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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미소경도 측정에 의한 590DP강 Subsurface Zone 내 수소취성 평가
Hydrogen Embrittlement Evaluation of Subsurface Zone in 590DP Steel by Micro-Vickers Hardness Measurement 원문보기

한국재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materials research, v.21 no.11, 2011년, pp.581 - 586  

최종운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박재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강계명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신소재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scribes a hydrogen embrittlement evaluation of the subsurface zone in 590DP steel by micro-Vickers hardness measurement. The 590DP steel was designed to use in high-strength thin steel sheets as automotive materials. The test specimens were fabricated to 5 series varying the chemical c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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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이들 결과로부터 표면직하 영역의 수소 침투깊이를 측정하였다. 50시간의 수소포화 주입조건을 고려하여, 수소주입시간에 따른 임계침투깊이의 확산성 수소의 거동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또한 수소장입에 따른 시편의 미세조직특성 변화를 관찰하기 위하여 광학현미경 (GX41, Olympus)을 이용하였다.
  • 이렇듯 다양한 고용원소를 이용하여 설계한 합금재료들은 초기 모재에서 서로 다른 기계적 성질과 오스테나이트 분율을 나타내므로 수소장입시 동일한 조건이라 하더라도 서로 다른 수소 침입으로 의해 수소취화에 미치는 영향이 상이할 것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수소 장입에 의한 수소취화정도를 살펴보고자 동일한 전류밀도와 장입시간에 대해서 고려하였다. 그리고 시험편 내부 깊이 방향으로 거리에 따른 각 시험편에서의 경도변화정도를 평가하여 Table 3에 시험편의 외부와 내부의 최대 경도 변화량과 같이 나타내었다.
  • 수소 주입된 시편의 장입조건에 따라 수소 주입량을 측정하고 수소 주입량과 강재 표면직하에 관한 수소취성의 기초적 연구로서 미소경도의 변화를 조사하였다. 또한 표면직하의 수소 침투깊이를 수소 주입에 기인한 미소경도 변화와 이들 표면직하의 미세조직과의 관계를 통하여 수소에 의한 지연파괴에 관한 기초적인 자료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고강도 박강판재로 개발 중인 590 MPa급 DP강의 마르텐사이트 조직분율에 따른 수소주입 표면직하의 수소취성현상을 미소경도 측정으로서 평가하였다. 장입시간이 증가함에 따라서 장입되어진 수소가 재료 내에 트랩되어 경도가 크게 증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고강도 박강판재로 개발된 590 MPa급 DP강의 수소취성 현상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합금의 조성이 서로 다른 5 종류의 590 DP강재를 용해주조하여 제작하였다.
  • 수소취성 실험을 위해 각각의 시편에 전기화학적 방법으로 수소장입을 하였다. 수소 주입된 시편의 장입조건에 따라 수소 주입량을 측정하고 수소 주입량과 강재 표면직하에 관한 수소취성의 기초적 연구로서 미소경도의 변화를 조사하였다. 또한 표면직하의 수소 침투깊이를 수소 주입에 기인한 미소경도 변화와 이들 표면직하의 미세조직과의 관계를 통하여 수소에 의한 지연파괴에 관한 기초적인 자료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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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페라이트와 마르텐사이트를 함유한 이상조직강은 무엇을 크게 저하시키는가? 또한 연속항복거동을 보며, 항복강도는 낮으나 인장강도가 높은 기계적 특성이 있다. 하지만 수소취성에 민감한 마르텐 사이트의 존재로 사용 환경이나 분위기 및 강도가 증가할수록 미량의 수소량에도 수소취성 파괴감수성이 높아져 인장강도 및 연신율을 크게 저하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7,8)
자동차산의 연비와 자동차사고를 생각할 때 고강도강판을 사용함으로써 무엇을 감소시킬 것으로 보고 있는가? 국내외적으로 부족한 자원 및 에너지 문제는 여러 산업에 걸쳐 과학기술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다. 특히, 자동차산업에 있어 연비와 자동차사고의 관점에서 고강도강판을 사용함으로써 안전성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차체 무게를 감소시키는데 큰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자동차용 강판재가 경량화 및 고강도화 됨에 따라 고강도강의 주요 문제점으로 수소취성이 주요 연구의 대상으로 부각되게 되었다.
수소취성 현상은 무엇에 따라 재료의 강도특성을 저하시키는가? 자동차용 강판재가 경량화 및 고강도화 됨에 따라 고강도강의 주요 문제점으로 수소취성이 주요 연구의 대상으로 부각되게 되었다.1~3) 수소취성 현상은 강재에 부가되는 외부응력 및 온도, 침투·확산된 수소량 등에 따라 재료의 강도특성을 저하시키므로, 수소취성파괴 거동에 따른 미세조직특성과 기계적 물성 변화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는 금후로도 규명하여야 할 연구과제이다.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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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R. P. Gangloff and R. P. Wei, Metall. Mater. Trans., 8A, 1043 (1977). 

  2. D. P. Williams and H. G. Nelson, Metall. Mater. Trans., 1B, 63 (1970). 

  3. H. G. Nelson, D. P. Williams and A. S. Tetelmen, Metall. Mater. Trans., 2B, 953 (1971). 

  4. I. Maroef, D. L. Olson, M. Eberhart and G. R, Edwards, Int. Mater. Rev., 47(4), 191 (2002). 

  5. J. P. Hirth, Metall. Mater. Trans., 11A, 861 (1980). 

  6. W. Y. Choo and J. Y. Lee, Metall. Mater. Trans., 13A, 135 (1982). 

  7. T. Kushida, H. Matsumoto, N. Kuratomi, T. Tsumura, F. Nakasato and T. Kudo, Tetsu-to-Hagane, 82, 297 (1996) (in Japanese). 

  8. R. G. Davies, Metall. Mater. Trans., 12A, 1667 (1981). 

  9. J. W. Park and K. M. Kang, Kor. J. Mater. Res., 20(11), 581 (2010) (in Korean). 

  10. J. W. Park and K. M. Kang, J. KIGAS, 14(6), 38 (2010) (in Korean). 

  11. Y. H. Kim and J. W. Morris, Metall. Mater. Trans., 14A, 1883 (1983). 

  12. K. Yokoyama, M. Tomita and J. Sakai, Acta Mater., 57, 1875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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