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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7 no.3, 2011년, pp.478 - 486
강경아 (삼육대학교 간호학과) , 김신정 (한림대학교 간호학부)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guidebook for teachers about coping behavior education in emergency situation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Method: Dick and Carey's teaching model (1996) and Keller's ARCS theory (1985) was applied to develop this guidebook. Results: The cont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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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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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상황에 대한 대처교육의 틀이 가장 잘 형성되고 장기적인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삶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처교육을 위한 지침서를 개발하는 것은 의의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이유는? | 현실적으로 일선 현장에서 아동들에게 직접적으로 교육을 제공해야 하는 교사는 이미 발생한 사고에 대한 예방책을 부분적으로 강조하는 등 일관된 지침이나 자료가 없어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교육을 거의 실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이들은 학생들의 학습지도 이외에 잡다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어 필요성은 인식하면서도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교육의 내용구성과 자료개발 등에 필요한 준비를 할 시간적 여유가 없는 실정(김신정, 김성희, 2009)이다. 실제적으로 연구자는 현재 초등학교에서 응급상황에 대한 교과서나 지침서가 없음을 일선 초등학교 교사들을 통해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응급상황을 초등학생들이 흔히 경험하고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도움이 필요한 상황과 위험한 환경에의 노출, 각종 손상과안전사고, 자연재해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상황으로 정의하고 이러한 상황에서의 행동요령과 응급처치를 포함하였다. 따라서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교육의 틀이 가장 잘 형성되고 장기적인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삶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처교육을 위한 지침서를 개발하는 것은 의의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
초등학교시기에 해당되는 학령기는 어떤 시기인가? | 인간의 성장기 중 초등학교시기에 해당되는 학령기는 발달 특성상 학습동기가 강하고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하려는 경향이 강한 시기이므로(김희숙 등, 2006; 김미예 등, 2007) 학교 교육을 통하여 뚜렷한 효과를 볼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다. 특히 초등학교는 공식적인 교육이 처음 시작되는 곳이며 각종 매체의 발달로 학습자들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정보와 지식을 습득한다고 해도 교사는 교육의 질을 결정한다(유구종, 강병재, 2005). | |
응급상황에 대한 신속하고도 정확한 초기의 올바른 대처능력은 무엇을 통해서만 얻어지는가? | 그러나 응급상황에 대한 신속하고도 정확한 초기의 올바른 대처능력은 체계적이고 반복적인 학습과 훈련을 통해서만 얻어진다(김신정, 이정은, 강경아, 김성희, 2010). 이에 대한 충분한 교육이 갖추어져 있으면 살아가면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응급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함은 물론, 가족이나 타인의 사망과 불구를 최소한으로 예방할 수 있는 반면,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비학습적 대응이 반복되고 비합리적인 대응을 선택함으로써 임기응변적인 대처를 하게 되고 이는 다시 새로운 문제를 야기시켜 결국 실패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안황권, 20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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