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교양체육 수업만족도가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Satisfaction with Physical Education, General Education Courses on Exercise Adherence in University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의 교양체육 수업만족도가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대학교 교양체육 수업을 더욱 활성화시키고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체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9년 현재 대전시 및 충남에 소재한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남 여를 대상으로 486명을 표집하여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SPSS 14.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기술통계분석, t-test와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및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수업만족의 하위요인 및 운동지속의사 차이에서 성별, 전공별, 학년에서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상관관계에서 수업만족도의 하위요인과 운동지속의사 간의 모두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또한 교양체육의 수업만족도는 운동지속의사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업만족도가 높을수록 운동지속의사가 높음을 의미하며, 차후 평생체육에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대학 교양체육의 역할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의 교양체육 수업만족도가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대학교 교양체육 수업을 더욱 활성화시키고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체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9년 현재 대전시 및 충남에 소재한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남 여를 대상으로 486명을 표집하여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SPSS 14.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기술통계분석, t-test와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및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수업만족의 하위요인 및 운동지속의사 차이에서 성별, 전공별, 학년에서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상관관계에서 수업만족도의 하위요인과 운동지속의사 간의 모두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또한 교양체육의 수업만족도는 운동지속의사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업만족도가 높을수록 운동지속의사가 높음을 의미하며, 차후 평생체육에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대학 교양체육의 역할을 제시하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mpact of the satisfaction level of university students with Physical Education. general education courses on their exercise adherence, to seek ways of boosting college Physical Education. general education and ultimately to provide some information on ho...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mpact of the satisfaction level of university students with Physical Education. general education courses on their exercise adherence, to seek ways of boosting college Physical Education. general education and ultimately to provide some information on how to urge students to keeping getting exercise.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486 male and female students who attend university in the city of Daejeon and Chungnam in 2009. After a survey was conducted,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with a SPSS 14.0 program. A frequency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 t-test, one-way ANOVA and correlation analysis were carried out. The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as for the relationship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to satisfaction with Physical Education. general education courses and exercise adherence, there were partially significant gaps in the two regards according to gender, major and academic year. All the subfactors of satisfaction with the instruction had a positive correlation to exercise adherence, and satisfaction with Physical Education. general education courses exerted a great influence on exercise adherence. It implied that better satisfaction with the instruction led to stronger exercise adherence, which suggests how college Physical Education. general education courses should be offered to encourage students to enjoy lifelong spor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mpact of the satisfaction level of university students with Physical Education. general education courses on their exercise adherence, to seek ways of boosting college Physical Education. general education and ultimately to provide some information on how to urge students to keeping getting exercise.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486 male and female students who attend university in the city of Daejeon and Chungnam in 2009. After a survey was conducted,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with a SPSS 14.0 program. A frequency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 t-test, one-way ANOVA and correlation analysis were carried out. The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as for the relationship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to satisfaction with Physical Education. general education courses and exercise adherence, there were partially significant gaps in the two regards according to gender, major and academic year. All the subfactors of satisfaction with the instruction had a positive correlation to exercise adherence, and satisfaction with Physical Education. general education courses exerted a great influence on exercise adherence. It implied that better satisfaction with the instruction led to stronger exercise adherence, which suggests how college Physical Education. general education courses should be offered to encourage students to enjoy lifelong spo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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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교양체육 수업만족도가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대학 내 교양체육 수업을 더욱 활성화시키고 확대할 수 있는 궁극적인 방안을 제시하며, 더 나아가 학생들이 교양체육 수업에서 벗어나 지속적인 체육활동 및 여가스포츠로 접목시킬 수 있도록 그에 따른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이 연구는 대학교 교양체육의 수업만족도가 운동지속 의사에 미치는 관계를 규명하여 대학 내 교양체육 수업을 더욱 활성화시키고 확대할 수 있는 궁극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학생들이 학교수업에서 벗어나 지속적인 체육활동참여 및 여가스포츠로 접목시킬 수 있도록 그에 따른 효과적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9년 현재 D광역시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의 남・여 486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전공은 사회에서 필요한 전문적인 소양을 기르는 것을, 교양은 대학생으로서의 기본적인 교양 덕목을 계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중 전자에서 강조하는 이른바 전문성이란 자기가 직업적으로 하는 일을 잘하기 위해서 지녀야 하는 아주 구체적인 능력을 뜻하며, 후자에서 말하는 교양이란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갖추어야 하는 기본소양을 뜻한다[3].
