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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 시스템 다이내믹스 연구 = Korean system dynamics review, v.11 no.2, 2010년, pp.5 - 28
김리영 (중앙대학교 도시 및 지역계획학과) , 문태훈 (중앙대학교 도시 및 지역계획학과)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review relationship between spatial characteristics of compact city and urban sustainabiliy from system dynamics perspective using causal loop analysis. It has been argued that spatial characteristics of compact city, high population density and mixed land use, are 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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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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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 지속가능한 발전은 기존의 경제성장 위주의 양적 성장에 대한 반성을 기저로, 환경성 ․ 경제성 ․ 사회성을 고려한 조화로운 발전을 지향하는 것이다.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도시가 자원의 소비가 가장 높게 나타나는 지역일 뿐 아니라 오랫 동안 수많은 사람들이 함께 어우러져 만들어 놓은 공간이며, 미래세대가 살아가게 될 중요한 삶의 터전이기 때문이다. | |
지속가능한 발전이란 무엇인가? | 지속가능한 발전은 현 세대와 미래세대 모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사회, 경제, 환경적 측면에서의 조화로운 발전을 의미한다. 지속가능한 발전은 기존의 경제성장 위주의 양적 성장에 대한 반성을 기저로, 환경성 ․ 경제성 ․ 사회성을 고려한 조화로운 발전을 지향하는 것이다. | |
고밀과 혼합토지이용을 지향하는 압축도시의 공간적 특성이 저밀의 분산도시에 비교하여 지속가능성에 바람직한 도시공간구조로 제시되는 이유는? | 고밀과 혼합토지이용을 지향하는 압축도시의 공간적 특성이 저밀의 분산도시에 비교하여 지속가능성에 바람직한 도시공간구조로 제시되는 것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이다. 고밀개발과 혼합토지이용을 통해 압축적인 도시공간구조를 만들게 되면 공공시설 및 교통시설에 접근성이 높아진다. 접근성의 증가는 친환경적 교통수단의 의존도를 높이고, 에너지소비와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감소되어 환경적으로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또한, 도시내부를 개발함으로써 도시의 무분별한 외연적 확산을 막아 도심쇠퇴를 방지할 수 있고, 주민간의 접촉기회가 늘어나게 되어 사회계층간 통합을 도모할 수 있다는 장점도 제시된다. 고밀의 압축도시는 도시확산으로 발생할 수 있는 경제, 사회, 환경적 문제를 최소화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룰수 있는 효과적인 대안이라는 것이다(Jacobs, 1961; RERC's, 1974, Rickaby, 1987, Newman and Kenworthy, 1989; CEC, 1990; Elkin et al, 1991; McLalen, 1992; Duncan, 1989; Frank, 1989; Bainster, 1992; Downing, 1997; Breheny, 1997, Taniguchi, 2003; Jonthan Norman et al, 20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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