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nvestigate knowledge of and compliance with the multidrug-resistant organism (MDRO) infection control guidelines among student nurses on clinical practicum, Methods: survey questionnaire on MORO infection control was administered to a convenience sample of 259 nursin...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nvestigate knowledge of and compliance with the multidrug-resistant organism (MDRO) infection control guidelines among student nurses on clinical practicum, Methods: survey questionnaire on MORO infection control was administered to a convenience sample of 259 nursing students from 3 different nursing schools Results: The mean knowledge score was 28.01/39 (71.82%). The percentages of correct answers for basic concepts, route of transmission, hand washing/ protective devices and environment management, were 55.40, 81.14, 84.94 and 69.17 respectively. The mean compliance score was 3.83/5. The compliance scores for education, communication, contact precaution, environment management, and hand washing were 3.06, 3.33, 3.86, 4.50, 3.92 and 4.29 respectively. 96.9% of subjects knew that they should wash hands after touching MORO patient while only 22.8% of subjects knew how to collect samples for VRE surveillance culture, The highest compliant item was hand washing after touching MORO patient. The Lo-west compliant item was referring to infection control manual. Conclusion: Comprehensive MDRO infection control education programs for nursing students should be developed to decrease MORO infection.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nvestigate knowledge of and compliance with the multidrug-resistant organism (MDRO) infection control guidelines among student nurses on clinical practicum, Methods: survey questionnaire on MORO infection control was administered to a convenience sample of 259 nursing students from 3 different nursing schools Results: The mean knowledge score was 28.01/39 (71.82%). The percentages of correct answers for basic concepts, route of transmission, hand washing/ protective devices and environment management, were 55.40, 81.14, 84.94 and 69.17 respectively. The mean compliance score was 3.83/5. The compliance scores for education, communication, contact precaution, environment management, and hand washing were 3.06, 3.33, 3.86, 4.50, 3.92 and 4.29 respectively. 96.9% of subjects knew that they should wash hands after touching MORO patient while only 22.8% of subjects knew how to collect samples for VRE surveillance culture, The highest compliant item was hand washing after touching MORO patient. The Lo-west compliant item was referring to infection control manual. Conclusion: Comprehensive MDRO infection control education programs for nursing students should be developed to decrease MORO inf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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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1) 간호학생들의 다약제 내성균 감염관리지침에 관한 지식을 조사한다.
그러나 아직까지 간호학생들이 일반적 인 감염관리 원칙인 표준주의 가 아닌 접촉주의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고 또 그 내용을 간호 학생들의 실습활동에 맞추어 어느 정도까지 수행하고 있는 지에 관한 연구 결과를 찾아보기가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 약제 내성균 관리지침에 대한 간호학생들의 지식과 수행 정도를 조사하여 실질적이고 통합적인 감염관리 중재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약제 내성균 관리지침에 관한 간호 학생들의 지식과 수행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의료인들의 수행에만 제한되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다 약제 내성균 전파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간호교육자료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조사로서 병원에서 실습중인 259명의 간호 학생을 대상으로 다약제 내성균 관리지침에 관한 지식과 수행 정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병원실습 경험이 있는 간호학생들의 다 약제 내성균 감염관리지침에 관한 지식과 수행정도를 조사하여 통합적인 감염관리 중재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3) 간호학생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다약제 내성균 감염관리지침에 관한 지식 정도를 분석한다.
4) 간호학생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다약제 내성균 감염관리지침에 관한 수행정도를 분석한다.
5) 다약제 내성균 감염관리지침에 관한 간호학생들의 지식과 수행 정도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한다.
Kang 등(2009)이 개발한 다약제 내성균 관리지침에 대한 간호사들의 지식 측정 설문지를 본 연구의 목적과 대상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원 도구는 4개의 하부영역, 즉 기본개념 11문항, 전파경로 7문항, 손씻기와 보호장비 10문항, 환경관리 13문항으로 총 41문항이 구성되어 있다.
Kang 등(2009)이 개발한 다약제 내성균 관리지침에 대한간호사들의 수행 측정 설문지를 본 연구의 목적과 대상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원 도구는 간호사, 환자, 보호자교육 4문항, 손씻기와 접촉주의 19문항, 환경관리 8문항, 감시배양 3문항, 그리고 의사소통 6문항 등 총 4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원 도구는 4개의 하부영역, 즉 기본개념 11문항, 전파경로 7문항, 손씻기와 보호장비 10문항, 환경관리 13문항으로 총 41문항이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간호학생이 었으므로 원 도구의 문항을 간호학 교수 2인, 감염관리 간호사1인, 수간호사 2인, 간호학생 3인이 검토하여 'MRSA균을 보균한 의료인은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 환자를 직접 다룰 수 없다' 와 같이 간호학생에게 적합하지 않은 2문항을 삭제하고 수정하였다. 최종 지식측정 도구는 기초지식 10문항, 감염경로 7문항, 손씻기와 보호장비 10 문항, 환경관리 12문항으로 총 39문항으로 구성 되 었다.
