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시치료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Poetrytherapy Program on Emotional Intellig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2 no.3 = no.49, 2010년, pp.420 - 430  

이계선 (오륙도 중학교) ,  차타순 (서울대상관계정신분석연구소) ,  이희영 (부경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poetrytherapy program and to test it's effect on emotional intellig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Sixty-six(male 33, female 33) middle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irty-three students were assigned to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 res...

주제어

참고문헌 (24)

  1. 권기매(2005).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 정서지능이 낮은 학생을 대상으로, 대구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현희 외(2005). 시치료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3. 류광선(1999). 정서지능 향상 교육프로그램이 정서 지능과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문용린(1996). 한국학생들의 정서지능 측정 연구,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5. 손정임(2002).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 윤정미(2005). 시치료가 초등학생 자아개념 향상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7. 이보경(2004). 청소년의 정서지능 및 스트레스 대처 유형이 우울 및 비행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8. 이봉희(2006). 시/문학치료와 문학수업, 그 만남의 가능성 모색, 한국문예비평연구, 20, 103-128. 

  9. 이희경(2005). 동시를 활용한 독서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서 지능에 미치는 효과,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정은주(2006). 만다라를 적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1. 정종진(1996). 정서지능(EQ)이란 무엇인가, 교육개발. 한국교육개발원. 

  12. 진소연(2006).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이 한부모 가정 아동의 정서지능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전주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3. 차재량(2007). 시치료 기법을 활용한 시 수업 방안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최소영(2004). 시치료가 정서지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성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최윤자(2006). 동시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언어 표현력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6. 한국독서치료학회(2004). 독서치료. 서울: 학지사. 

  17. 한혜주(2006). 정서지능 음악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정서 지능과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아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현윤이(1992). 정신병 환자에 대한 시치료 활용에 관한 연구, 원광복지, 1(2), 124-148. 

  19. Gardner, H. (1983).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NY: Basic Books. 

  20.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Y: Bantham Books. 

  21. Salovey, P., & Mayer, J, D.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 185-211. 

  22. Sternberg, R. J. (1981). Intelligence and non-entrench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3, 1-16. 

  23. Sternberg, R. J. (1990). Metaphors of mind: Conceptions of the nature of intelligence. Cambridge, MA: Cambridge university Press. 

  24. Sternberg, R. J. (1996). Successful intelligence, New York : Simon & Schuster.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