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사서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과 계속교육의 발전 방안
Developing Curricula in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and Continuing Education for Children's Librarian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4 no.3, 2010년, pp.267 - 288  

한복희 (충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는 어린이사서의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과 계속교육 과정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어린이사서 양성과 관련된 국내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과 계속교육 과정의 현황을 조사하였다. 또한 대전지역 공공도서관 어린이실 사서 대상의 설문조사를 통해 어린이실의 현황과 사서들의 직무에 대한 현장의 요구를 파악하였다. 조사결과를 토대로 어린이사서를 위한 교육과정과 재교육의 현황과 어린이실 사서들의 한계점을 파악하여 어린이사서 교육과 계속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개선해야 할 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mprove curricula of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as well as continuing education for children's librarians. For this purpose, the study examined current curricula provided for children's librarianship and continuing education programs. A questionnai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공공도서관 어린이실에 어린이사서가 배치되지 못하는 현실에 대한 문제와 어린이사서의 배치에 관한 발전적인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 어린이 사서의 문헌정보학교육과 계속교육의 전반적인 현황, 대전지역 공공도서관 어린이사서의 실태 조사등과 같은 어린이사서양성 현황을 세 가지 측면에서 도출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어린이사서 양성의 현재 수준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어린이도서관 또는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실에서 양질의 어린이도서관서비스를 담당할 어린이사서양성과 관련하여 문헌정보학과의 교육과정과 계속교육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 현 상황에서 어린이사서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과 계속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전국의 문헌정보학과 32개 4년제 대학과 대학원의 어린이 사서 양성과 관련된 문헌정보학교육 과정을 조사하여 2007년과 2009년의 교과과정을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결과를 참고하여 최근의 교과과정 분석을 통하여 새롭게 보완되고 있는 어린이사서 양성 교과목을 분석하고자 한다. 문헌정보학과의 어린이 사서 양성 관련 교과목 추이를 살펴보면 <표 1>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어린이 사서의 양성과 관련하여 문헌정보학과에서 제공하는 교과과정 조사, 어린이 청소년도서관에서 실시하는 계속교육 현황 조사, 대전지역 공공도서관 어린이실 사서들의 일반현황과 직무를 조사하였다. 이러한 자료를 기초로 하여 어린이사서를 위한 교육과정 및 계속교육의 현황과 어린이실 사서들의 한계점을 파악하여 어린이사서를 위한 문헌정보학 교육과 계속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 지난 3년간 이루어진 어린이 담당사서 기초분야 이외의 계속교육 내용과 교과과정연구 결과와 대비하여 살펴보았다. 자료에 의하면, 이미 실시된 연수과정은 문헌정보학과의 교과과정을 보완하고 더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하여 실제적인 연수과정을 개설하고 있었다.
  •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공공도서관 어린이사서를 위한 문헌정보학 교육 및 계속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문제점과 발전방안을 제안한다.
  • 그리고 현장의 실제 사례를 살펴보기 위하여 공공도서관의 어린이 사서들의 주요 직무를 분석하고자, 대전지역의 전체 17개 공공도서관 어린이실 사서 1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 설문 조사를 통하여 대전지역 공공도서관 어린이실의 현황과 어린이서비스를 위한 중요한 직무를 파악하였다. 지금까지 수행된 연구들을 살펴보면, 어린이사서를 위한 교육과정과 계속교육 그리고 현장사서들의 주요업무를 모두 조사하여 현재의 상황을 파악한 논문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 지금까지 수행된 연구들을 살펴보면, 어린이사서를 위한 교육과정과 계속교육 그리고 현장사서들의 주요업무를 모두 조사하여 현재의 상황을 파악한 논문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 어린이 사서의 문헌정보학교육과 계속교육의 전반적인 현황, 대전지역 공공도서관 어린이사서의 실태 조사등과 같은 어린이사서양성 현황을 세 가지 측면에서 도출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어린이사서 양성의 현재 수준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어린이 사서의 양성과 관련하여 문헌정보학과에서 제공하는 교과과정 조사, 어린이 청소년도서관에서 실시하는 계속교육 현황 조사, 대전지역 공공도서관 어린이실 사서들의 일반현황과 직무를 조사하였다. 이러한 자료를 기초로 하여 어린이사서를 위한 교육과정 및 계속교육의 현황과 어린이실 사서들의 한계점을 파악하여 어린이사서를 위한 문헌정보학 교육과 계속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3년 국제도서관연맹(IFLA) 어린이청소년도서관 분과 상임위원회에서는, 어린이도서관봉사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그 목표로 어떠한 것을 제시하였는가? (1) 다음의 사항에 대해 모든 어린이들의 권리를 촉진시킬 것 - 정보, 읽고 쓰는 기술적인 능력, 시각적 해독력, 디지털과 미디어 해독력, 문화적 성장, 독자로서의 성장, 평생교육, 여가시간을 이용한 창의적인 프로그램 (2) 어린이들이 모든 자원과 미디어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제공할 것 (3) 어린이, 부모 및 보호자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마련할 것 (4) 가족들이 지역사회 속으로 쉽게 들어갈 수 있도록 할 것 (5) 어린이들에게 힘을 주고 그들의 자유와 안전을 옹호할 것 (6) 어린이들이 자신 있고 유능한 사람이 되도록 격려할 것 (7) 평화로운 세상이 되도록 노력할 것 등이다.
랜덤하우스 웹스터 대학생용 사전에서는 역량을 어떻게 정의했는가? 미국도서관협회의 분과인 미국도서관어린이 서비스협회(ALSC)에서 출판한 공공도서관 어린이사서들의 역량이라는 책의 길잡이(2009)에서 랜덤하우스 웹스터 대학생용 사전(1997)은 ‘역량’을 ‘어떤 목적을 위해 적당하거나 충분한 기술, 지식, 경험 등’으로 정의했다. 로젠 체르니 등은 미국 도서관어린이서비스협회에서 「어린이 전문사서의 도서관 서비스」를 펴냈으며 이 책에서 어린이사서직의 역량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Cerny, R.
어린이 담당 사서의 역할은 무엇인가? 또한 어린이담당사서의 역할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호리카와 테루요 편저 2007, 180-181). “어린이 담당 사서의 역할은 서비스대상지역과 지역 아동에 관해 주지하고 아동자료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정보를 충분히 가지며 경험과 전문성으로 연마된 기술로 아동과 자료의 가교 역할을 하는데 있다. 아동사서의 역할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 다음 사항에 유의하면서 정보수집에 노력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곽철완, 노영희. 2008. 어린이 사서의 상호협력에 관한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2): 429-450.(Chul-Wan Kwak, & Young-Hee Noh. 2008. "A Study on the Cooperative Network Systems Among the Children's Librarian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2): 429-450.) 

