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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금연프로그램과 5일 교실 금연프로그램의 청소년 금연효과
Effects of '5&6 Smoking Cessation Program' and 5-day Smoking Cessation Program' on adolescents' smoking behavior 원문보기

保健敎育健康增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27 no.2, 2010년, pp.95 - 108  

임은선 (혜전대학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5&6 smoking cessation program' and '5 days smoking cessation program' on the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urine cotinine, and smoking behaviors. Methods: This study was designed using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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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5&6 금연프로그램’과 ‘5일교실 금연프로그램’의 청소년 금연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에 의한 유사실험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자기인식의 증진에 초점을 두고 새로 개발되어 활발히 확산 중에 있는 한국금연운동협의회의 ‘5&6 금연프로그램’과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서울위생병원의 ‘5일교실 금연프로그램’의 청소년 금연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5&6 금연프로그램’과 ‘5일교실 금연 프로그램’ 이 흡연 고등학생의 인지적(자기인식, 흡연자기 조절효능감, 흡연이익, 흡연손실), 행위적(하루흡연량, 니코틴의존도, 금연행위 변화단계), 생리적(소변코티닌) 특성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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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흡연은 무엇에 가장 많은 피해를 주는 요인인가? 흡연은 단일요소로서 국민건강에 가장 많은 피해를 주는 요인으로서(강병호, 2005), 청소년기의 조기흡연은 성인기의 흡연여부와 흡연량을 결정하고 질병을 유발하는 유의한 인자로 보고되고 있다(Borras etc, 2000). 또한 흡연은 청소년 비행예측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김헌수, 1998)로서 청소년의 흡연을 용납하는 것은 곧 사회규범에 대한 일탈을 용납하는 것이 되고 이는 개인의 건강뿐만 아니라 가족, 학교, 사회전반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지선하, 2000).
청소년기의 조기흡연은 어떤 인자로 보고되고 있는가? 흡연은 단일요소로서 국민건강에 가장 많은 피해를 주는 요인으로서(강병호, 2005), 청소년기의 조기흡연은 성인기의 흡연여부와 흡연량을 결정하고 질병을 유발하는 유의한 인자로 보고되고 있다(Borras etc, 2000). 또한 흡연은 청소년 비행예측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김헌수, 1998)로서 청소년의 흡연을 용납하는 것은 곧 사회규범에 대한 일탈을 용납하는 것이 되고 이는 개인의 건강뿐만 아니라 가족, 학교, 사회전반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지선하, 2000).
실무에서 금연 사업을 실시하는 인력들이 본인이 알고 있는 지식과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과 전략을 안내해줄 구체적인 매뉴얼을 필요로 한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그동안의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은 단편적으로 이루어졌으며, 이에 대한 적절한 지침서가 없이 각 학교에서 금연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일관성 없이 실시하여 왔다(이은숙, 2003). 한편 기존의 금연 프로그램들은 대상자가 해당 기관에 입원하여 참여하거나, 금연에 관한 연구를 위하여 연구자가 직접 개발하여 사용된 것들로서 해당 프로그램 운영방법이 널리 확산되지 못하였다. 현재 국내 중. 고등학교에서는 흡연자가 발견되면 학칙에 의거하여 금연전문 교육기관에서 소정의 교육을 받도록 하고 있다(신성례, 1995). 그 중 대표적인 금연프로그램이 1980년부터 서울 위생병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5일교실 금연프로그램’인데, 이것은 위생병원내에서 해당기관 관계자에 의해서만 진행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실무에서 금연 사업을 실시하는 인력들은 본인이 알고 있는 지식과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과 전략을 안내해줄 구체적인 매뉴얼을 필요로 하였고, 이에 이영자(2004)가 국내 최초로 워크북 형태의 ‘5&6 금연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현재 한국금연운동협의회를 통하여 활발히 확산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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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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