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미국 드라마 산업에서 제작 영역과 방송 네트워크 간의 리스크 분산 메커니즘을 설명하고자 한다. 할리우드의 드라마 생산과 유통의 구조는 산업의 각 영역들이 불확실성을 줄이고 투자 리스크를 분산시키기 위해 노력한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1990년대 이래, 미국 드라마 생산과 유통의 리스크 분산전략의 중심에는 스튜디오와 네트워크의 수직결합이 있었다. 수직결합을 통한 리스크 분산에서 네트워크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스튜디오가 제작한 드라마를 편성하는 것이었고, 그들이 편성한 텔레비전 드라마에 네트워크 브랜드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었다. 한편, 스튜디오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제작 인프라, 인력 및 재정적 관리 능력, 유통 및 배급 능력, 상품 관리 능력 등을 들 수 있다. 스튜디오와의 수직결합을 통해서 네트워크는 드라마의 2차 시장 및 부가 시장에 대한 권리도 확보하게 되면서 프로그램 제작비 투입 규모를 늘릴 수 있었다. 그러나, 네트워크의 제작비 증가는 네트워크에 재정적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 논의는 제작사와 방송사의 리스크 분산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는 우리나라 드라마 산업에 리스크 분산의 메커니즘과 합리적 리스크 분산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이 연구는 미국 드라마 산업에서 제작 영역과 방송 네트워크 간의 리스크 분산 메커니즘을 설명하고자 한다. 할리우드의 드라마 생산과 유통의 구조는 산업의 각 영역들이 불확실성을 줄이고 투자 리스크를 분산시키기 위해 노력한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1990년대 이래, 미국 드라마 생산과 유통의 리스크 분산전략의 중심에는 스튜디오와 네트워크의 수직결합이 있었다. 수직결합을 통한 리스크 분산에서 네트워크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스튜디오가 제작한 드라마를 편성하는 것이었고, 그들이 편성한 텔레비전 드라마에 네트워크 브랜드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었다. 한편, 스튜디오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제작 인프라, 인력 및 재정적 관리 능력, 유통 및 배급 능력, 상품 관리 능력 등을 들 수 있다. 스튜디오와의 수직결합을 통해서 네트워크는 드라마의 2차 시장 및 부가 시장에 대한 권리도 확보하게 되면서 프로그램 제작비 투입 규모를 늘릴 수 있었다. 그러나, 네트워크의 제작비 증가는 네트워크에 재정적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 논의는 제작사와 방송사의 리스크 분산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는 우리나라 드라마 산업에 리스크 분산의 메커니즘과 합리적 리스크 분산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This study explored the risk sharing mechanism in the US TV drama industry. The hollywood system of TV production and distribution can be understood to be the result of the efforts to reduce the uncertainty and the risk of investment. Since the 1990s, the vertical integration of major studios and ne...
This study explored the risk sharing mechanism in the US TV drama industry. The hollywood system of TV production and distribution can be understood to be the result of the efforts to reduce the uncertainty and the risk of investment. Since the 1990s, the vertical integration of major studios and networks has been one of the core strategies for risk sharing. In the strategy, the most important role of networks is to schedule new series that the affiliated studios produce. Networks also provide the new series their brand value. On the other hand, the most important role of studios in the vertical integrated environment is to provide the affiliated networks the infrastructures for production and distribution, financial management, and product management. In addition, networks keep the right on the series in the secondary markets, and attempt to increase the aggressive investment on new series on the base of the rights. However, such a risky investment can be the potential burden and risk for the networks in the future. This paper shows the importance of the reasonable risk sharing in the television drama industry to the Korean TV drama industry that has experienced the conflict between networks and independent production companies.