제안 방법
구성개념 타당성 중 판별타당성의 확보를 위해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기법인 주성분 요인분석(principal component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요인회전방법으로는 요인들 간의 상호독립성을 유지하여 회전하는 방법인 직각회전(varimax rotation)방법을 택하였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설문문항의 구성은 표 1와 같다.
본 연구의 대상은 대전시 및 충남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에서 교양체육 수업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대학생들을 선정하여 편의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설문조사는 본 연구자를 포함하여 사전에 설문에 관하여 교육을 받은 보조 조사원 2명이 조사대상자들에게 조사 목적을 설명한 후 설문지를 배분한 다음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를 통해 설문내용에 대하여 응답하도록 하고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표집한 전체 표본 총500부의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하였거나 조사내용의 일부가 누락되어 연구 자료로 부적합한 설문지 14부를 제외한 총 486부를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신뢰도는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을 얼마나 정확하게 오차 없이 측정하였느냐 하는 검사도구의 일관성을 말한다[21]. 이 연구에서는 사용된 대학 교양체육 참가자의 수업만족도의 설문지에 대한 타당도와 신뢰도분석을 진행하였는데, 선정된 요인들의 타당성 분석을 위해 총 3인의 전문가를 통해 수업만족의 6개 영역에 대한 타당성에 대해 검증하였으며, 각 변수에 대해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표 1에 나타난 바와 같이 대학생들의 교양체육 수업만족도가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의 구성요소를 교양체육 참여자들의 인구학적 변인(성별, 전공, 학년, 수강과목)으로 4문항, 수업만족도 24문항, 운동지속의사 2문항으로 총 30문항의 설문지로 구성하였다. 교양체육 참여자들의 수업만족도 설문지는 고대선, 강익원(2009), 김판규, 양종훈(2008), 김홍선(2003), 김금주(2001)의 선행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문항을 기초로 기술적 만족, 질적 만족, 신체적 만족, 즐거움 만족, 시설만족, 성취감만족의 6개의 하위요인으로 5점 Likert 척도로 된 24문항을 사용하였다[12, 15-17].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대전시 및 충남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에서 교양체육 수업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대학생들을 선정하여 편의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설문조사는 본 연구자를 포함하여 사전에 설문에 관하여 교육을 받은 보조 조사원 2명이 조사대상자들에게 조사 목적을 설명한 후 설문지를 배분한 다음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를 통해 설문내용에 대하여 응답하도록 하고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이 연구는 대학교 교양체육의 수업만족도가 운동지속 의사에 미치는 관계를 규명하여 대학 내 교양체육 수업을 더욱 활성화시키고 확대할 수 있는 궁극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학생들이 학교수업에서 벗어나 지속적인 체육활동참여 및 여가스포츠로 접목시킬 수 있도록 그에 따른 효과적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9년 현재 D광역시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의 남・여 486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4.
설문조사는 본 연구자를 포함하여 사전에 설문에 관하여 교육을 받은 보조 조사원 2명이 조사대상자들에게 조사 목적을 설명한 후 설문지를 배분한 다음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를 통해 설문내용에 대하여 응답하도록 하고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표집한 전체 표본 총500부의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하였거나 조사내용의 일부가 누락되어 연구 자료로 부적합한 설문지 14부를 제외한 총 486부를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설문조사의 응답결과 자료를 회수한 후 획일적 응답 등 불성실하게 응답한 자료로 판단되거나 조사내용의 일부가 누락(3문항 이상)되어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는 자료는 분석에서 제외하고 유효 표본만을 windows용 SPSS/PC+ 14.0 version을 이용하여 분석 목적에 따라 전산처리 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 사용한 분석기법은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Cronbach‘s alpha를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 기술통계분석(descriptive analysis), t-test와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4.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Cronbach‘s alpha를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 기술 통계분석(descriptive analysis), t-test와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표 1에 나타난 바와 같이 대학생들의 교양체육 수업만족도가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의 구성요소를 교양체육 참여자들의 인구학적 변인(성별, 전공, 학년, 수강과목)으로 4문항, 수업만족도 24문항, 운동지속의사 2문항으로 총 30문항의 설문지로 구성하였다. 교양체육 참여자들의 수업만족도 설문지는 고대선, 강익원(2009), 김판규, 양종훈(2008), 김홍선(2003), 김금주(2001)의 선행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문항을 기초로 기술적 만족, 질적 만족, 신체적 만족, 즐거움 만족, 시설만족, 성취감만족의 6개의 하위요인으로 5점 Likert 척도로 된 24문항을 사용하였다[12, 15-17]. 운동지속의사는 이승준(2008), 정세영(2008), 이상덕(2008)이 사용한 설문문항을 바탕으로 운동지속의사, 운동지속가능성 요인의 2개의 하위요인으로 5점 Likert 척도로 된 2문항을 사용하였다[18-20].