  2. 김영석. 2003. 영국의 어린이도서관 서비스에 관한 연구. 도서관, 58(4): 3-38.(Young-Seok Kim. 2003. "Yeonggukui Eorinidoseogwan Seobiseue Gwanhan Yeongu." Doseogwan, 58(4): 3-38.) 

  3. 김종성. 2008. 공공도서관 어린이 서비스의 기본 원리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2): 469-492.(Jong-Sung Kim. 2008. "A Study on the Fundamentals of Children's Services in Public Libraries: With Special Reference to Service Guidelin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2): 469-492.) 

  4. 김종성 외. 2008. 공공도서관 어린이 서비스의 현황 분석.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9(1): 175-202.(Jong-Sung Kim, et al. 2008. "A Study on the Present Stage of Children's Services of Public Librari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9(1): 175-202.) 

  5. 노영희, 안인자. 2009. 한국문헌정보학 교과과정에 대한 변화분석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2): 429-450.(Younghee Noh, & In-Ja Ahn. 2009. "A Study on Analyzing the Translation of Curriculum in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of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2): 429-450.) 

  6. 노영희, 안인자, 최원태. 2009. 한국문헌정보학 교과과정. 서울: 한국학술정보.(Younghee Noh, In-Ja Ahn, & Won-Tae Choi. 2009. Hangukmunheonjeongbohak gyogwagwajeong. Seoul: Hangukhaksunjeongbo.) 

  7.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2008. 도서관발전종합계획 2009-2013. 서울: 대통령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Doseogwan Jeongbo Jeongchaek Wiwonhoe. 2008. Doseogwanbaljeonjonghapgyehoek 2009- 2013. Seoul: Daetongryeong sosok doseogwan jeongbo jeongchaek wiwonhoe.) 

  8. 문화체육관광부. 2010. 국가도서관통계시스템.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0. Gukgadoseogwantonggyesiseutem. .) 

