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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3 no.3, 2010년, pp.219 - 227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cience journal writing on science-related attitude and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order to find out the value of science journal writing. For this purpose, one class of 6th graders was tested. The result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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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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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학기술부의 2007년 과학과 교과용 도서 편찬의 기본방향은? | , 2004; Keys, 1999a; Keys, 2000; Rivard, 2004) 인지적 측면에 대한 학습효과는 과학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긍정적인 태도 등 바람직한 정의적 특성을 가질 때 더욱더 효과적으로 달성될 수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과 이론적 배경 속에서 교육과학기술부(2010)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 과학과 교과용 도서 편찬의 기본방향을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신나는 과학 탐구를 통하여 ‘과학의 꿈’을 기르는 것으로 목표로 삼고 있으며, 과학의 꿈을 기르기 위해 기초 학습 능력 신장(Drill), 실제 세상의 모습 반영(Real world), 과학 태도(Attitude), 학습 동기(Motivation)를 교과서 구성 방침으로 설정하여 교과서를 편찬하였으며 과학 교육에서 정의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 |
과학 일기란 무엇인가? | 대부분의 학교 교실에서 일기지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남경운 등(2004)에 의하면 과학 일기란 하루 동안 경험한 과학과 관련된 현상이나 생각을 소재로 하여 형식과 분량의 제한 없이 쓰는 글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과학 일기쓰기의 가장 큰 장점 중의 하나가 교사와 학생 모두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이다. | |
국제비교연구에서 발표한 우리나라 학생들의 2007년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는 어떻게 되는가? | 2007년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연구(TIMSS)의 결과 우리나라 학생들은 인지적인 측면과 정의적인 측면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김경희 외, 2008). 정의적인 측면에서는 세계에서 평균 이하이면서도 인지적인 측면에서는 우수한 성적(수학 2위, 과학 4위)을 보인 것이다. 이는 그 동안 우리나라 교육이 얼마나 정의적인 측면을 무시하고 인지적인 측면을 강조해왔는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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