교양체육 참여자들의 수업만족도 설문지는 고대선, 강익원(2009), 김판규, 양종훈(2008), 김홍선(2003), 김금주(2001)의 선행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문항을 기초로 기술적 만족, 질적 만족, 신체적 만족, 즐거움 만족, 시설만족, 성취감만족의 6개의 하위요인으로 5점 Likert 척도로 된 24문항을 사용하였다[12, 15-17]. 운동지속의사는 이승준(2008), 정세영(2008), 이상덕(2008)이 사용한 설문문항을 바탕으로 운동지속의사, 운동지속가능성 요인의 2개의 하위요인으로 5점 Likert 척도로 된 2문항을 사용하였다[18-20].
성능/효과
둘째, 수업만족도의 하위요인과 운동지속의사 간의 모두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즉 4학년과 3학년이 1학년과 2학년보다 수업만족도 모든 하위요인을 높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년에 따른 운동지속의사에 대한 차이를 보면 수업만족도와 동일하게 4학년, 3학년이 1학년 2학년보다 높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학계열, 인문계열, 자연계열, 예체능계열 학생들이 사회계열, 의약⋅사범계열 학생들보다 성취감만족 요인을 높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년에 따라서 4학년의 평균은 3.94로 수업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1학년의 평균은 3.54로 수업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타나 학년이 높을수록 수업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01).
모형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추정된 모형은 유의한 것을 알 수 있으며(p<0.001), 수업 만족도( β=.705, p<0.001)는 운동지속의사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형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추정된 모형은 유의한 것을 알 수 있으며(p<0.001), 즐거움만족 요인(β=.494, p<0.001), 성취감만족 요인(β=.123, p<0.05), 기술적만족 요인(β=.106, p<0.05) 순서로 운동지속의사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및 선행연구를 종합하여 보면, 평생체육으로의 참가율을 증가시켜 건강한 삶의 질을 향상시켜 일상생활 속에서 즐거움과 행복한 삶의 기회를 제공해주기 위한 역할 중 하나가 대학 교양체육의 수업만족도를 높여 운동지속의사를 높이는 것이다.
셋째, 대학 교양체육의 수업만족도는 운동지속의사에 높은 영향을 미치며(R2=54.3%), 이는 수업만족도가 높을수록 앞으로 운동지속의사가 높음을 의미한다. 또한 수업만족 하위요인 중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이 큰 요인으로는 생활의 활력과 안정감, 긴장해소의 즐거움만족, 교양체육 참여의 즐거움만족, 스포츠관련 기술적만족의 순서로 나타나 평생체육 실천을 유도하기 위해 대학교양체육의 역할을 제시하고 있다.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문항내적 일치도를 측정하는 Cronbach's alpha를 이용한 신뢰도 분석결과, 전체 수업만족 요인의 신뢰도는 .952로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0이상인 요인만 추출한 결과, 표 2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수업만족 요인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결과 24문항으로 요인 추출하였다. 요인은 기술적 만족, 질적만족, 신체적 만족, 즐거움 만족, 시설만적, 성취만족으로 명명되었고, 6개의 요인이 24문항 전체 설명력은 98. 673%를 설명하였으며, 하위요인 요인적재 값은 .
