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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 분야의 안전증진을 위한 학습문화 연구
A Study on Learning Culture for the Safety Promotion in Aviation Maintenance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2 no.1, 2014년, pp.124 - 129  

김천용 (호원대학교 국방기술학부 항공정비기술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rganization's safety culture is strongly tied to the success of its safety learning programme. All personnel must understand the concept and necessity of Safety Management System. In order to settle the culture which they are willing to share the responsibility of safety, it is essential for 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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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요인 1은 안전학습 개선, 요인2는 안전 증진 활동으로 명명하였으며, 두 가지 장애요인으로 분류하고, 다음과 같이 근본적인 대책을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조사는 조사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편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국적 대형항공사의 사내 정기안전 교육과정의 항공정비사들과 정비안전관리감독자 과정의 정비현장관리자들을 대상으로 학습문화를 포함한 안전문화에 대한 개념과 연구 목적을 설명한 후 실시된 것이 특징이다.
  • 이상으로 정비현장의 안전증진을 위한 학습문화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항공 정비사들을 대상으로 정비조직의 안전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술과 지식을 개발하고 적용하며, 동료 간에 안전장려 등을 통해 관련된 안전교훈들을 학습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안전증진을 위한 효율적이고 긍정적인 학습문화형성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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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ossa가 주장한 학습이란? Rossa(1997)는 학습이란 어떤 활동, 훈련, 관찰과 같은 일정한 경험에 의해 진보되거나 변화되는 과정으로서 학습의 개념은 행동의 변화과정이며, 변화가 지속적으로 나타나야 되고, 이 변화는 반드시 경험적인 것이라야 한다고 주장하였다[6].
항공기 정비현장에서의 학습문화의 필요성은? 특히, 항공기 정비현장에서의 학습문화의 필요성은 두 가지로 논의할 수 있는데, 첫째는 산업안전 보건법에 의한 안전학습을 통하여 안전보건 위험에 관한 인식을 넓히고, 직업병과 산업재해의 원인에 대한 지식을 확산시키며, 효과적인 예방책을 증진하는 것이며, 둘째는 항공법상의 인적요인 및 기술관련 직무학습을 통해 정비사 자신들의 책임과 의무를 이해하도록 하고, 위험의 잠재성에 대한 인식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직원들이 안전관리 교육을 받아야 함에 따라 어떤 개선과 노력이 필요한가? 이에 따라, 안전학습은 과거의 단순한 안전관련 통계 나열 등의 이론학습에서 탈피하여 사례 연구 중심의 학습으로 변화하여야 하며,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안전 시나리오 교육 및 실습 등의 개선도 필요하다. 이러한 학습프로그램의 개선에 대한 노력은 주기적이고 일관성 있게 추진되어야 하며, 관리자들의 일상적인 책임이 되어야 한다. 아울러, 안전교육을 주관하는 강사 또는 교관은 안전관련 지식과 기술을 잘 전달하는 강의기법도 중요하지만, 교육을 통해 현업부서의 안전 학습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안전전문가로서 새로운 정보를 꾸준히 수집하고, 습득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 "국가 항공안전프로그램", 국토교통부, 2011 

  2. 최연철, "항공안전관리체제에 대한 정기항공사 조종사와 정비사의 인식", 한국항공운항학회지, 제16권 제3호, 2008, pp. 15-20. 

  3. Heath, E. "Worker Training and Education in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 Report on Practice in Six Industrialized Western Nations. Washington, DC: US Department of Labor,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dministration, 1981. 

  4. GAIN(Global Aviation Information Network), "A Roadmap to a Just Culture: Enhancing the Safety Environment", Working Group E, 2004, pp4-7. 

  5. 이홍재, 강제상, "효과적인 지식관리를 위한 학습공동체 운영에 관한 연구" 한국정책과학회보 제9권 제4호, 2005, pp. 1-23. 

  6. 복정진, 박선래, 최연철, "비행훈련에서 학생 조종사의 숙련도에 따른 안전인식", 한국항공운항학회지, 제18권 제4호, 2010, pp. 80-85. 

  7. Jorma Saari, "Accident Prevention", VOL. 2 PART 8, CH 56 fourth edition of the 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s Encyclopaedia of Occupational Health and Safety, Geneva, 1998. 

  8. ICAO "Safety Management Manual", Doc 9859 Second Edition, Chapter 2. Basic Safety Concepts, 2009, p.27. 

  9. 김영환, "지방행정에 있어서 학습조직적용의 영향요인과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지방자치학회보, 제14권 제2호(통권38호), 2002, pp.137-158. 

  10. 김진희, "Self-study를 통한 실천공동체의 학습문화", 교육문화연구 제17-3호, 2011, pp.59-86. 

  11. 김영환, "비영리기관에서 학습조직의 도입방안", 한국정치과학학회보, 제6권 제1호, 2002, pp. 145-166. 

  12. Reason, J. "Managing the Risks of Organisational Accidents", Ashgate Publishing Ltd., Hants, England, 1997. 

  13. 건설교통부 항공안전본부, "안전관리매뉴얼", 건설교통부(국토교통부), 2007, p54. 

  14.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 "운항기술기준", 국토교통부, 2013, p6-13 

  15. Asa Ek, "Safety Culture in Sea and Aviation Transport", Ph.d. Thesis, Lund University, Sweden, 2004. 

  16. GAIN, "Operator's Flight Safety Handbook", APPENDIX D: SAFETY SURVEYS & AUDITS, issue 2, Working Group A, 2001, p.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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