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역량기반의 전문대학 교육과정 개선 방안
Development of the College Curriculum using the Competency-based Mode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0, 2010년, pp.464 - 478  

최길성 (동아방송예술대학 방송통신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교육개혁과 관련하여 자주 언급되고 있는 '역량'이라는 단어는 학문과 지식을 중시했던 기존 교육이 현실 사회 적응력을 중시한 교육으로 변화됨을 나타낼 때 주로 사용된다. 전문대학의 교육도 장차 직업생활에서 요구되는 실천적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데 적합하도록 교육과정의 개선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전문대학 교육과정 운영 실태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았으며, 역량기반 교육모델에 대한 선행연구 자료를 검토하여 전문대학 교육과정에 적용 가능성을 분석하여, 도입이 타당함을 제시하였다. 또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개발한 직업기초능력 표준을 직업교육의 교과내용으로 반영하고 이를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효과적으로 교육과정을 개선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etency, a frequently mentioned word in connection to the recent education reform, is often used in discussing a paradigm shift from the education focusing on knowledge to the one emphasizing students' adaptability to the real social life. In order to foster talents equipped with practical knowl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적응력과 창의력 갖춘 인재가 요구되는 이유는? 21세기 지식기반사회는 지식과 정보가 개인이나 사회 및 국가 경쟁력의 핵심 요소이자 부가가치 창출의 원천이 되고 있다. 이제는 지식, 기술, 정보 만아니라 직업이나 직종도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자기주도적 학습과 수요자 중심의 교육에 의해 어떠한 상황에서든 변화에 대한 적응력과 창의력 갖춘 인재가 요구되고 있다[19].
전문대학의 교육목표는? 전문대학의 교육목표는 사회 각 분야에 관한 지식과 이론을 교수․연구하고 재능을 연마하며, 국가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전문직업인을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고등교육기관이다. 때문에 사람이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삶의 도구인 직업생활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전문대학의 교육목표가 설정되어 있어야 한다.
직업교육과정은 일반 대학 교육과정과 다른 어떠한 특징들을 포함해야 하나? ㆍ직업사회 또는 지역사회의 요구를 반영 ㆍ환경변화에 적절히 대처하는 역동성 ㆍ학습목표에 대한 명확성 ㆍ학년 또는 과목간의 연계성 ㆍ교육내용의 기본가치에 근거해야 하는 사실성 ㆍ교수․학습방법에 부합성 ㆍ교육과정 운영 전반에 대한 평가성 ㆍ미래 요구반영을 위한 미래성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강경종, 김종우, “전문대학 교육과정 모형개발과 운영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1. 

  2. 강경종, 이건남,. “직업기초능력 함양을 위한 전문대학 교양 교육과정 개발방안”, 농업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pp.79-113, 2003. 

  3. 김종우, 이용환, “전문대학 교수의 교수능력과 수행기준 개발",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41권, 제1호, 2009 

  4. 김진모, “기업의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 농업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pp.109-128, 2001. 

  5. 나승일, 장석민, 서우석, 김진모, 이성, “산업체 기초직업능력표준과 활용방안”, 한국산업인력공단, 2004. 

  6. 나승일, 정철영, 김주섭, 구자길, 김강호, 장현진, “기초직업능력표준 제도화 방안”,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40권, 제2호, pp.161-188, 2008. 

  7. 박민정, "대학교육의 기능과 역할변화에 따른 대안적 교육과정 담론: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교육적 함의", 교육과정연구, 제26권, 제4호, pp.173-19, 2008. 

  8. 박세일, 이윤철, "2010직업교육 선진화정책 토론집 자료2010-07호",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2010. 

  9. 박보영, “역량기반 치의학교육의 개념과 교육철학적 의미에 대한 고찰”, 직업능력개발연구, 제11권, 제1호, pp.215-235, 2008. 

  10. 소경희, "역량기반 교육의 교육과정사적 기반 및 자유교육적 성격 탐색", 교육과정연구, 제27권, 제1호, pp.1-20, 2009. 

  11. 소경희, 이상은, 박정열, “캐나다 퀘벡주 교육과정 개혁사례 고찰: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가능성과 한계”, 비교교육연구, 제17호, 제4호, pp.105-128, 2007. 

  12. 송경호, 박민정, "역량기반 교육개혁의 특징과 적용가능성 탐색", 한국교육, 제34권, 제4권, pp.155-182, 2007. 

  13. 오헌석, "역량중심 인적자원개발의 비판과 쟁점분석", 경영교육논문집, 제47권, pp.191-210, 2007. 

  14. 윤정일, 김민성, 윤순경, 박민정, "인간능력으로서의 역량에 대한 고찰: 역량의 특성과 차원", 교육학회지, 제45권, 제3호, 2007. 

  15. 윤찬근, 이정표, “전문대학교육의 경쟁력 제고 및 국제화 방안”,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2010. 

  16. 이광우, “미래 한국인의 핵심 역량 탐색을 위한 세미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제2008-14호. 

  17. 이성호, 강경석, 임형택, “대학교양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개선방안 연구”, 한국대학교육협의회, 1988. 

  18. 이윤철, 김병조, 이철승, 임민영, 박수경, 윤문연, “선진직업체제 강화 방안”,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제2009-10호 

  19. 임언, 최동선, 박민정, “미래사회의 직업세계에서 요구하는 핵심 역량 연구”, 경제.인문사회연구원회 협동연구총서, 2008. 

  20. 이지연, 정윤경, 최동선, 김나라, “미국.프랑스.필란드.덴마크의 교과통합 진로교육 [교육과정과 연계된 진로교육 운영모델 구축(II)]”,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9. 

  21. 정재창, 민병모, 김종명, “알기쉬운 역량 모델링”, PSI컨설팅, 2008. 

  22. 정철영, "직업기초능력 강화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4. 

  23. 정태화, 전종호, 홍광표, 이길순, 이병욱, "직업교육 혁신 2020",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제2009-5호. 

  24. 최욱, “기업교육 체계수립 개발 사례: DACUM과 CBC의 비교”, 교육공학연구, 제13호, 제91-121호, 2002. 

  25. C. R. Finch and J. R. Crunkilton, “Curriculum development in vocational and technical education: planning, content, and implementation(5th ed.). 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1999. 

  26. G. Lum, “Where's the competence in competence-based education and training?". Journal of Philophy of Education. Vol.33, No.3, pp.403-418, 1999. 

  27. Mimistry of Education, Quebec education program, 2001. 

  28. R. Moore, "For knowledge : Tradition, progressivism and progress in education 

  29. OECD. 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 : Theoretical and conceptual foundation (DeSeCo). OECD Press. 2003. 

  30. R. Pring, Closing the gap: Liberal education and vacational preparation. London: Hodder & Stoughton, 1995. 

  31. D. Rychen and L. Slganik, Key Compentencies for a successful Life and a Well-Functioning Society. Cambridge: Hongrefe & Huber Publishers, 2003. 

  32. L. M. Spencer and S. M. Spencer, Competence at work: Models for Superior Performance. (민병모외 역.(1998). 핵심역량모델의 개발과 활용. 서울: PSI컨설팅), 1993. 

  33. F. E. Weinert, Concept of Competence: A conceptual clarification. in D. S. Rychen, & L. H. Salganik, (Eds.) Defining and Selecting Key Competencies. Hongrefe & Huber Publishers: Seattle, Toronto, Bern. 2001. 

  34. M. F. D. Young. The curriculum of the future : From the new sociology of education to a critical theory of learning London : Falmer Press. 199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