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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3 no.2, 2010년, pp.148 - 157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small group inquiry activities using IIM on the science process skills and scientific attitudes of students in higher elementary grades. To verify research problem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fifth-grade students selected from two classes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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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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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의 과학교육은 어때야 하는가? | 과학교육의 목적은 이러한 변화 속에서도 사회가 요구하는 탄력적인 과학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과학자의 양성이란 측면을 간과할 수 없다. 따라서 앞으로의 과학교육은 학습자 개인이 지식과 정보를 스스로 조사하고 조합하여 새로운 호기심과 필요를 만들어내는 동시에 공동체의 필요를 해소하기 위한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즉 올바른 과학적 태도와 탐구능력, 그리고 공동체의식을 겸비한 과학적 소양인을 양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 |
IIM을 적용한 소집단 탐구학습은 학생들의 과학 탐구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연구결과를 토대로 어떻게 제언할 것인가? | 첫째, 소집단 탐구활동 단원을 교과서에 포함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연구 활동을 제외하고 현장에서 교육과정과 분리된 소집단 탐구학습의 운영은 시간 확보와 활동 참여도, 집중도에서 실효성을 거두기가 쉽지 않다고 판단한다. 둘째, 탐구 활동 단계에 맞추어 단원을 재구성할 수 있는 지침서가 제작되어야 한다. 교육과정을 벗어나지 않으며 탐구를 수행할 수 있는 지침서가 있다면 교사들의 시행 의욕은 더 높아질 것이라 판단한다. 셋째, 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수준별 탐구 수행능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영재 학생과 비영재 학생의 학업성취도의 차이, 지능의 차이 등을 고려한 다양한 연구를 통해 수준별 탐구 활동 능력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집단 구성을 위해 적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넷째, 선진국의 과학교과서와 적용되고 있는 탐구 활동 기법 및 효과에 관해 조사하여 우리나라와 비교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 |
소집단 탐구학습은 어떤 실행의 한 방법인가? | 소집단 탐구학습은 과학 탐구 능력의 강화를 목적으로 도입된 ‘자유탐구’ 실행의 한 방법이며, 과학과 교육과정과 연계된 주제를 선정하도록 하고 있다. 소집단 탐구학습 과정은 집단(학급)에서 선정한 대주제-교육과정 목표에 근거함-를 개인별 주제로 세분화하고 그것을 비슷한 주제로 범주화하여 해당되는 인원을 소집단으로 구성하여, 소집단이 해결하고자 하는 탐구 주제를 재설정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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