  9. 윤희윤. 2008. 도서관 아동서비스를 위한 직무분석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2): 5-27.(Hee-Yoon Yoon. 2008. "A Study of the Job Analysis for Library Children's Servic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2(2): 5-27.) 

  10. 이연옥. 2005. 어린이사서의 역할과 전문성 개발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3): 233-256.(Yeon-Ok Lee. 2005. "A Study on the Roles and Development of Professionalism of Children's Librarian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6(3): 233-256.) 

  11. 장윤금. 2010. 공공어린이도서관 운영현황 및 활성화방안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1): 199-215.(Yunkeum Chang. 2010. "A Study to Facilitate Public Childeren's Library Operations and Servic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1): 199-215.) 

  12. 장윤금. 2009. 도서관 어린이서비스 현황과 과제. 어린이청소년도서관 연수자료.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Yunkeum Chang. 2009. Doseogwan Eoriniseobiseu hyeonhwanggwa Gwaje. Eorinicheongsonyeondoseogwan Yeonsujaryo. Seoul: 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13. 장윤금, 정행순. 2008. 공공도서관 어린이사서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계속교육 현황과 효과성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4): 481-501.(Yunkeum Chang, & Haengsoon Jeong. 2008. "A Study of the Effectiveness and Status of Continuing Education for Children's Librbrians in Publ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2(4): 481-501.) 

  14. 정혜미, 차미경. 2007. 공공도서관 어린이사서를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8(2): 161-181.(Hye-Mi Jeong, & Mi-Kyeong Cha. 2007. "A Study on the Undergraduate Curriculum Develop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for Children's Librarian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8(2): 161-181.) 

  15. 조현성 외. 2006.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중장기 발전방안.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정책과제보고서.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Hyeon-Seong Jo, et al. 2006. Gukripeorinicheongsonyeondoseogwan Jungjanggi Baljeonbangan. Gukripeorinicheongsonyeondoseogwan Jeongchaekgwaje Bogoseo. Seoul: 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16. 차미경 외. 2007. 공공도서관 어린이 사서의 계속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현황 분석.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8(1): 95-115.(Mikyeong Cha, et al. 2007. "A Survey of Children's Librarians in Public Libraries for Developing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8(1): 95-115.) 

  17. 한국도서관협회 도서관기준작성특별위원회. 2003. 한국도서관기준. 서울: 한국도서관협회.(Korean Library Association Doseogwangijunjakseongteukbyeolwiwonhoe. 2003. Hangukdoseogwangijun.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18. 한국도서관협회. 2007. 한국도서관연감 2009. 서울: 한국도서관협회.(Korean Library Association. 2007. Korea Library Year Book 2009.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19. 호리카와 테루요 편저. 2007. 아동 서비스론. 고향옥 옮김. 파주: 알마, 242.(Horikawa teruyo, ed. 2007. Adong Seobiseuron. Translated by Hyang-Ok Go. Paju: Alma, 242. 

  20. 홍현진 외. 2009. 어린이도서관 프로그램 개발과 운용을 위한 도서관 실태조사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2): 53-90.(Hyun-Jin Hong, et al. 2009. "An Analysis of the State of Libraries in Pursuit of the Efficient 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Children's Library Progra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3(2): 53-90.) 

  21. Cerny, R., Markey, p., & Williams, A. 어린이 전문사서의 도서관 서비스.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135.(Cerny, R., Markey, p., & Williams, A. Eorini Jeonmunsaseoui Doseogwan Seobiseu. Seoul: 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135.) 

  22. IFLA 어린이청소년도서관분과. 2003. 어린이 도서관 봉사를 위한 가이드라인. 송영숙 옮김. .(IFLA About the Libraries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Section. 2003. Guidelines for Children's Libraries Services. Translated by Young-Suk Song. .) 

  23. Adkins, Denice. 2004. "Changes in Public Library Youth Services: A Content Analysis of Youth Services Job Advertisement." Public Library Quarterly, 23(3/4):59-73. 

  24. IFLA. 2003. Guidelines for Chilerens's Libraries Services. Hague: IFLA. 

  25. Walter, Virginia A. 2001. Children and Libraries: Getting it Right. 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26. Walter, Virginia A. 2003. "Public Library Service to Children and Teens: A Research Agenda." Library Trends, 51(4): 571-58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