This study explored the risk sharing mechanism in the US TV drama industry. The hollywood system of TV production and distribution can be understood to be the result of the efforts to reduce the uncertainty and the risk of investment. Since the 1990s, the vertical integration of major studios and networks has been one of the core strategies for risk sharing. In the strategy, the most important role of networks is to schedule new series that the affiliated studios produce. Networks also provide the new series their brand value. On the other hand, the most important role of studios in the vertical integrated environment is to provide the affiliated networks the infrastructures for production and distribution, financial management, and product management. In addition, networks keep the right on the series in the secondary markets, and attempt to increase the aggressive investment on new series on the base of the rights. However, such a risky investment can be the potential burden and risk for the networks in the future. This paper shows the importance of the reasonable risk sharing in the television drama industry to the Korean TV drama industry that has experienced the conflict between networks and independent production compan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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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직접제작비, 간접제작비 등의 비용분담의 증가로 인한 리스크가 상승하게 되는데, 그 리스크는 주로 편성성을 확보하는 문제, 방송광고수입을 확보하는 문제, 국내 2차시장 및 해외시장에서의 수입 등에서 발생한다. TV드라마 산업의 각 영역들에게서 비용투입에 대한 리스크가 상승하게 되면, 각 영역은 콘텐츠 생산 및 유통 등에서 자신의 통제권을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힘을 확대시키고자 한다.
둘째, 할리우드 TV드라마 산업의 생산과 유통구조를 정리하고, 셋째, 핀씬 규칙(fin/syn rule) 전후의 드라마제작과 리스크 분산 변화를 논하면서 TV드라마산업에서 메이저 스튜디오의 리스크 분산 메커니즘을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메이저 스튜디오의 역할 논의를 통해서 한국 TV드라마 산업의 생산과 유통에서의 리스크 분산의 합리적 해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생산, 유통, 패키징, 분배 등 여러 영역이 상호작용하는 미국 TV드라마 산업에서 메이저 스튜디오가 영상콘텐츠 산업의 기본적 리스크(risk)를 분산하는 메커니즘을 논하고자 한다.
이 글은 할리우드의 메이저 스튜디오가 미국 TV드라마 산업에서의 리스크 분산 메커니즘을 어떻게 작동시켜왔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궁극적으로는 방송사와 제작사의 리스크 분산 문제로 갈등을 빚는 우리나라 드라마 산업의 구조와 관련정책에 시사하는 바를 찾고자 한다.
이 글은 할리우드의 메이저 스튜디오가 미국 TV드라마 산업에서의 리스크 분산 메커니즘을 어떻게 작동시켜왔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궁극적으로는 방송사와 제작사의 리스크 분산 문제로 갈등을 빚는 우리나라 드라마 산업의 구조와 관련정책에 시사하는 바를 찾고자 한다.
제안 방법
첫째, TV드라마 산업에서의 리스크 분산 쟁점과 관련한 드라마의 상품적 속성, 즉, 0에 가까운 한계비용과 경험재적 속성을 중심으로 다룬다. 둘째, 할리우드 TV드라마 산업의 생산과 유통구조를 정리하고, 셋째, 핀씬 규칙(fin/syn rule) 전후의 드라마제작과 리스크 분산 변화를 논하면서 TV드라마산업에서 메이저 스튜디오의 리스크 분산 메커니즘을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메이저 스튜디오의 역할 논의를 통해서 한국 TV드라마 산업의 생산과 유통에서의 리스크 분산의 합리적 해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이 글은 다음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첫째, TV드라마 산업에서의 리스크 분산 쟁점과 관련한 드라마의 상품적 속성, 즉, 0에 가까운 한계비용과 경험재적 속성을 중심으로 다룬다. 둘째, 할리우드 TV드라마 산업의 생산과 유통구조를 정리하고, 셋째, 핀씬 규칙(fin/syn rule) 전후의 드라마제작과 리스크 분산 변화를 논하면서 TV드라마산업에서 메이저 스튜디오의 리스크 분산 메커니즘을 살펴본다.
할리우드의 TV드라마 산업을 단순화시켜 콘텐츠 공급의 가치사슬로 [그림 3]에서와 같이 도식화해보았다. 독립제작사, 스튜디오, TV 네트워크(지상파와 PP)로 이어지는 가치사슬로 표현될 수 있다.
