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들의 교양체육 수업만족도가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Satisfaction with Physical Education, General Education Courses on Exercise Adherence in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9, 2010년, pp.3380 - 3389  

한건수 (아칸수 주립대학교) ,  한동수 (충남대학교 체육학과) ,  조병준 (강원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문태영 (강원대학교 응급구조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의 교양체육 수업만족도가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대학교 교양체육 수업을 더욱 활성화시키고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체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9년 현재 대전시 및 충남에 소재한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남 여를 대상으로 486명을 표집하여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SPSS 14.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기술통계분석, t-test와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및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수업만족의 하위요인 및 운동지속의사 차이에서 성별, 전공별, 학년에서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상관관계에서 수업만족도의 하위요인과 운동지속의사 간의 모두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또한 교양체육의 수업만족도는 운동지속의사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업만족도가 높을수록 운동지속의사가 높음을 의미하며, 차후 평생체육에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대학 교양체육의 역할을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mpact of the satisfaction level of university students with Physical Education. general education courses on their exercise adherence, to seek ways of boosting college Physical Education. general education and ultimately to provide some information on h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교양체육 수업만족도가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대학 내 교양체육 수업을 더욱 활성화시키고 확대할 수 있는 궁극적인 방안을 제시하며, 더 나아가 학생들이 교양체육 수업에서 벗어나 지속적인 체육활동 및 여가스포츠로 접목시킬 수 있도록 그에 따른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대학교 교양체육의 수업만족도가 운동지속 의사에 미치는 관계를 규명하여 대학 내 교양체육 수업을 더욱 활성화시키고 확대할 수 있는 궁극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학생들이 학교수업에서 벗어나 지속적인 체육활동참여 및 여가스포츠로 접목시킬 수 있도록 그에 따른 효과적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9년 현재 D광역시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의 남・여 486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 전공은 사회에서 필요한 전문적인 소양을 기르는 것을, 교양은 대학생으로서의 기본적인 교양 덕목을 계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중 전자에서 강조하는 이른바 전문성이란 자기가 직업적으로 하는 일을 잘하기 위해서 지녀야 하는 아주 구체적인 능력을 뜻하며, 후자에서 말하는 교양이란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갖추어야 하는 기본소양을 뜻한다[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양체육이란? 대학에서는 체육을 전공과 교양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전공체육은 체육을 전공하는 체육학과 중심의 수업을 의미하고, 교양체육은 대부분의 대학생들이 참여하는 교양수업으로서 이론 및 실기로 이루어지는 선택과목 중의 하나이다[2].
전공체육이란? 대학에서는 체육을 전공과 교양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전공체육은 체육을 전공하는 체육학과 중심의 수업을 의미하고, 교양체육은 대부분의 대학생들이 참여하는 교양수업으로서 이론 및 실기로 이루어지는 선택과목 중의 하나이다[2].
전공에서 강조하는 전문성이란 무엇인가? 전공은 사회에서 필요한 전문적인 소양을 기르는 것을, 교양은 대학생으로서의 기본적인 교양 덕목을 계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중 전자에서 강조하는 이른바 전문성이란 자기가 직업적으로 하는 일을 잘하기 위해서 지녀야 하는 아주 구체적인 능력을 뜻하며, 후자에서 말하는 교양이란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갖추어야 하는 기본소양을 뜻한다[3]. 즉, 교양체육은 대학생이 보편적으로 갖추어야 할 신체적, 정신적 건강과 사회성을 발달시키는 발판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위소미, 대학 교양체육의 인식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2. 이상섭, 대학교양체육 참여 동기와 몰입경험 및 수업 만족과의 관계,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3. 최의창, 미래의 대학체육; 인문적 체육을 향하여,한국체육회보, 제78호, 2001. 

  4. 국지수, 대학생의 교양체육 참여 동기에 따른 대인관계성향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5. 배금수, 대학 교양체육의 활성화에 관한 고찰, 여수대학교 논문집, 제13권 제1호, 2998. 

  6. 최동진, 대학교양체육의 새로운 발전방안, 한국체육학회지, 제34권, 제1호, 1063-1071, 1995. 

  7. Siedentop, D. Thinking different about secondary physical educatio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 Dance, 64(9), 21-32, 1992. 

  8. 장윤희, 대학 교양체육의 서비스 품질과 운동지속의사, 여가만족의 관계,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9. 황수원, 대학생의 교양체육에 대한 인식도 조사 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10. 김석희, 신용석, 대학 스포츠 문화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제41권, 제1호, 23-44, 2003. 

  11. Burr, Wesley R. & Leigh, Geohhrey, K. & Day, Randall D. & Constantine, Hohn, Symbolic interaction and the family, in W. R Burr & R. Hill & F, I Ney & I. L. Reiss(Ed.), Contemporary thor about the family, Vol. 2, The Free Press, New York, 1979. 

  12. 김금주, 대학 교양체육 수업의 선호도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13. 정우관, 대학교양체육 참가자의 수업만족도와 지속적인 참여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4. 배용성, 대학 교양체육에 대한 인식과 수업만족도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5. 고대선, 강익원, 교양체육수업 참여동기가 자기효능감, 수업만족도, 대인관계성향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36권, 943-954, 2009. 

  16. 김판규, 양종훈, 대학생의 교양체육 수업만족도와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17권 제3호, 461-469, 2008. 

  17. 김홍선,. 중.고등학생의 체육수업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18. 이승준, 대학 교양체육의 참여 동기에 따른 수업만족도 및 운동지속의사의 관계,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9. 장세영, 대학 교양체육 참여자의 참여동기, 수업만족, 운동지속의사 간의 관계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20. 이상덕, 골프참가자의 참가동기와 몰입행동, 참가지속과의 인과관계, 한국체육학회지, 48(4), 311-321, 2008. 

  21. 성태제, 알기쉬운 통계분석; 기술통계에서 구조방정식까지, 도설출판 학지사, 2007. 

  22. 박소연, 체육교사의 리더십 유형이 중등학생의 체육수업 만족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23. 최희순, 대학교양체육의 참여요인과 운동지속의사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24. 원미옥, 대학생의 교양체육 수업 참여만족이 여가태도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25. 김병찬, 대학교양체육의 수업 참가와 체육가치관 형성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26. 서희진, 청소년의 스포츠참가와 또래관계 및 일탈행동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42권 제3호, 143-152, 2003. 

  27. 이근모, 중학생의 체육수업 인지와 수업만족 및 운동지속의사의 관계, 한국체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28. 이동준, 대학 교양체육의 재미거리와 운동지속의사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45권 제3호. 131-140, 2006. 

  29. 채재성, 성인의 스포츠사회화 경험과 생활체육 참가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30. Gale, J. B. Rodnick, J. E. Factors related to adherence to an Exercise program of healthy adults. Medicine and Science in Sports and Exercise, 16(6), 544-549, 1984. 

  31. Harris, D. V. Physical activity history and promotion in behavioral medicin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0(6), 1004-1017, 1970. 

  32. Brooks, C. A causal modeling analysis of socio-demographics and moderate to vigorous physical activity behavior of American adults. Research Quarterly for Exercise and sport, 59(4), 328-338, 1988. 

  33. Cratty N. J. Psychology in contemporary sport. Englwoods cliffs: prentice-hall, 198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