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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광역시 도시철도 1호선 개통에 따른 역세권 도시공간 변화 연구
A Study on the Changes the Urban Space at Station Influenced Areas by the Open of Incheon Urban Railroad Line 1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1 no.1D, 2011년, pp.141 - 148  

안정근 (경상대학교 도시공학과) ,  박만희 (인천광역시 남구 건설교통국)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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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광역시는 도시 전체의 심각한 교통체증 경감을 위하여 도시철도 1호선(총연장 31.1km)을 1999년 10월 개통하였다.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의 도시철도 1호선 개통이 역세권 도시공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규명을 통하여 바람직한 역세권 개발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국가에서 발간된 통계 자료에 근거하여 분산분석(Analysis of Variance)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도심형 및 농촌형 역세권은 철도개통에 따라 뚜렷하게 도시공간 변화에 영향을 미쳐 역세권을 형성함에 따라 지역발전을 도모하고 도시기능을 분담하였으나 주거형, 준주거형, 교외형 역세권은 철도개통 후 도시공간 변화에 큰 변화가 없어 역세권이 형성되지 못했다. 따라서 향후 도시철도 개통시 주거형 및 준주거지형 역세권에서는 역세권 입지 특성을 고려하여 주민 및 산업인구를 유인하고 다양한 시설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계획적 역세권 개발이 요구된다. 한편 교외형 역세권에서는 역사개발 후 자연 발생적 역세권 개발이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도시철도 역사 개발시 역세권 개발을 동시에 추진하여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 및 양호한 생활여건 조성에 앞장서야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ity of Incheon opened rapid transit(urban railroad line 1) in 1999 in order to relieve traffic congestion on major arterials. This research analyzed urban space changes of each station influenced area by examining the changes of residents, industrial employees, and floor area ratios before and af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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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국내의 도시철도는 해당 도시의 교통혼잡 완화를 위한 철도 개통에 치우쳐 역세권 개발을 통해 주변지역의 쇠퇴한 도시기능을 제고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노력은 미흡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의 도시철도 1호선1) 개통이 역세권 도시공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한 규명을 통하여 바람직한 역세권 개발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역세권을 다양한 유형으로 구분하고 도시철도 개통에 따른 역세권의 도시공간 변화를 분석하여 도시공간 특성에 적합한 역세권 개발 방향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역세권 도시공간 분석을 상주인구, 산업인구, 건축물 연면적으로 한정하여 도시공간을 분석하였기 때문에 향후 보다 심층적인 분석을 위하여 역세권에서의 토지이용, 교통수단별 통행 실태, 유동인구 등 다양한 자료에 근거한 역세권 도시공간 분석이 필요하다.
  • 국내외 선행 연구들은 계획적 역세권 개발이 이루어졌거나 이루어질 경우의 역세권에 대한 토지이용 변화와 공간개발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는 기존 연구와 차별하여 도시철도 역세권을 유형별로 구분하고 도시철도 개통을 위해 역사는 개설하였으나 계획적 역세권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은 역세권에서의 도시공간은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를 파악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역세권내 상주인구는 역세권 유형 및 철도개통 여부 변화에 상관없이 동일하다.
  • 05에서 가설을 검증하였다. 가설 1의 검증결과 표 3과 같이 역세권 유형 변화가 중요하게 상주인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을 기각하였다.
  • 가설 2: 역세권내 제조업인구 변화는 역세권 유형 및 철도 개통 여부에 상관없이 동일하다.
  • 05에서 가설을 검증하였다. 가설 2의 검증결과 표 5와 같이 역세권 유형이 중요하게 제조업인구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를 기각하였다.
  • 가설 3 : 역세권내 도소매/숙박/음식업 인구 변화는 역세권 유형 및 철도개통 여부에 상관없이 동일하다.
  • 가설 4 : 역세권내 서비스업 인구 변화는 역세권 유형 및 철도개통 여부에 상관없이 동일하다.
  • 가설 5 : 역세권내 주거 건축연면적 변화는 역세권 유형 및 철도개통 여부에 상관 없이 동일하다.
  • 가설 6 : 역세권내 상업 건축연면적 변화는 역세권 유형 및 철도개통 여부에 상관없이 동일하다.
  • 가설 7 : 역세권내 공업 건축연면적 변화는 역세권 유형 및 철도개통 여부에 상관없이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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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철도은 교통적, 도시개발측면에서 어떤 시설인가? 도시철도는 교통적인 측면에서 도시민의 통행행태를 승용차 통행행태에서 도시철도 통행행태로 유도하는 매우 유용한 시설이며 도시개발측면에서 역세권에 새로운 도시공간을 형성하여 지역사회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도시기반시설이다. 하지만 국내의 도시철도는 해당 도시의 교통혼잡 완화를 위한 철도 개통에 치우쳐 역세권 개발을 통해 주변지역의 쇠퇴한 도시기능을 제고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노력은 미흡하였다.
인천광역시가 도시철도 1호선을 개통한 이유는? 인천광역시는 도시 전체의 심각한 교통체증 경감을 위하여 도시철도 1호선(총연장 31.1km)을 1999년 10월 개통하였다.
역사가 입지하는 대부분의 도시들이 철도 역사 입지를 계기로 도시공간구조를 개편하고 역사가 입지한 도시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는 사례는? 외국의 경우 철도 역사가 입지하는 대부분의 도시들은 철도 역사 입지를 계기로 도시공간구조를 개편하고 역사가 입지한 도시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일례로 Bonnafous(1995)에 의하면 프랑스 TGV의 역세권은 고속철도 개통 후 업무용 빌딩과 쇼핑센타 등이 밀집하는 신도심으로 성장하였으며, 이에 따라 역세권의 부동산가격이 상승하는 현상이 관찰되었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삼성그룹전략 T/F Team(1994)에 따르면 일본 고속철도 신간센의 역세권은 각 도시의 고유성을 표상하는 랜드마크로 상징되고 있으며, 역사 뿐 아니라 역세권을 묶어 '도시 만들기'의 일환으로 그 지역의 새로운 사회·경제·교통·문화의 중심지를 건설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지역의 고속전철역사 개발 중 대규모 적인 개발이 이루어진 프랑스 고속철도 TGV의 릴르-유럽 (Lille-Europe)역은 역사 주변에 국제 비지니스센타, 호텔, 대규모 쇼핑센터, 주거지역 등이 포함된 복합적 역세권을 개발하여 지역경제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였다(삼성그룹전략 T/F Team, 1995). 한편 Cervero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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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김동찬, 임동민(1996) 역세권 토지이용 및 이용행태 분석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34권 제4호, pp. 25-37. 

