렵하였다. 설문대상 선정은 2008년에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사서(총 356명)를 대상으로 웹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기간은 2008녀 11월 10일-15일까지 6일간 단기적으로 시행했으며 최종 회수된 설문은 124부로 회수율을 34%이다.
전국 20개 대학의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 중 15개 대학에서 어린이전문사서와 관련된 교과목을 개설한 것으로 조사되었다<표 6>. 독서교육론, 아동 및 청소년 자료, 독서지도론 등과 같은 교과목들이 주로 개설되어 있었고, 실질적으로 어린이나 청소년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어린이 발달 심리학, 어린이 환경과 문화 이해 등과 같은 과목은 개설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첫째, 교육과정은 ‘교양과정(Track I)’과 ‘계속전문과정(Track Ⅱ)’으로 구분하고, 교양과정은 도서관 봉사나 자녀교육을 위해 어린이전문사서 관련 교육을 받고자 희망하는 사람들을 교육 대상으로 한다.
성능/효과
둘째, 기획자의 ‘계획’과 외부 강사의 ‘실시’간에 괴리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의 기획 활동이 강조된다.
어린이전문사서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사서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의 결과에 의하면, 어린이 전문 서비스를 위한 교육 필요성에 따른 프로그램 주제 목록은 다음과 같다(표 5). 설문에 참여한 사서들은, 특히, 어린이 프로그램 관련된 내용과 어린이 이해를 위한 교육의 필요성을 가장 절실히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교육시간은 과정별로 1학점을 3시간으로 편성 하여 교양과정은 30학점, 계속전문과정은 55학점을 기준으로 구성하며, 이에 따라 교양과정은 총 90시간, 계속전문과정은 총 165시간으로 편성한다. 그러나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일부 교과목은 이론수업과 실행 수업을 병행할 수 있도록 학점을 분리하여 구성한다.
셋째, 설계는 실질적인 교육 내용의 설계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구체적인 교육방법의 설계 뿐만 아니라 평가의 전략도 설계하는 것을 포함한다.
어린이전문사서의 교육과정 모형 개발을 위하여 어린이전문사서의 직무분석, 요구분석, 그리고 대학교 문헌정보학과의 관련 교과목을 조사․분석한 결과, 어린이전문 사서는 일반 사서와 그 역할이나 활동의 측면에서 거의 유사하였으나, 이용 대상자가 어린이 혹은 청소년인 만큼 이용 서비스 영역에서, 예를 들면, 대출, 반납 서비스, 참고정보봉사, 이용지도, 상호대차, 도서책 관련 프로그램서비스, 타기관 협력서비스 등에서 차별화 되었다. 그러나 어린이 담당 사서들은 계속교육 프로그램을 위해 어린이 서비스의 의의 및 어린이 담당 사서의 역할 이해, 어린이에 대한 이해, 어린이 자료에 대한 이해, 어린이 서비스의 기획과 실제, 어린이실 운영 등과 관련된 교육을 요구하고 있었다.
현대 구성주의 학습심리이론과 Posner(1995)의 교육과정 이론을 어린이전문사서 교육과정 모형 개발의 이론적인 기초로 삼았다. 첫째, 구성주의 학습심리이론은 특정한 현상이나 삶의 상황에 대한 학습자의 관심과 이해에서 출발한다. 왜냐하면, 구성주의 이론은 지식은 학습은 학습자 외부에 이미 존재해 있는 세계를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경험적 세계를 조직하는 적응과정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린이 대상 도서관을 일반 비해 더욱 신경써서 관리해야 하는 이유는?
어린이는 신체적 발달 뿐 아니라 지적, 언어적, 행동적, 심리적 발달과정이 성인과 다르다(Wikipedia 2008). 따라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도서관의 서비스는 전문화된 교육과 세심한 배려가 요구된다.
우리나라 어린이도서관중 어린이 서비스 전담 직원이나 담당 사서가 있는 도서관의 비율은?
우리나라 어린이도서관의 현실을 살펴보면, 어린이서비스 전담 직원이나 담당 사서가 있는 도서관은 전체 50% 미만에 불과하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대학의 문헌 정보학 교과과정에서 어린이전문사서를 위한 실질적인 교육이 극히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사서 들은 어린이 서비스에 대한 교육 정보 및 기술을 습득할 기회를 거의 제공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 어린이전문사서의 교육에서 가장 중요시해야 할 사항은?
그러므로 도서관 현장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과 어린이 서비스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보다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그 중에서도 모든 어린이 전문사서 교육기관에서 활용하고 적용할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이 가장 절실하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전문사서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을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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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정임. 2002. 제 7차 교육과정에 근거한 중학교 과학 1의 성취 기준, 평가 기준 및 평가 도구 개발. 이화교육논총, Vol.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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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ner, G. J. 1995. Analyzing the Curriculum. McGraw-Hill Humanities.
Tyler, R. W. 1949.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University of Chicago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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