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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 경력개발시스템에 대한 인식도 조사
Career Ladder System Perceived by Nurses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6 no.3, 2010년, pp.314 - 325  

박광옥 (서울아산병원 아산아카데미 운영팀) ,  이윤영 (서울아산병원 통증관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nurses perceive the Career Ladder System(CLS). Methods: This study was a descriptive survey using questionnaires. Questionnaires were developed by an expert group. Participants included 161 nurses working in the Children's Hospital. The data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의 이직 율은 어떠한가? 간호 관리자의 중요 임무 중의 하나는 우수 인력확보로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여 효과적인 간호결과를 가져오는 것이다. 간호사의 이직 율은 2009년 16.6%로 높은 상태이며, 간호사 수요의 증가로 신규 간호사가 병원에 계속 투입되고 있다(Korean Hospital Nurses Association, 2010). 신규간호사들은 환자 문제해결에 필요한 상황판단이나 통합능력이 낮아 질 높은 간호를 제공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Shin, Lee, & Lim, 2010).
간호 관리자의 중요 책무는? 간호사의 육성과 역량 개발은 조직 운영의 중요한 요소이다. 간호 관리자의 중요 임무 중의 하나는 우수 인력확보로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여 효과적인 간호결과를 가져오는 것이다. 간호사의 이직 율은 2009년 16.
간호사 경력개발 시스템은 외국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 간호사 경력개발 시스템(Career ladder system, CLS)은 신입 간호사가 경력이 쌓임에 따라 상응하는 전문성을 성취하고 간호의 질적 향상을 위해 설계된 종합 인사관리 시스템이다. 외국의 경우 약 30년 전부터 경력관리 이론이 도입되어 우수 간호사 채용 및 유지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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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enner, P. (1984). From novice to expert: Excellence and power in clinical nursing practice. California: Addison-Wesley P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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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Lee, H. S., & Lim, J. H. (2007). SPSS 12.0 mannual for method and interpretation of statistical analysis. Bupmunsa: Seoul. 

  9. Nelson, J. M., & Cook, P. F. (2008). Evaluation of a career ladder program in an ambulatory care environment. Nurs Econ, 26(6), 353-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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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Nunnally, J. (1978). Psychometric therapy. New York: Mc Graw-Hill. 

  12. Park, S. H., Park, K. O., & Park, S. A. (2006). A development of career ladder program. J Korean Acad Nurs Admin, 12(4), 624-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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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Shin, Y. W., Lee, H. J., & Lim, Y. J. (2010). Predictors of the clinical competence in new graduate nurses. J Korean Acad Nurs Admin 16(1), 37-47. 

  15. Wurmser, T. (2006). Recognizing the clinical nurse: The Meridian Health clinical advancement and recognition of excellence program. Teaching and Learning in Nursing, 1, 2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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