원 도구는 간호사, 환자, 보호자교육 4문항, 손씻기와 접촉주의 19문항, 환경관리 8문항, 감시배양 3문항, 그리고 의사소통 6문항 등 총 4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간호학생이 었으므로 원 도구의 문항을 간호학 교수 2인, 감염관리 간호사1인, 수간호사 2인, 간호학생 3인이 검토하여 '항생제 내성균 환자가 발생하면 즉시 상급 직원 또는 부서에 보고하십니까?', MRSA 감염환자가 사용한 모든 기구는 소독액에 10분 이상 담근 후 소독실로 보내십니까?' 등 간호학생이 경험하거나 수행할 수 없는 17문항을 삭제하고 수정하였다. 최종 수행측정도구는 의사소통 5문항, 교육 2문항, 손씻기 8문항, 보호장비 3문항, 접촉격리 4문항, 환경관리 4문항 등 6개 하부영 역 , 26문항으로 구성 되 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간호학생이 었으므로 원 도구의 문항을 간호학 교수 2인, 감염관리 간호사1인, 수간호사 2인, 간호학생 3인이 검토하여 '항생제 내성균 환자가 발생하면 즉시 상급 직원 또는 부서에 보고하십니까?', MRSA 감염환자가 사용한 모든 기구는 소독액에 10분 이상 담근 후 소독실로 보내십니까?' 등 간호학생이 경험하거나 수행할 수 없는 17문항을 삭제하고 수정하였다. 최종 수행측정도구는 의사소통 5문항, 교육 2문항, 손씻기 8문항, 보호장비 3문항, 접촉격리 4문항, 환경관리 4문항 등 6개 하부영 역 , 26문항으로 구성 되 었다. 응답자들은 각 질문을 읽고 자신이 평소 수행하는 정도를 1점 '전혀 안 한다 , 2점 '거의 안 한다 , 3점 '가끔 한다 , 4점 '자주 한다 , 5점 항상 한다 까지 5점 Likert 척도로 답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간호학생이 었으므로 원 도구의 문항을 간호학 교수 2인, 감염관리 간호사1인, 수간호사 2인, 간호학생 3인이 검토하여 'MRSA균을 보균한 의료인은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 환자를 직접 다룰 수 없다' 와 같이 간호학생에게 적합하지 않은 2문항을 삭제하고 수정하였다. 최종 지식측정 도구는 기초지식 10문항, 감염경로 7문항, 손씻기와 보호장비 10 문항, 환경관리 12문항으로 총 39문항으로 구성 되 었다. 질문에 대한 대답은 예 , '아니오', '모르겠다 중 선택할 수 있었으며 정답은 1점, 오답과 모르겠다는0점으로 처 리하였다.
대상 데이터
2009년 10월 1일부터 10월 15일까지 일차 설문지를 작성하여 예비조사를 하였으며 2009년 11월 2일부터 11월 30일까지 간호학생들이 실습하는 3개의 병원에서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조사 시점에서 내과, 외과, 소아과 산부인과 병동 및 응급실과 중환자실에 실습하고 있는 간호학생 30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한 결과 총 265명이 응답하였다(응답률 88.
B지역에 위치한 3개 대학의 간호학과 학생 중 1학기 이상 병원 실습 경험이 있으며 본 연구의 목적에 동의하고 설문조사에 참여한 학생 25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최종 대상자는 259명으로 여학생이 248명 (95.8%), 남학생이 11명(4.2%)이었으며 평균연령은 22.03(±2.40)세이었고 최소연령은 18세, 최대연령은 38세이 었다. 대상자 중 162명 (62.
설문조사 시점에서 내과, 외과, 소아과 산부인과 병동 및 응급실과 중환자실에 실습하고 있는 간호학생 30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한 결과 총 265명이 응답하였다(응답률 88.3%). 설문지의 내용 중 지식에 관한 질문에 대해 다른 사람이나 문헌을 참고할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하여 임상실습지도 자들이 직접 집담회 시간에 나누어주고 그 장소에서 작성하게 하였다.
