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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주행 실험을 통한 VMS 교통정보의 이용자 심리적 반응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river's Psychological Responses to VMS Traffic Information Using Driving Simulator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9 no.3, 2010년, pp.20 - 29  

임준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홍지연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정성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황정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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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전광표지판(VMS)은 교통정보제공 서비스 매체중 가장 이용자가 많고, 정부기관에서 제공 운영하고 있는 대표적인 매체라고 할 수 있다. 그리하여 VMS는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성이 있으므로 VMS 교통정보 이용자의 심리적 반응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총 3가지 시나리오를 구성하여 주행실험을 실시하였다. 첫 번째 시나리오인 VMS설치위치에 관한 스트레스 지수분석 결과 출구 1.5km전 일때 가장스트레스가 적게 나타났다. 이는 국토해양부 VMS운영지침에서 도시부 고속도로의 경우 VMS정보는 출구 1~2km전에 제공해야 한다는 항목과 일치하는 결과를 나타내며 이용자의 심리상태를 고려하여 보다 더 정확한 제공거리를 산출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두 번째 시나리오인 VMS정보제공 내용(소통정보, 시간정보, 속도정보)에 관한 스트레스 지수분석결과 시간정보가 가장 스트레스가 적게 나타났다. 제공한 정보 내용이 비교적 장거리(가양${\rightarrow}$천호 약 28km)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속도나 소통에 대한 정보는 운전자들이 경로선택을 위해 고민을 해야 하지만 시간정보는 걸리는 시간을 바로 알 수 있으므로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운전자들의 심리적 반응측면에서 출구 1.5km전에는 정보를 주는 것이 좋고, 시간정보를 다른 정보내용보다 쉽게 받아들이는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ariable message sign(VMS) is a representative traffic information service medium which has the largest users and is provided and operated by a governmental agency. In this paper, we focused on psychological responses of individuals who use VMS traffic information in the light of the need for V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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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각계 각 분야에서 고객중심의 서비스 산업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투자하고 있는 시대적 상황에 맞추어 VMS 교통정보제공도 서비스의 일종으로서 이용자 중심의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VMS 교통정보의 제공내용, 제공위치, 제공형식 등에 따른 이용자의 심리적 반응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이용자 중심의 VMS 교통정보 제공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선행연구 논문들을 종합하여 보면, 주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VMS의 운영방안에 대해 연구한 내용은 주로 VMS의 현시, 설치위치 등 판독에 관한 것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VMS정보를 제공받아 인지하고 판단하여 행동하기 까지 운전자들의 스트레스 지수를 분석하여 운전자들에게 가장 편안하게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는 교통정보 제공 내용과 설치위치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각계 각 분야에서 고객중심의 서비스 산업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투자하고 있는 시대적 상황에 맞추어 VMS 교통정보제공도 서비스의 일종으로서 이용자 중심의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VMS 교통정보의 제공내용, 제공위치, 제공형식 등에 따른 이용자의 심리적 반응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이용자 중심의 VMS 교통정보 제공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여기서 심리적 반응이란 정보를 인지, 판단, 행동을 할 때 겪는 스트레스 정도를 말하며, 운전 중 스트레스는 운전자의 운전수행 요구사항에 어려움을 야기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들의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이용자 중심의 교통정보 컨텐츠 제공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VMS의 효용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주행 중인 운전자의 생체반응을 알아보기 위해서 피실험자가 실제 도로상을 주행하면서 다양한 측정과 실험을 하는 것은 운전자의 생명을 보장할 수 없을 정도로 위험하기 때문에 본 연구는 차량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가상주행 실험을 하는 동안 나타나는 운전자의 뇌파를 분석하였다. 가상주행 시뮬레이터는 안전한 환경 및 다양한 조건에서 실험이 가능하고 조건의 변경이 용이하며 모든 피실험자에게 같은 상황을 설정 및 제공할 수 있으므로 운전 상황변화에 따른 변수를 배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가설 설정

