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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항공정비 정보전달 체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ffective Information Delivery System in Aviation Maintenance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8 no.2, 2010년, pp.46 - 53  

김천용 ((주) 대한항공 정비품질부) ,  황효정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운항관리학과) ,  김칠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aspect of the nature of aircraft maintenance work on divisible tasks carried out by a wide range of operation and expertise, any information transmission problems will not only cause a threat to flight safety but also reduce productivity by keeping the team from fulfilling its mission of del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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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항공정비사들의 정비작업장 내 정보화 문화의 수준이 관료적이거나, 미약한 항목에 대해서 장애요인을 파악하여 정비작업장내의 긍정적인 정보화 문화로 개선하여 효율적인 정보전달체계를 수립하고자 시행 하였다. 5점 척도를 3등분으로 분할하여 평균값이 0 ~ 1.
  • 본 조사는 조사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Bias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국적 대형항공사의 사내 정기 안전 교육에 입과 한 정비사들과 정비안전관리감독자 과정에 입과 한 현장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정보문화에 대한 개념 및 연구목적을 설명한 후, 수행된 것이 특징이다.
  • 을 수행하는 항공기 정비현장에 있어서 정보전달(의사소통)의 장애는 안전사고의 위험성을 내포할 뿐만 아니라 조직의 생산성을 저하시키고, 감항성 있는 항공기의 제공이라는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항공정비 현장의 정보관련 현상수준 및 장애요인, 항공정비사의 정보화 문화 의식 및 정보 활용상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안전을 포함한 직무관련 정보의 효과적 활용을 통한 효율적인 항공정비 정보전달체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 항공법 제 15조에 의거 제정된 항공사 정비규정의 항공기정비프로그램(2010)에서는 “항공기 정비는 항공기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이것을 토대로 정시성을 유지하면서 쾌적한 항공 수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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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정비조직은 어떤 조직인가? 또한, 항공기 정비조직은 복합적인 시스템으로 결합되어 있는 항공기의 상태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여야 하는 조직이기 때문에 조직의 성과가 조직구성원 직무행위의 결합으로 결정된다. 즉, 항공기 정비조직이 제공하는 정비의 성과는 어떤 항공기를 어떤 정비사가 어떠한 정보를 가지고 정비 행위를 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
항공정비 분야의 인적 요인으로 인한 사고는 계속적으로 발생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항공정비를 위한 기술적인 발전은 계속되어 최첨단의 장비가 도입되고 있지만, 그것을 운용하는 정비사가 인간으로서의 한계를 갖고 있는 이상 정비작업에서 발생하는 실수는 필연적이다. 따라서, 항공정비 분야의 인적 요인으로 인한 사고는 계속적으로 발생할 것이다.
항공사 정비규정의 항공기정비프로그램은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가? 항공법 제 15조에 의거 제정된 항공사 정비규정의 항공기정비프로그램(2010)에서는 “항공기 정비는 항공기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이것을 토대로 정시성을 유지하면서 쾌적한 항공 수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항공정비는 안전하고 쾌적한 운항을 위하여 항공기 품질을 유지 또는 향상시키는 점검 (Inspection, Check), 서비스(Service), 세척(Cleaning) 및 수리 (Repair), 개조작업(Modification) 등을 총칭하며, 항공기 또는 항공기 장비 품에 대한 운항정비, 오버-홀, 수리 또는 개조 중 하나 또는 여러 가지를 결합한 행위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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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박수애 외, 항공심리학, 학지사, 2006. 

  2. Richard H. Wood, Aviation Safety Programs: A Management Handbook 3rd Edition, JEPPESEN, 2003, p218. 

  3. Buck Cameron, Aircraft Maintenance Operations, VOL. 3 PART 17, CH 102 fourth edition of the 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s Encyclopaedia of Occupational Health and Safety. 1998 

  4. 한국문헌정보학회, 최신 문헌정보학의 이해 편찬위원회, 한국도서관협회, 2008, p38 

  5. Saari J, Characteristics of tasks associated with the occurrence of accidents. J Occup Acc, 1976, pp273-279, 1976. 

  6. 항공기정비프로그램, 정비규정, (주)대한항공, 2010. 

  7. 7]Safety Management Manual, DOC 9859, ICAO, 2005. 

  8. 항공안전관리 매뉴얼, 항공안전본부, 2007 

  9. 정비업무규칙, (주)대한항공, 2010. 

  10. Maintenance Error Decision Aid (MEDA) Users Guide, Boeing Co. 2004 

  11. Asa Ek, Safety Culture in Sea and Aviation Transport, Lund University, Sweden, 2006 

  12. Safety Management System Manual Version 1.1, FAA, 2004 

  13. Human Factors Guidelines for Aircraft Maintenance Manual, Doc9824, ICAO, 2003 

  14. 김천용, 정비작업장에서의 의사소통장애요인, 한국항공운항학회 2007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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