설문지의 내용 중 지식에 관한 질문에 대해 다른 사람이나 문헌을 참고할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하여 임상실습지도 자들이 직접 집담회 시간에 나누어주고 그 장소에서 작성하게 하였다. 응답자 265명 중 불성실한 답변을 한 6명을 제외한 총 259명 이 본 연구의 최종 대상자가 되 었다.
데이터처리
SPSS/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조사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을 평균과 표준편차 및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다 약제 내성균 관리에 관한 지식과 수행 점수는 평균, 표준편차 및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조사 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을 평균과 표준편차 및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다 약제 내성균 관리에 관한 지식과 수행 점수는 평균, 표준편차 및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식 및 수행 정도의 차이는 t-test로 지식과 수행과의 상관관계는 Pearson 상관계수를 구하여 분석하였다.
다 약제 내성균 관리에 관한 지식과 수행 점수는 평균, 표준편차 및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식 및 수행 정도의 차이는 t-test로 지식과 수행과의 상관관계는 Pearson 상관계수를 구하여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25)" 순이었다. 수행점수가 낮은 10개 문항을 하부영역 별로 분석한 결과 "의사소통" 영역에 5문항이 포함되어 가장 많았고 "교육' 영역에 2문항, "보호장비" 영역에 1문항, 그리고 "환경관리" 영역에 1문항이 포함되었으며 "손씻기"와 "접촉격리" 영역에는 한 문항도 포함되지 않았다(Table 4).
2%)" 순이었다. 정답률이 낮았던 하위 10개 문항을 지식도구의 하부영역 별로 분석한 결과 "다약제 내성균에 관한 기초지식" 영역에 5문항, 환경관리" 영역에 4문항, "손씻기/보호장비" 영역에 1문항이 포함되었으며 "다약제 내성균의 감염경로" 영역에는 한 문항도 포함되지 않았다(Table 3).
대상자들의 다약제 내성균 감염관리에 관한 지식점수는 39점 만점에 평균 28.01 점(±5.98)으로 71.82%의 정답률을 보였다. 지식점수를 하부개념 별로 살펴보면 손 씻기/보호장비에 관한 지식이 8.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다약제 내성균 감염관리지침에 대한 수행점수의 차이를 분석한 성별, 간호교육기관의 종류, 병원실습 연차, MRSA 환자간호 경험에 따른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VRE 환자간호 경험과 다약제 내성균에 관한 교육경험에 따른 수행점수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VRE 환자를 간호한 경험이 있는 학생들의 수행평균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식점수를 비교한 결과 성별에 따른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지만 간호교육기관의 종류, 병원실습 연차, MRSA 환자간호 경험, VRE 환자간호 경험, 다약제 내성균에 관한 교육경험에 따른 지식점수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간호교육기관의 경우 3년제 간호대학에 다니는 학생들의 지식점수(29.
0080). 또한 MRSA 환자를 간호한 경험이 있는 학생들의 지식점수(29.60±4.89)가 경험이 없는 학생들의 지식점수(26.07±6.60)보다 유의하게 높았고 (t=4.918, p=.OOO), VRE 환자를 간호한 경험이 있는 학생들의 지식점수(30.58±4.38)가 경험이 없는 학생들의 지식점수(2. ±6.31)보다 유의하게 높았으며(t=6.319, p=.OOO), 다 약제 내성균에 감염관리에 관한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학생들의 지식점수(29.21±5.03)가 경험이 없는 학생들의 지식점수 (24.6017.18)°]] 비해 유의하게 높았다(t = 5.730, p=.000)(Table 5).
, 2006)에서는 손씻기만으로는 다약제 내성균의 전파를 막을 수 없으며 철저한 접촉격리와 감시배양 등 환경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 대상자의 약 77%는 MRSA 감시배양 검체를 어디에서 채취해야 하는지 알지 못했고, 약 75%는 VRE 환자를 음압공기장치가 있는 병실에 배치해야한다고 알고 있었으며, 약 72%는 MRSA의 정확한 정의조차 알지 못했다. 이러한 결과는 지금까지 간호대학에서 다약제 내성균 감염관리교육이 효과적으로 제공되지 못하였음을 말해준다.
본 연구에서 다약제 내성균 감염관리 지침에 대한 수행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분석한 결과 VRE 환자를 간호한 경험과 감염관리 교육 경험의 유무에 따라 수행정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다약제 내성균 관리지침에 대한 수행 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을 통해 이에 관한 지식수준을 증진시켜야 한다.
