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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용 모바일 영어어휘 게임을 위한 어휘목록 및 콘텐츠 적용 방법 제시
Applying Basic Word Lists and Contents for Elementary School English Education by Mobile Game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0 no.4, 2010년, pp.35 - 48  

정동빈 (중앙대학교) ,  김현정 (중앙대학교) ,  원은석 (중앙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모바일의 장점이 영어어휘 학습에 새로운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초등영어학습자들을 위한 모바일 게임용 영어어휘 학습 목록과 함께 그 적용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첫째, 영어교육 과정의 초등 필수 어휘목록, 초등 영어교과서 어휘, 그리고 초등 영어단어집으로부터 초등학교 5, 6학년 학습자들의 어휘학습에 적합한 기본 어휘목록을 선정하였다. 둘째, 기존에 상용화 중인 모바일 게임을 분석하여 영어어휘 학습용 게임으로 적합한 것을 선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선정된 게임에 구축된 어휘목록을 적용해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suggest basic word lists and contents of English for mobile games and to propose how to apply basic word lists to mobile games for English vocabulary learning because it is possible that some potential advantages of mobile games can provide elementary school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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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 5, 6학년에 초점을 맞추어 영어 어휘학습에 효과적인 모바일 게임 기획과 적용 할 수 있는 어휘목록을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모바일 게임에 구축된 어휘 목록을 어떻게 모바일 게임에 활용할 수 있는지 그 적용 방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는 초등학생에게 적합한 어휘학습 자료를 구성하고 이를 토대로 모바일 영어어휘 게임 제작 시 기본 데이터로 활용될 수 있는 어휘목록을 작성하였다. 그리고 현재 상용화된 모바일 게임 중 초등학생용 영어 어휘학습에 적합한 콘텐츠를 선정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목록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 고찰해 제시하였다.
  • 기존에 연구들이 어휘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습용 어휘목록을 구축하고 있으나 본 연구는 기존의 학습용 어휘목록들과는 달리 초등학교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모바일 게임용 어휘목록을 제시하고 모바일 게임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그 적용 방법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앞으로 이러한 콘텐츠 개발에 초점을 맞춘 연구가 활성화 되어 향후 다양한 콘텐츠 개발이 이루어지길 제언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 5, 6학년에 초점을 맞추어 영어 어휘학습에 효과적인 모바일 게임 기획과 적용 할 수 있는 어휘목록을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모바일 게임에 구축된 어휘 목록을 어떻게 모바일 게임에 활용할 수 있는지 그 적용 방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사용(use)이라는 것은 언제, 어디서, 얼마나 자주 사용 하는지 등에 대하여 알고 있음을 나타낸다[32]. 따라서 본 연구에서 어휘들이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보여주기 위해서 어휘목록과 함께 문장 목록도 함께 구축하였다. 문장목록은 초등 5, 6학년 학습자 수준에 맞는 간단한 문장으로 표제어를 중심으로 해당 어휘가 포함된 문장을 초등학교 교과서와 단어집을 통해서 추출하여 구성하였다.
  • 마지막으로 기존의 상용화 중인 게임을 분석해보고 그 중에서 어휘학습에 적합한 하나를 선택하여 최종 구축한 어휘목록이 어떻게 모바일 게임에 적용될 수 있는지 그 적용 방법을 제시해 보았다.
  • 본 연구는 앞서 분석한 게임 중에서 모바일 어휘목록의 적용 방법을 제시하기 위하여 컴투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영어뇌습격 게임을 선택하였다. 영어뇌습격 게임의 기능들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5, 6학년 학습자들에게 적합한 모바일 게임 학습용 어휘목록을 구축하고 구축된 어휘목록이 어떻게 모바일 게임에 적용될 수 있는지 그 적용 방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 이를 보완하고자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단어집 단어의 모든 내용들을 전사하여 데이터로 구성하고 동의어, 반의어, 및 예문까지 함께 데이터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단어집에 제시되어 있는 동의어 및 반의어도 함께 활용하기 위해서 엑셀파일화 하였다. 5권의 단어집의 모든 단어들을 엑셀파일로 구축 한 후 텍스트 문서로 변환하여 NLPTools를 사용하여 빈도순으로 정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영어뇌습격에서 제공하고 있는 게임들에 어휘 목록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단계별로 나누어 그 적용 방법을 제시하고, 어휘학습과의 연관성도 고려해 보았다.
  •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는 초등학생에게 적합한 어휘학습 자료를 구성하고 이를 토대로 모바일 영어어휘 게임 제작 시 기본 데이터로 활용될 수 있는 어휘목록을 작성하였다. 그리고 현재 상용화된 모바일 게임 중 초등학생용 영어 어휘학습에 적합한 콘텐츠를 선정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목록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 고찰해 제시하였다.
  • 이러한 현 시점에서 필요한 것은 양질의 모바일 영어어휘 콘텐츠 개발이며, 이를 위해서 개발자들이 콘텐츠 개발 과정에서 참고할 수 있는 양질의 영어교육용 콘텐츠가 제공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영어어휘 교육용 모바일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효율적으로 참고할 수 있는 어휘목록을 제시하고자 한다. 아울러 모바일 게임 콘텐츠 중에 하나를 선정하여 어휘목록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그 적용 방법을 제공할 것이다.
  • 따라서 초등 5, 6학년이 3, 4학년 보다 어휘학습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 6학년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어휘목록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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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활용되는 초등학교 영어교과서의 단점은 무엇인가? 6학년 학습자를 대상으로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단어장 5권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어휘를 분석하였다. 현재 활용되는 초등학교 영어교과서의 경우 의사소통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어휘 및 문장 수가 적은 것이 단점이다. 이를 보완하고자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단어집 단어의 모든 내용들을 전사하여 데이터로 구성하고 동의어, 반의어, 및 예문까지 함께 데이터로 구성하였다.
모바일 학습이란 무엇인가? 모바일 학습은 휴대전화, PDA, 그리고 노트북, 등과 같은 단말기를 가지고 무선인터넷을 통해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이용 가능한 새로운 학습 방법이다[24,25]. 모바일 학습은 이동이 자유롭고 휴대하기 간편하여 학습자들이 원하는 장소와 원하는 시간에 언제 어디서든지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문맥을 통한 어휘학습의 장점은? 문맥을 통한 어휘학습은 학습자들에게 의미를 직접적으로 제시해 주는 것이 아니라 전후 문맥을 통해서 의미를 유추하게 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문맥을 통해서 학습자들이 모르는 어휘의 의미를 추측하게 하는데 효과적이다[16]. 아울러 학습자들은 문맥 속의 주변 정보를 통해서 새로운 어휘의 의미를 쉽게 추론함으로써 학습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지하기도 쉽다[17]. 또한 이 방법은 실제로 학습자들에게 어휘를 활용하는 방법을 보여주기 때문에 어휘활용 방법을 익히는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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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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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Wilins, D. A. "Linguistics and language teaching", London: Edward Arnold, 1972. 