  • H0 : 시간정보를 제공받았을 때 스트레스 지수와 속도정보를 제공받았을 때 스트레스 지수평균은 같다.
  • H0 : 출구 1.5km전에 VMS정보를 제공받았을 때 스트레스 지수와 출구 500m전에 VMS정보를 제공받았을 때 스트레스 지수평균은 같다.
  • H1 : 시간정보를 제공받았을 때 스트레스 지수와 속도정보를 제공받았을 때 스트레스 지수평균은 같지 않다.
  • H1 : 출구 1.5km전에 VMS정보를 제공받았을 때 스트레스 지수와 출구 500m전에 VMS정보를 제공받았을 때 스트레스 지수평균은 같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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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뇌파란 무엇인가? 뇌파(EEG:Electro Encephalo Gram)란 뇌세포 집단의 미세하며 율동적인 전기활동을 두피에 전극을 부착하여 유도하고 이를 뇌파계(electroencephalograph)로 증폭시켜 전위를 종축, 시간을 횡축으로 해서 기록하는 것으로 수시로 변화하는 뇌의 기능 상태를 잘 나타내는 생체신호이다.
첨단교통시스템이란 무엇인가? 도로건설과 같은 물리적 요소증가는 현재 교통이 처한 문제를 해결하기에 한계가 있어 신속하고 안전한 이동을 위해 첨단교통시스템(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을 도입하게 되었다. 이는 교통수단 및 교통시설에 전자, 통신 및 제어 등의 첨단기술을 접목하여 교통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함으로써 교통체계의 운영 및 관리를 과학화·자동화 하고, 교통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교통체계이다 [1].
첨단교통시스템의 도입 배경은 무엇인가? 도로건설과 같은 물리적 요소증가는 현재 교통이 처한 문제를 해결하기에 한계가 있어 신속하고 안전한 이동을 위해 첨단교통시스템(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을 도입하게 되었다. 이는 교통수단 및 교통시설에 전자, 통신 및 제어 등의 첨단기술을 접목하여 교통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함으로써 교통체계의 운영 및 관리를 과학화·자동화 하고, 교통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교통체계이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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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ITS코리아(http://www.itskorea.or.kr), ITS 정의 

  2. R. Fuller and J. A. Santos, Human Factors for Highway Engineering, Pergamon, 2002. 

  3. 김태형, "Driving Simulator를 이용한 VMS메시지 판독시간모형 개발," 한국ITS학회논문지, 제6권, 제3호, pp. 24-32, 2007. 6. 

  4. 송태진, "운전자 인적요인을 고려한 PVMS 메시지 판독특성 분석," 한국ITS학회논문지, 제7권, 제4호, pp. 25-35, 2008. 8. 

  5. 김남선, "고속도로 VMS Message Set연구 및 이용자 선호도 평가," 한국ITS학회논문지, 제8권, 제4호, pp. 1-13, 2009. 8. 

  6. 김태호, "고속도로 유출지점 경로안내용 도로전광표지의 설치위치 산정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도로학회논문집, 제10권, 제1호, pp. 101-113, 2008. 6. 

  7. 도철웅, "차량시뮬레이터 및 아이카메라를 이용한 도로안전성 평가기법 개발," 한국도로학회지, 제7권, 제4호, pp. 185-202, 2005. 12. 

  8. 정순철, "동적 시뮬레이터에서 속도와 운전 형태 변화에 따른 운전자의 감성평가,"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제24권, 제65집, pp. 51-63, 2001. 11. 

  9. 홍지연, "VMS 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이용자 만족도 모형 개발," 한국ITS학회지, 제8권, 제3호, pp. 11-19, 2009. 6. 

  10. C. L. Dudek, S. D. Schrock, and G. L. Ullman, "Impact of using dynamic features to display message signs," FHWA, Aug.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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