성능/효과
둘째, TV드라마의 한계비용이 0에 가까운 속성은 시간차를 둔 가격차별화(intertemporal price discrimination)를 가능하게 하여 창구화 효과를 극대화시킨다. 공공재인 TV드라마의 경우에도 상품 자체의 한계비용은 0이지만, 창구화 전략에서 유통 관련 비용은 발생할 수 있는데[1][2], 온라인 유통이 활성화되면 Hulu.
셋째, 한계비용이 0에 가까운 상황에서는 1차 시장의 규모가 크고, 2차 시장의 규모를 확장할 여지가 있다면, 1차 시장의 예상 매출을 초과하는 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질 가능성도 있다. TV드라마에서는 1차 시장의 매출수준을 초과하는 수준은 아니라고 하더라도, 커지는 해외시장을 염두에 두고 제작비 규모가 계속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2][3].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재적인 상품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TV드라마는 일반적인 영상콘텐츠와 마찬가지로 공공재적 상품이다. 공공재적인 상품은 누군가의 소비로 인해서 다른 사람들의 소비가 방해받지 않는 비경합적 특성과 지불하지 않는 이를 소비로부터 배제할 수 있는 특성을 갖는다. 특히, 비경합적 특성으로 인해서 영상콘텐츠의 한계비용이 0에 가깝게 된다.
신디케이션의 전형적인 업무는 무엇인가?
신디케이션은 미국 방송콘텐츠 시장에서 유통을 담당하고 있는 영역이다. 신디케이션의 전형적인 업무는 네트워크에서 초방을 한 프로그램들의 방영권을 케이블 네트워크나 독립방송국에 판매하는 것이다. 그러나, 신디케이션 유형은 점점 분화되어 초방을 다루는 초방신디케이션, 전형적인 신디케이션으로 볼 수 있는 초방된 프로그램을 유통시키는 오프네트워크 신디케이션, 공영방송 프로그램을 전문으로 하는 공영방송 신디케이션, 비디오, DVD유통을 전문으로 하는 홈엔터테인먼트, 국제유통전문사 등이 있다.
핀씬 규칙은 어떤 제도인가?
1990년 중반 이후의 미드 활성화는 1995년 있었던 핀씬 규칙의 폐지와도 무관하지 않다. 이 제도는 네트워크는 외주제작 프로그램의 방영권만 가지며, 신디케이션을 통해 재정적 이익을 볼 수 없도록 규정한 제도로1, 독립제작사 활성화와 네트워크 수직결합 및 독과점을 제한한 제도였다. 그러나, 이 제도가 독립제작사 활성화에 실제로 기여하기보다는 메이저 스튜디오의 이익에 더 기여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1991년부터 1995년까지 단계적으로 폐지되었다.
참고문헌 (19)
임정수, 영상미디어산업의 이해(개정판), 한울, 2006.
B. M. Owen and S. S. Wildman, Video Economics, Harvard University Press, 1992.
D. Wildman and S. Siwek "The economics of trade in recorded media products in a multilingual world," Washington DC: American Enterprise Institute for Public Policy Research, 1988.
박소라,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유통전략의 특성에 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8권, 제2호, pp.6-35, 2007.
임정수, 미디어콘텐츠 생산 및 유통구조와 호혜적 미디어 생태계, 방송콘텐츠 유통포럼, 2011.
R. Pearson, Reading lost, I.B.Tauris, 2009.
송낙원, 포스트할리우드,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한국영화진흥공사, 미국영화산업백서, 2001.
R. D. Valle, The one-hour drama series. Silman-James Press, 2008.
임정수, 미드: 할리우드 텔레비전 드라마 생산이야기, 한울, 2010.
박남기, "정책, 방송환경의 변화와 외주제작", 해외방송정보, pp.17-22, 2004.
http://abc.go.com
http://www.nbc.com
http://www.cbs.com
http://www.fox.com
장병희, "신디케이션 시장 및 적자제작 시스템", pp.23-27, 해외방송정보, 2004.
이문행, "국내 방송 콘텐츠 유통 시장의 구조적 특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9호, pp.146-15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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