  2. 김대철, 이명훈(2005) 공간경제분석을 통한 역세권의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시 지하철 환승역 중심으로-, 2005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3. 김설주(1980) 지하철이 지가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4. 김철수(2001) 도시공간의 이해, 기문당. 

  5. 삼성그룹전략 T/F Team(1994) 일본역사.역세권 개발현황, 삼성그룹. 

  6. 삼성그룹전략 T/F Team(1995) 유럽 철도 및 역사개발현황, 삼성그룹. 

  7. 손창섭(2007) 도시철도 개통에 따른 역세권 토지이용 및 교통체계 변화 연구 - 대구지하철1호선 개통전후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주대학교. 

  8. 송흥수, 김한수(1995) 토지이용특성에 따른 역세권내의 시설입지 형태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30권 제4호, pp. 57-74. 

  9. 안정근, 안상욱, 오인택, 김희범, 이영은(2002) 수도권 서남부지역 개발타당성 연구, 성남시:대한주택공사 주택도시연구원. 

  10. 이필용, 김영(2007) 지방중소도시 철도역세권 개발의 도입기능과 개발방향에 관한 연구, 2007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11. 이창무, 김흥순, 김미경(2007) 역세권개발과 수도권 공간구조 재편, 국토계획,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42권 제6호, pp. 67-87. 

  12. 임병호 외(2010) 대전시 지하철 개통이후 도심 지하상가의 이용 및 영업실태 변화 연구, 국토계획,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45권 제3호, pp. 147-160 

  13. 인천광역시(1995, 2000, 2005) 사업체기초통계조사 보고서, 인천광역시. 

  14. 인천광역시(1995, 2000, 2005) 재산세과세자료, 인천광역시. 

  15. 전명진(1997) 역세권 개발이 도시공간구조에 대한 파급효과 연구, 국토계획,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32권 제3호, pp. 265-280. 

  16. 통계청(1995, 2000, 2005) 인구주택 총조사, 통계청. 

  17. Bonnafous, A. (1995) On Socio-Economical Impact of High Speed Rail and National Development, 고속철와도 21세기 국가발전 한불공동학술회의, 서울: 교통개발연구원. 

  18. Cervero, Robert and Day, Jennifer(2008) Suburbanization and Transit-Oriented Development in China, Transport Poli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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