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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토론 수업에서 학구적 자기효능감이 토론 참여도와 만족도에 주는 영향 분석
The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to the Discussion Participation Levels and Satisfaction Levels in the Online Discussion Instruction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3 no.3, 2010년, pp.78 - 86  

김태웅 (고려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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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토론 수업에서 학구적 자기효능감이 토론 참여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 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먼저, 온라인 토론 수업에서 학구적 자기효능감이 토론 참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온라인 토론 수업에서 학구적 자기효능감과 토론 참여도가 토론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온라인 토론 수업에서 토론 참여도와 만족도의 질적 증진을 위해 학습자의 학구적 자기효능감을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the effect of academic self-efficacy in the online discussion instruction. Based on these research results, it was suggested academic self-efficacy should be utilized in order to enhance the discussion participation and satisfaction quality of online discussion instruc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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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독립변수, 종속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에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맥락에 맞고 활발한 토론을 유지시키기 위해 집단 크기를 6명으로 선정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이에 6명씩 총 17개조가 각 조별 게시판을 통해 2주간 자유로운 온라인 토론 수업이 진행되었다.
  • 따라서 이와 같은 측면에 착안하여, 본 연구는 온라인 토론 수업에서 학구적 자기효능감이 미치는 효과성을 학습자의 토론 참여도와 만족도 분석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효과성 검증에 사용된 참여도와 만족도 요인은 여러 온라인 토론 선행연구(김태웅, 2009; 김태웅 · 박인우, 2008; 박명숙, 2003; 박인우 · 박은실, 2000; 백현수, 2005; 정란, 2003; 정재삼 · 임규연, 2000, 채유정, 2004)에서 많이 활용되었고 검증된 주된 효과성 평가 방법이다.
  • 본 연구는 온라인 토론 수업에서 학구적 자기효능감과 토론 참여도가 토론에 대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분석이 이루어졌다. 즉, 학구적 자기효능감과 토론 참여도가 토론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학습자의 학구적 자기효능감과 토론 참여도를 독립변수로 학습자들의 토론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온라인 토론 수업에서 학구적 자기효능감이 토론 참여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고, 그 후에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상관관계를 제시하고, 회귀분석을 통해 연구결과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온라인 토론 수업에서 학구적 자기효능감이 토론에 대한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분석이 다음과 같이 이루어졌다. 학구적 자기효능감이 토론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위해 학습자의 학구적 자기효능감을 독립변수로 학습자들의 토론 참여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즉,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자유로운 대화를 진행할 수 있어 보다 효과적, 효율적, 매력 적인 교수-학습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본 연구는 웹 게시판을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이루어지는 온라인 토론 수업에서의 학구적 자기효능감이 학습자들의 토론 참여도와 만족도에 주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가 구체화되었다.
  •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통해 온라인 토론에서 학구적 자기효능감이 토론 참여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 공학교육에서도 활용 가능한 효율적인 온라인 토론 교수-학습전략을 찾아보고자한다.
  • 이와 같이 이유로, 본 연구는 온라인 토론 수업에서 학구적 자기효능감이 학습자들의 토론 참여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에 주목하였다. 공학교육의 교수-학습 상황에서 활용될 수 있는 온라인 토론에서의 학구적 자기효능감의 효과성이 검증된다면, 전통적인 오프라인 교수-학습방법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영역을 보완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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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효능감이란? 자기효능감은 학습자가 주어진 특정상황에서 성공적 학업성취를 수행할 수 있다고 믿는 자기 능력에 대한 신념(Bandura, 1986)이다. 즉, 자기의 능력을 신뢰하고 자신의 학습과업을 자신 있게 수행해나가는 것이다.
상호작용 교수-학습체제의 장점은 무엇인가? 여기서 상호작용 교수-학습체제는 컴퓨터와 인터넷이 응용되어 구현되는 커뮤니케이션 교육체제로 예를 들면 메신저를 통한 채팅과 토론, 이메일과 웹 게시판을 통한 대화와 토론 등이 있다. 이와 같은 교수-학습 체제의 장점은 컴퓨터와 인터넷을 매개로 하기에 교수 자와 학습자 또는 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에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의 장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즉, 시간과 공간의 제한적 한계를 넘어 다각적이고 다채로운 교수-학습 대화가 가능해진다.
온라인 토론이란? 이와 같은 상호작용 교수-학습 체제 중에서, 수업상황에 많이 활용될 수 있는 것이 온라인 토론을 활용하는 수업방법이다. 온라인 토론은 주로 문자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문자중심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서로 의견을 자유롭게 주고받는 효율적인 의사소통도구의 역할을 한다(백현수, 2005; 정재삼 · 임규연, 2000; 채유정, 2004). 또한 온라인 토론은 요즘 학생들의 학습기호에 맞고 시간과 공간의 자유를 통해 이루어지는 편의성 때문에 매력적인 수업방식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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