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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8, 2010년, pp.217 - 226
Reading a photograph is a process of perceiving the image in it. We are able to approach the intention of the photographer only from the sensory material of the image. To make sure how we see the image when we look at a photo, this paper did an experiment with Robert Doisneau's photo, 'Un Regard Ob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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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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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베르 두아노의 1948년 사진 '비뚫어진 관심'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한 이유는? | 사진에 대하여 우리는 감각질료조직을 통해서만 작가의 의도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가 사진을 바라볼 때 구체적으로 어떠한 방식으로 이미지를 보는지 검증해보기 위해서 로베르 두아노의 1948년 사진 '비뚫어진 관심'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페미니즘 이론가인 매리 앤 도은이 이 사진에 대해 말한 것을 기초로 가설을 수립하고 분석하였다. | |
사진을 본다는 것은 어떤 과정인가? | 사진을 본다는 것은 프레임에 담긴 이미지를 지각하는 과정이다. 사진에 대하여 우리는 감각질료조직을 통해서만 작가의 의도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이다. | |
인간의 눈 속 어떤 세포를 이용하여 중심시야에 집중하면서도 외곽부에서 이뤄지는 미세한 움직임을 감지할 수 있는가? | 인간의 눈은 중심시야에 집중하면서도 외곽부에서 이뤄지는 미세한 움직임을 감지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 간상세포(rod)를 이용하여 주변시야를 확보하는 것인데, 색상을 구별하지는 못하지만 희미한 이미지와 사물의 움직임은 포착할 수 있다. 우리 눈은 끊임없는 안구의 도약운동을 통해 주변시야로부터 새로운 대상을 물색하고 그것을 중앙부로 끌어온다. |
E.H.곰브리치, 차미례 옮김, 예술과 환영, 열화당, 2003.
이종관, “몸의 현상학으로 본 영상문화”, 철학과 현상학, 제14집, p.157, 1999.
이종관, “몸의 현상학으로 본 영상문화”, 철학과 현상학, 제14집, p.153, 1999.
V. Sobchack, The Address of the Eye. A Phenomenology of Film Experience, Princeton Univ. Press. 1992.
E.H.곰프리치, 차미례 옮김, 예술과 환영, 열화당, 2003.
두아노의 사진에 대한 실험은 저자의 박사학위논문의 일부분을 재구성한 것임. 양영철, “영화프레임에 대한 시지각 반응 연구” 동국대학교, 2010.
Mary Ann Doane, The Sexual Subject: A Screen Reality, Screen, 1992.
Mary Ann Doane, The Sexual Subject: A Screen Reality, Screen, 1992.
Mary Ann Doane, The Sexual Subject: A Screen Reality, Screen, 1992.
Mary Ann Doane, The Sexual Subject: A Screen Reality, Screen, 1992.
피터 와드, 영화.TV의 화면구성, 책과길, 2000.
피터 와드, 영화.TV의 화면구성, 책과길, 2000.
허버트 제틀, 박덕춘, 정우근 옮김, 영상제작의 미학적 원리와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http://www.tobii.com/assistive_technology/ support_downloads/downloads.aspx.
허버트 제틀, 박덕춘, 정우근 옮김, 영상제작의 미학적 원리와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조엘 마니, 김호영 옮김, 시점, 시네아스트의 시선에서 관객의 시선으로,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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