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가정 학생 대상 언어.인지 진단도구 적용 결과 분석 - 초등학교 1.2학년 수학 -
An Analysis of the Results of a Mathematics Diagnostic Test taken by Multicultural Koreans in their First or Second Year of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0 no.2, 2010년, pp.103 - 119  

조영미 (공주교육대학교) ,  이옥영 (서울대학교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1, 2학년을 대상으로 개발된 다문화가정 학생 대상 언어 인지 진단도구를 적용한 결과를 분석하여, 수학 영역에서의 다문화가정 학생반응의 주요 특징을 찾고 수학교육에 유의한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결론적으로, 1학년보다 2학년에서 미도달 비율이 높았으며, 다문화가정 학생 중 미도달 비율도 1학년보다 2학년에서 높게 나타났다. 도형과 측정 영역보다는 수와 연산 영역에서 미도달 비율이 높게 나타났으며, 다문화가정 학생 중 미도달 비율도 수와 연산 영역에서 높았다. 문장제 해결에서 어려움이 나타났으며, 난이도가 있는 수학적 내용과 수학적 사고로 인한 어려움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여러 약점을 고려하여, 도형 영역에서 시각적 정보와 언어적 정보를 균형감 있게 다룰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하며, 무정의용어를 신중하게 사용해야 하며, 교재 구성, 평가 문항 작성, 실제 교실 수업 등에서 언어적 요인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충분히 고려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figure out the characteristics of the mathematical ability of multicultural Korean elementary school learners. This was done by analyzing the results of a mathematics diagnostic test given to multicultural Korean first and second yea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findings of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문화적 요소와 관련해서는, 무엇보다 언어적 요인과 연관이 깊다는 생각에서, 숫자 16은 물론 ‘십육’, 또는 ‘열여섯’과 같은 언어적 표현을 적극 사용하였다. 소재 역시 우리나라 학생들에게 얼마간 친숙한 것을 사용하고자 하였다. 문제에서 “~하면 ~하다”와 같은 류를 문장의 구조를 사용하였다.
  • 1,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언어 영역 및 인지(수학) 영역의 기초학력을 진단하기 위한 검사 도구를 개발하여 제시한 바 있다(안현기 외 3인, 2009). 이 논문에서는 인지(수학) 영역에 한정하여, 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수학교육에 관한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수행된, 배려가 필요한 학생들에 대한 국가적인 연구로는 교육부의 지원 아래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2002년부터 2008년까지 실행한 ‘초등학교 3학년 국가수준 기초학력 진단평가 연구’를 들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학년생들을 대상으로 기초학력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기초학력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들을 선별하고, 맞춤식 보정교육을 실시하여 그 학생들이 더 높은 수준의 학습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여건의 변화로 인해, 아쉽게도 2009년부터는 폐지되었지만, 이 연구는, 정선된 문항들을 사용하여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읽기, 쓰기, 기초수학 등에서 기초학력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들이 교수학습 상황에서 어떤 어려움과 곤란함을 안고 있는지를 실증(實證)적으로 보여주었다.
  • 문제에서 “~하면 ~하다”와 같은 류를 문장의 구조를 사용하였다. 이러한 여러 가지 요소들이 다문화가정학생 여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보통 수행형이 선택형보다 정답률이 낮다는 점을 고려해볼 때, 문항 유형의 차이가 실제 정답률의 차이로 연결되었을 것이다. 둘째, 시각적 정보 없이 언어적 정보만 제시되어 있는데, 그러한 점 역시 적지 않게 정답률의 차이로 연결되었을 것이다. 언어적 정보는 시각적 정보보다 전달하려는 의미가 덜 직접적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문제를 푸는데 그만큼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것이다.
  • 어머니의 한국어 능력별로 보더라도 한국어 능력이 중(中)인 경우 69%, 하(下)인 경우 54%로 낮은 정답률을 나타내었다. 첫째, 보통 수행형이 선택형보다 정답률이 낮다는 점을 고려해볼 때, 문항 유형의 차이가 실제 정답률의 차이로 연결되었을 것이다. 둘째, 시각적 정보 없이 언어적 정보만 제시되어 있는데, 그러한 점 역시 적지 않게 정답률의 차이로 연결되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가정이 늘어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요즘 우리 교육계의 주요 관심사 중에 한 가지는 ‘다문화’이다. 사회적, 경제적 여건의 변화로 인해 다문화가정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교육계의 책무와 역할은 물론, 그구체적인 실행 방안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논의들이 진행되고 있다.
배려가 필요한 학생들에 대한 국가적인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수행된, 배려가 필요한 학생들에 대한 국가적인 연구로는 교육부의 지원 아래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2002년부터 2008년까지 실행한 ‘초등학교 3학년 국가수준 기초학력 진단평가 연구’를 들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학년생들을 대상으로 기초학력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기초학력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들을 선별하고, 맞춤식 보정교육을 실시하여 그 학생들이 더 높은 수준의 학습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초등학교 3학년 국가수준 기초학력 진단평가 연구에서 무엇을 수행하였는가?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수행된, 배려가 필요한 학생들에 대한 국가적인 연구로는 교육부의 지원 아래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2002년부터 2008년까지 실행한 ‘초등학교 3학년 국가수준 기초학력 진단평가 연구’를 들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학년생들을 대상으로 기초학력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기초학력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들을 선별하고, 맞춤식 보정교육을 실시하여 그 학생들이 더 높은 수준의 학습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여건의 변화로 인해, 아쉽게도 2009년부터는 폐지되었지만, 이 연구는, 정선된 문항들을 사용하여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읽기, 쓰기, 기초수학 등에서 기초학력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들이 교수학습 상황에서 어떤 어려움과 곤란함을 안고 있는지를 실증(實證)적으로 보여주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