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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을 위한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교육 교사용 지침서 개발
Development of Guidebook for Teachers about Coping Behavior Education to Emergency Situation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7 no.3, 2011년, pp.478 - 486  

강경아 (삼육대학교 간호학과) ,  김신정 (한림대학교 간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guidebook for teachers about coping behavior education in emergency situation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Method: Dick and Carey's teaching model (1996) and Keller's ARCS theory (1985) was applied to develop this guidebook. Results: The cont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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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본 연구팀과 해당하는 내용에 관련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구성, 수정하였다. 또한 각 상황에 대한 그림이나 사진자료를 제공하여 좀 더 생동감 있게 나타내고자 노력하였다. 개발된 교사용 지침서는 지침서 내용을 검토하고 일대일 평가나 소집단 평가를 통해 수정, 보완하는 단계를 거쳤는데, 본 연구에서는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교육용으로 개발된 교사용 지침서의 내용을 처음부터 끝까지 일대 일로 6회에 걸쳐 초등학교 교사와 보건교사, 교육학자, 아동간호학 교수로부터 평가를 받았다.
  • 또한 각 응급처치를 하는데 있어서의 주의사항을 포함하였으며 O, X 퀴즈판을 통해 학습내용을 정리하고 평가하였다. 또한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교육프로그램을 모두 이수한 후에는 학생들에게 응급상황에 대해 잘 대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부여하도록 지침서 내에 부록으로 수료증을 첨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현 수준, 선호도, 특성, 학습 환경을 분석하여 학습전략을 개발하기 위해 학습을 받는 대상자인 초등학생의 발달 특성과 현재 초등학교 수업시간을 고려하여 각 차시 당 교육시간을 40분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질적 요인으로는 학령기 아동의 발달특성을 참고로 하여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게 이해할 수 있는 수준과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정확한 내용으로 현재 상황에의 적용 가능성을 고려하였다. 또한 학습이 이루어지는 학교의 교실 환경이라는 점을 고려하였으며 교사용 지침서 자료는 실물환등기나 OHP 자료로 활용 가능하도록 하였다.
  • 또한 질적 요인으로는 학령기 아동의 발달특성을 참고로 하여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게 이해할 수 있는 수준과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정확한 내용으로 현재 상황에의 적용 가능성을 고려하였다. 또한 학습이 이루어지는 학교의 교실 환경이라는 점을 고려하였으며 교사용 지침서 자료는 실물환등기나 OHP 자료로 활용 가능하도록 하였다. 비용 측면에서는 비용이 과도하게 지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배부되는 <학습지>는 각 단원별로 첨부하였는데, A4 용지에 언제든지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는 크기의 내용으로 작성하였으며[Figure 2], [Figure 3] 각 차시 후에는 교사용 참고자료를 첨부하여 교사가 이해 가능하도록 자세하게 설명해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응급상황이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이에 대한 대처교육이 체계적, 조직적으로 시행되고 있지 않다는 점과 우리나라에서의 공식적인 교육이 초등학교가 시작이며 발달연령상 초등학생에서의 학습이 효과적이라는 점, 일선 현장에서 교사들이 대처교육을 시행할 수 있는 적절한 자료가 부족하다는 점 등을 고려하여 아동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성공적인 대처교육 프로그램 계획을 위해 를 개발하게 되었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에게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교육을 실시하는데 도움을 주는 「교사용 지침서」를 개발하기 위해 2010년 5월부터 2011년 7월까지 다음과 같은 방법과 절차를 이용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교육을 실시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교육 교사용 지침서」를 초등학생인 학령기 아동의 발달 연령에 적절하게 개발하여 보건교사가 일선현장에서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교육을 효율적으로 실시하고 적용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 본 연구에서는 Dick과 Carey(1996)의 수업모형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개발된 지침서가 교사의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내용이 아니라,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활동을 많이 포함하고 있고 수업설계 시 학습환경 등을 고려하였으며 다양한 수업자료를 포함한다는 측면에서 본 연구에 매우 적절한 수업모형으로 생각된다. 즉, 본 연구는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교육인만큼 이론적 접근만이 아닌 실제 적용할 수 있는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고려하였으며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을 강조하고 교사의 역할을 단순히 지식의 전수자가 아닌, 학습자의 이해를 촉진시키는 촉진자로 구성하였다. 그리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질문을 유도하며 지속적인 피드백과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방식을 선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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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교육의 틀이 가장 잘 형성되고 장기적인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삶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처교육을 위한 지침서를 개발하는 것은 의의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이유는? 현실적으로 일선 현장에서 아동들에게 직접적으로 교육을 제공해야 하는 교사는 이미 발생한 사고에 대한 예방책을 부분적으로 강조하는 등 일관된 지침이나 자료가 없어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교육을 거의 실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이들은 학생들의 학습지도 이외에 잡다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어 필요성은 인식하면서도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교육의 내용구성과 자료개발 등에 필요한 준비를 할 시간적 여유가 없는 실정(김신정, 김성희, 2009)이다. 실제적으로 연구자는 현재 초등학교에서 응급상황에 대한 교과서나 지침서가 없음을 일선 초등학교 교사들을 통해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응급상황을 초등학생들이 흔히 경험하고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도움이 필요한 상황과 위험한 환경에의 노출, 각종 손상과안전사고, 자연재해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상황으로 정의하고 이러한 상황에서의 행동요령과 응급처치를 포함하였다. 따라서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교육의 틀이 가장 잘 형성되고 장기적인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삶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처교육을 위한 지침서를 개발하는 것은 의의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초등학교시기에 해당되는 학령기는 어떤 시기인가? 인간의 성장기 중 초등학교시기에 해당되는 학령기는 발달 특성상 학습동기가 강하고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하려는 경향이 강한 시기이므로(김희숙 등, 2006; 김미예 등, 2007) 학교 교육을 통하여 뚜렷한 효과를 볼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다. 특히 초등학교는 공식적인 교육이 처음 시작되는 곳이며 각종 매체의 발달로 학습자들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정보와 지식을 습득한다고 해도 교사는 교육의 질을 결정한다(유구종, 강병재, 2005).
응급상황에 대한 신속하고도 정확한 초기의 올바른 대처능력은 무엇을 통해서만 얻어지는가? 그러나 응급상황에 대한 신속하고도 정확한 초기의 올바른 대처능력은 체계적이고 반복적인 학습과 훈련을 통해서만 얻어진다(김신정, 이정은, 강경아, 김성희, 2010). 이에 대한 충분한 교육이 갖추어져 있으면 살아가면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응급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함은 물론, 가족이나 타인의 사망과 불구를 최소한으로 예방할 수 있는 반면,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비학습적 대응이 반복되고 비합리적인 대응을 선택함으로써 임기응변적인 대처를 하게 되고 이는 다시 새로운 문제를 야기시켜 결국 실패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안황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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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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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Reay, D. (1994). Selecting training methods. London: Kogan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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