이 연구의 논의 및 결론에서 이미 제시되어 있는 바와같이 교양체육 참여가 수업만족과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관계는 각각의 하위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인구통계학적 변인인 성별의 경우 수업만족도의 하위 요인인 기술적만족 요인, 질적만족 요인, 신체적만족 요인, 성취감만족 요인(p<.000)에서, 즐거움만족 요인, 시설 만족 요인(p<.01)에 따라 성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운동지속의사에서도 성별에서 남자의 평균은 4.36, 여자의 평균은 3.86으로 남자의 운동지속의사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01).
전공별로 따라서는 공학계열의 평균은 3.83으로 수업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의약, 사범계열의 평균은 3.44로 수업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타나 전공에 따른 수업만족도의 차이가 나타났다(p<0.05).
446)으로 유의도 0,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4학년과 3학년이 1학년과 2학년보다 수업만족도 모든 하위요인을 높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년에 따른 운동지속의사에 대한 차이를 보면 수업만족도와 동일하게 4학년, 3학년이 1학년 2학년보다 높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예체능계열, 공학계열, 인문계열, 자연계열학생들이 사회계열, 의약⋅사범계열 학생들보다 신체적 만족 요인을 높게 인지하고, 공학계열, 예체능계열, 인문계열, 자연계열 학생들이 사회계열, 의약⋅사범계열 학생들보다 즐거움만족 요인을 높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대학교 교양체육 참가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수업만족의 하위요인 및 운동지속의사 차이에서 성별, 전공별, 학년에서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첫째, 대학생들의 교양체육 참여자의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수업만족, 운동지속의사 간에는 차이가 있는가?
표 4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척도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결과, 수업만족도 전체의 평균은 3.76으로 나타났으며, 기술적만족 요인이 3.83으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성취감만족 요인 3.82, 즐거움만족 요인 3.81, 신체적만족 요인 3.78, 시설만족 요인 3.71, 질적만족 요인 3.65 순서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운동지속의사의 평균은 4.
표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수업만족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별, 전공, 학년에 따라 수업만족도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성별에서 남자의 평균은 3.
표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수업만족 하위요인 및 운동지속의사 요인은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인구통계학적 변인인 성별의 경우 수업만족도의 하위 요인인 기술적만족 요인, 질적만족 요인, 신체적만족 요인, 성취감만족 요인(p<.
표 8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수업만족도가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R2=.497로 전체 변동의 49.7%로 회귀모형을 설명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모형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추정된 모형은 유의한 것을 알 수 있으며(p<0.
후속연구
대학의 교양체육 개설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커리큘럽과 다양한 수업으로 체계적으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교양체육의 수준이 높아지고 수업 만족도가 높아지며 운동지속의사에 긍정적 효과를 미쳐 결과적으로는 대학교 교양체육이 평생체육으로 이어지게 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는 대학 교양체육 활성화 및 개선방안과도 관련이 있으며, 그에 따른 수업 만족도 및 운동지속의사로 연결되어 평생 체육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대학 교양체육의 수업만족도, 운동지속의사 간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양체육에 발전 및 활성화를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고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양체육이란?
대학에서는 체육을 전공과 교양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전공체육은 체육을 전공하는 체육학과 중심의 수업을 의미하고, 교양체육은 대부분의 대학생들이 참여하는 교양수업으로서 이론 및 실기로 이루어지는 선택과목 중의 하나이다[2].
전공체육이란?
대학에서는 체육을 전공과 교양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전공체육은 체육을 전공하는 체육학과 중심의 수업을 의미하고, 교양체육은 대부분의 대학생들이 참여하는 교양수업으로서 이론 및 실기로 이루어지는 선택과목 중의 하나이다[2].
전공에서 강조하는 전문성이란 무엇인가?
전공은 사회에서 필요한 전문적인 소양을 기르는 것을, 교양은 대학생으로서의 기본적인 교양 덕목을 계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중 전자에서 강조하는 이른바 전문성이란 자기가 직업적으로 하는 일을 잘하기 위해서 지녀야 하는 아주 구체적인 능력을 뜻하며, 후자에서 말하는 교양이란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갖추어야 하는 기본소양을 뜻한다[3]. 즉, 교양체육은 대학생이 보편적으로 갖추어야 할 신체적, 정신적 건강과 사회성을 발달시키는 발판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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