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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2 모형 경주차를 이용한 차량 공기역학의 공학설계 사례연구
A Case Study in Engineering Design of Vehicle Aerodynamics Course by CO2 Model Dragste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8, 2010년, pp.2750 - 2757  

장현탁 (아주자동차대학 자동차 계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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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전문대학의 자동차 학과에서 제공되는 교육이 이론교육에 치우쳐 실제 산업현장에서 적용과 응용능력에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이 있어왔다. 이 연구는 창의적인 자동차설계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A 대학의 모터스포츠 전공에서 차량 공기역학에 $CO_2$ 경주차 설계를 수행한 성공적인 수업내용의 사례를 살펴본다. $CO_2$ 모형 경주차 제작 규정, 제작 과정, 성능 시험 등시 제시 되었으며, $CO_2$ 모형 경주차의 속도 및 항력이 측정되었다. 공학설계가 학생들의 학습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2008년 봄 학기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에 따른면 학생들의 공학설계 능력과 만족도에 높은 가치를 부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have been a number of voices from industry that automotive education at the college is too theoretical and so college graduates are lack of practical ability to apply the automotive idea to actual systems. In order to educate engineering students design qualities in creative problem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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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주차의 과학적 원리를 잘 나타나도록 잘 구분되고 구성된 산업체 설계를 본 따서 경주차 공학을 습득하고 연마하도록 학생들에게 공학 설계 사례가 요구된다. 공학 설계의 예제로 CO2 모형 경주차를 CO2 카트리지에 압축하여 충진 된 CO2 가스가 빠르게 밖으로 분출되면서 추진되는 CO2 모형 경주차 설계를 목표로 한다. 학생들이 팀별로 가장 빠른 경주차를 모델링하고, 발사나무를 가공하여 1/20 축소된 CO2 모형 경주차를 만들어 20m 트랙에서 직선 가속 경주를 하여 자동차의 물리법칙을 이해하는 수업이다[2].
  • 모형 경주차의 설계-제작-시험-경주-보고를 기획하고 학생들이 팀별로 참여하도록 운영하였다. 본 논문은 A 대학의 모터스포츠전공의 차량 공기역학 수업의 CO2 모형 경주차 제작 규정, 제작 과정, 성능시험을 제시하고, 경주차의 속도 및 항력을 측정한다. 그리고 학생들의 수업 개선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개발하고, 분석결과를 토대로 공학설계 능력 향상과 수업 만족도를 확인한다.

가설 설정

  • 3) 소형 풍동의 전원을 켠다.
  • 4) 풍속 조절기를 서서히 작동시켜 원하는 풍속으로 설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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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주후, "디자인 프로젝트의 적용과 평가:재료역학 수업의 사례연구", 공학교육연구, 제6권, 제1호, pp.15-21, 2003. 

  2. 류지호, 박재희, "F1 in School 프로그램을 이용한 공학교육 사례연구", 2008년 한국 자동차 공학회 창립 30주년 기념 학술대회 논문집, pp.1590-1595, 2008. 

  3. Brian S. Thompson, "Creative Engineering Design", Okemos Press, 1998. 

  4. 송동주, "공학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하여", 공학교육과 기술, 제10권 제2호, pp.85-92, 2003. 

  5. 한병기, 임현준, 지해성, "공학교육에서의 디자인 및 창의적 설계교육-홍익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대한기계학회 2006년 춘계학술대회 강연 및 논문 초록집, pp.3219-3223, 2006. 

  6. 송윤섭, "자동차 설계",청문각,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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