나이와 직책을 경험으로 간주할 수 있으므로감염관리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수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고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도 다약제 내성균 감염관리에 대한 간호학생들의 지식과 수행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지식점수가 높을수록 수행정도도 높았다. 또한 병원 실습을 오래한 학생과 MRSA나 VRE 환자를 간호한 경험이 있는 학생, 그리고 감염관리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학생들의 지식점수가 높았다.
연구결과, 간호학생들의 다약제 내성균에 관한 평균 지식점수는 71.82%로 간호사들보다 낮았다. 하부영 역 별로는 손씻기 / 보호장비(84.
연구대상 간호학생들의 다약제 내성균 감염관리지침에 대한 지식과 수행정도 사이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기 위하여 피어슨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한 한 결과 두 변수 사이에는 유의한상관관계가 있었다(r=.313, p=.000). 즉 다약제 내성균 관리지침에 대한 지식점수가 높을수록 수행하는 정도도 높았다.
000). 즉 다약제 내성균 관리지침에 대한 지식점수가 높을수록 수행하는 정도도 높았다.
특히, 간호학생들은 감염관리 지침서를 찾아보지 못했고, 환자와 보호자에게 감염 교육을 잘 제공하지 못했고, 환자를 접촉하는 다른 부서 직원들에게 내성균 감염 여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대한 수행률이 낮았다. 지식과 수행점수는 서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어서 다약제 내성균에 대한 지식이 높은 간호학생들의 수행점수가 높았다. 학생들의실습년차와 다약제 내성균 환자 간호경험, 그리고 이전의 감염관리 교육이 지식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VRE 환자를 간호한 경험과 이전의 감염관리 교육이 수행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식과 수행점수는 서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어서 다약제 내성균에 대한 지식이 높은 간호학생들의 수행점수가 높았다. 학생들의실습년차와 다약제 내성균 환자 간호경험, 그리고 이전의 감염관리 교육이 지식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VRE 환자를 간호한 경험과 이전의 감염관리 교육이 수행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간호학생들은 다약제 내성균 관리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을 원하고 있으며 교육방법은 시청각교육이나 강의를 선호하였다.
후속연구
또한 병원 실습을 오래한 학생과 MRSA나 VRE 환자를 간호한 경험이 있는 학생, 그리고 감염관리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학생들의 지식점수가 높았다. 그러나 3년에 간호전문대학의 학생들이 4년제 간호학과에 다니는 학생들보다 지식점수가 높았는데 그 이유는 3년제 학생의 실습 2년차 비율이 4년제에 비해 높았기 때문이라고 판단지만 앞으로 추후연구를 통해 확인할 필요가 있겠다.
특히 다약제 내성균에 관한 기초지식과 의사소통 및 환자와 보호자 교육을 포함하여 접촉격리, 환경관리, 적극적인 감시배양 등 전파 예방을 위한 여러 측면을 모두 포함하는 다면적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을 제안한다. 둘째, 개발된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제공할 방법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교육을 통해 간호학생들의 다약제 내성균 전파 예방에 관한 지식을 증진시킨 후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에 연결시킬 방법을 연구하여 적용할 것을 제안한다.
이러한 결과는 지금까지 간호대학에서 다약제 내성균 감염관리교육이 효과적으로 제공되지 못하였음을 말해준다. 따라서 앞으로 간호대학의 교과과정에는 다약제 내성균의 정의와 진단, 치료에 관한 기초적인내용들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국내의 경우 2005년에 보건복지부에 병원감염 예방관리 지침 (Ministry for Health and Welfare, 2005)을발표하였으나 다약제 내성균 전파예방을 위한 단독지 침은 명시되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앞으로 보다 구체적인 다 약제 내성균 감염관리 지침이 보급된다면 점수가 상대적으로 낮았던 영역의 수행정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개발된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제공할 방법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교육을 통해 간호학생들의 다약제 내성균 전파 예방에 관한 지식을 증진시킨 후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에 연결시킬 방법을 연구하여 적용할 것을 제안한다.
첫째, 병원에서 실습하는 간호학생을 위한 다약제 내성균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특히 다약제 내성균에 관한 기초지식과 의사소통 및 환자와 보호자 교육을 포함하여 접촉격리, 환경관리, 적극적인 감시배양 등 전파 예방을 위한 여러 측면을 모두 포함하는 다면적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을 제안한다.
첫째, 병원에서 실습하는 간호학생을 위한 다약제 내성균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특히 다약제 내성균에 관한 기초지식과 의사소통 및 환자와 보호자 교육을 포함하여 접촉격리, 환경관리, 적극적인 감시배양 등 전파 예방을 위한 여러 측면을 모두 포함하는 다면적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을 제안한다. 둘째, 개발된 감염관리 교육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제공할 방법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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