  4. 김경희, 이성원, "어휘 지도 현황과 지도 효과 분석". 영어교과교육, 7권 1호, pp.125-153,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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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Chen, Y. S., Kao, T. C., and Sheu, J. P., "A mobile learning system for scaffolding bird watching learning",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Vol. 19, pp.347-359,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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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김영숙, "초등 영어 기본 어휘에 대한 제안", 초등영어교육, 11권 1호, pp.5-17,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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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신용진, 영어 교수 학습의 이론과 실제, 한신문화사,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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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장현수, "어휘제시방법의 차이가 중학교 영어학습자들의 어휘학습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2009. 

  19. Conral, S., "Will corpus linguistics revolutionize grammar teaching in the 21st century?" TESOL Quarterly, Vol.34, No.2, pp.548-560,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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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Kiernan, P. J., and Aizawa, K, "Cell phones in task based learning: Are cell phones useful language learning tools?" ReCALL, Vol.16, No.1, pp.71-84, 2004. 

  29. 권현진, "ICT기반 온라인 영어 교육 시스템 및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새한영어영문학, 44권, 2호, pp.567-589, 2002. 

  30. 전희철, 최수영, "만화를 활용한 초등학교 영어어휘 학습용 PDA 콘텐츠 개발에 관현 연구", 한국멀티미디어언어교육학회, 11권, 1호, pp.179-212, 2008. 

  31. 교육인적자원부, 외국어과 "교육과정(I): 교육부 고시 제 2007-79호[별책14]", 서울: 교육부,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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