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8 no.1, 2015년, pp.17 - 30
최성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이광호 (한국교원대학교)
본 연구는 초등수학영재 학생들의 창의성이 신장될 것으로 기대되는 프로그램을 투여했을 때 나타나는 창의적 사고력과 창의적 태도 변화를 분석해 봄으로써 개발된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창의성에 끼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프로그램은 소설<플랫랜드>의 시사점을 바탕으로 '차원'을 주제로 한 12차시의 기하탐구활동으로 구성되었다. 연구문제 해결을 위하여 창의성을 인지적인 영역인 창의적 사고력과 정의적인 영역인 창의적 태도, 두 영역으로 나누어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두 영역 모두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 창의성 신장에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how developed program influence students' creativity by analyzing creative thinking and creative attitude which is appeared when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get the program expected to improve their creativity. For the study, the 'dimension based geometry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 창의성의 정의를 찾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입니까? | 수학 창의성은 인간의 잠재적인 능력을 설명하기 위한 개념으로서 눈에 보이는 실체가 있는 것이 아니므로 그 정의를 내리는 일이 결코 쉽지 않다. 곧, 수학 창의성에 대해 학자들 간에 합의된 정의를 찾기가 어려우며, 그 결과 학자들마다 서로 다른 관점에서 수학 창의성을 보고, 각기 다른 관점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하수현, 이광호, 성창근, 2013). 수학 창의성 계발을 위한 연구에서 성창근, 박성선(2012)은 수학 창의성을 영역 일반적 관점과 영역-특수적 관점으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 |
창의적인 사람의 특성은 무엇입니까? | 창의적인 사람은 새로움, 신비, 추상적, 복잡한 것에 대한 매력을 느끼며 상상적이고 새로운 가설을 설정하는 특성을 갖는다(Gary A. Davis외, 2011). | |
성창근, 박상선(2012)은 수학 창의성을 영역-일반적 관점과 영역-특수적 관점으로 나누어 고찰하였는데 그 중 영역-일반적 접근은 어떠한 관점입니까? | 수학 창의성 계발을 위한 연구에서 성창근, 박성선(2012)은 수학 창의성을 영역 일반적 관점과 영역-특수적 관점으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영역 일반적 접근은 일반창의성에서 이야기하는 확산적 사고라는 요인 즉,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이 수학, 과학, 언어, 예술 등의 영역에서 일관되게 영향을 준다는 관점이다. 이 경우 수학교육에서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확산적 사고를 신장시키면 된다고 주장한다. |
강금희, Newton Press (2009). Newton highlight. 30, 차원이란 무엇인가? : '0차원의 세계'에서 '고차원 우주'까지, 서울 : 뉴턴코리아(Kang K. H. & Newton Press (2009). Newton highlight. 30, What is the dimension? : From zero dimension to high dimension in space, Seoul : Newtonkorea)
고호관 (2010). 수학동아, 108-113. 서울: 동아사이언스.(Koh. H. K. (2010). Mathematics donga, 126-129. Seoul: Dongascience.)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 8].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Mathematics curriculum, Notification of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361[Extra number 8]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권오남.박정숙.박지현.조영미 (2005). 개방형 문제 중심의 프로그램이 수학적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4(2), 307-323.(Kwon O. N., Park J. S., Park J. H. & Joh Y. M. (2005). Cultivating Mathematical Creativity through Open-ended Approaches: Development of a Program and Effectiveness Analysis. The mathematical education, 44(2), 307-323.)
김원석 (2011). 서술형 문제를 활용한 수학수업이 수학적 창의성과 수학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Kim. W. S. (2011). The effects of mathematical instruction using description-type problems on mathematical creativity and attitude towards mathemat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김상미 (2014). 수학동아, 90-93. 서울: 동아사이언스.(Kim. S. M. (2014). Math donga, 90-93. Seoul: Dongascience.)
박경미 (2013). 과학동아, 126-129. 서울: 동아사이언스.(Park G. M. (2013). Science donga, 126-129. Seoul: Dongascience.)
박문정.김판수 (2011). 초등학생을 위한 수학적 창의성 태도 측정 도구 개발. 과학영재교육, 3(3), 29-48.(Park M. J. & Kim P. S. (2011). Comparing Two Scales Measuring Attitudes towards Mathematical Creativity for Elementary Students. Education for mathematically gifted children, 3(3), 29-48.)
박종률 (2012). 수학영재교육길잡이. 광주: 전남대학교 출판부.(Park. J. R. (2012). Guide of education for mathematically gifted children. Gwangju: Chonnam National University.)
송인섭.정미경 (2002). 수학적 사고를 통한 창의력 계발 프로그램의 개념화(I). 영재와 영재교육, 1(2), 5-28.(Song I. S. & Jung M. K. (2002). The Dimensionality and relationships between mathematical thought, contents and materials supporting the studies. Gifted children and education for gifted children, 1(2), 5-28.)
유윤재 (2007). 수학영재교육. 서울:교우사.(Ryu Y. J. (2007). Education for mathematically gifted children. Seoul: Kyowoo-sa.)
이강섭.황동주.서종진 (2003). 수학과 창의성 평가에서 개방형 문항의 특성과 중학교 학생들의 반응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16, 201-215.(Lee G. S., Hwang D. J. & Seo J. J. (2003). Open-ended Problem's characteristic in mathematical creativity test and study of middle school students response typ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16, 201-215.)
이주용.최재호 (2013). 4D 프레임 활용 학습이 초등수학영재학생의 공간감각 및 수학적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 16(1), 1-20.(Lee J. Y. & Choi. J. H. (2013). The Effects of 4D-Frame Teaching upon Mathematically Gifted Elementary Students' Mathematical Creativity and Spatial Sense.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6(1), 1-20.)
이지성(2006). 수학적 창의성의 창의적 태도에 대한 측정 도구의 개발과 적용.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Lee J. S. (2006). Creative attitude measurement in mathematical creativity : Its development and applications. Master's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최성이 (2010). 도형의 위상적 성질을 주제로 한 초등수학영재 프로그램 개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Choi S. Y. (2010). A study of Development of Elementary Mathematics Program for Gitted Children with the Topological Properties in Geometr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현종익 (2005). 초등 수학교육에서 창의성 신장 학습. 제주교육대학교 논문집, 34, 1-20.(Hyun J. Y. (2005). Learning for Creativity Extension in Primary Math. Educ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34, 1-20.)
Abbott, Edwin A.(1884). Flatland : a romance of many dimensions. New York : Dover publication. 윤태일(2009) 역. 플랫랜드: 모든 것이 평평한 2차원 세상. 서울: 늘봄
Tall, D. O.(1991).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Dordrecht ; Boston : Kluwer Academic Publishers. 류희찬 외 2인 공역(2003). 고등수학적 사고. 서울: 경문사.
Gary A. Davis, Sylvia B. Rimm & Del Siegle(2011).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Upper Saddle River, N.J. : Pearson.
Leikin, R. (2009). Exploring mathematical creativity using multiple solution tasks. In R. Leikin, A. Berman, & B. Koichu (Eds), Creativity in mathematics and the education of gifted students (pp. 161-168). Rotterdam: Sense Publisher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