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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치료시 환자의 기대수준과 병원선택 요인 - 대학병원과 중소병원의 비교를 중심으로 -
The Level of Patient Expectation and Governing Factors in Selecting Hospital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5 no.4, 2011년, pp.15 - 26  

홍용석 (동부제일병원) ,  박소영 (벽성대학 치위생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ssessed and compared the expectation levels of in- and out-patients at hospitals of different size in relation to patients' view of their rights. A survey of out-patients visiting university hospitals (204 patients) and small to mid size community hospitals (215 patients) in Seoul and K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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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병원이용 환자들의 병원서비스에 대한 기대 수준에 대한 우리나라에서 수행된 최초의 실증적 연구로서, 방문병원별 해당 의료기관에서 내원한 환자들의 권리 인식도를 알아보고, 제공되는 의료 서비스에 대한 방문환자들의 기대 수준을 측정하며, 또한 중소병원 선택 여부에 따른 관련 영향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병원규모별 이용 환자들의 기대 수준의 차이를 분석하여 의료기관 이용 환자들의 제공되는 의료서비스에 대한 기대 수준과 이들의 효과적 관리를 위해 요구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이를 통하여 중소 병원의료서비스 제공에 있어 환자들에 대한 서비 스에 대한 만족도 및 질의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병원이용 환자들의 병원서비스에 대한 기대 수준에 대한 우리나라에서 수행된 최초의 실증적 연구로서, 방문병원별 해당 의료기관에서 내원한 환자들의 권리 인식도를 알아보고, 제공되는 의료 서비스에 대한 방문환자들의 기대 수준을 측정하며, 또한 중소병원 선택 여부에 따른 관련 영향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병원규모별 이용 환자들의 기대 수준의 차이를 분석하여 의료기관 이용 환자들의 제공되는 의료서비스에 대한 기대 수준과 이들의 효과적 관리를 위해 요구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이를 통하여 중소 병원의료서비스 제공에 있어 환자들에 대한 서비 스에 대한 만족도 및 질의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방문병원별 해당 의료기관에서 내원한 환자들의 권리 인식도를 알아보고, 제공되는 의료 서비스에 대한 방문환자들의 기대 수준을 측정하며, 또한 중소병원 선택 여부에 따른 관련 영향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하여 대학병원 204명, 중소병원 215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중소병원 선택에 관련된 요인에 관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대학병원과 중소병원 선택에 환자들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의료기관 이용 특성, 병원서비스에 대한 환자의 권리측면에서의 기대수준, 병원 서비스 질 수준에 대한 환자의 평가 수준 등이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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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중소병원 선택 여부에 따른 관련 영향요인을 분석한 결과는 어떻게 나타났는가? 첫째, 병원 규모별 방문 환자들간의 인식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입원환자에서는 환자자신의 프라이버시를 보호받을 권리에서만 대학병원에서 더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외래환자에서는 본인의 검사에 대한 정보를 받을 권리에서 중소병원에서 더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병원 규모별 제공되는 서비스 관리수준에 대한 기대수준 차이를 분석한 결과, 입원환자에서는 입원 시 방문객을 만날 수 있는 권리와 종교생활을 위한 시설을 제공받을 권리에서 대학병원에서 더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외래환자에서는 제공되는 서비스 관리수준에 대한 기대수준은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았다. 셋째, 중소병원선택 예측인자를 분석한 결과, 연령(p<0.05), 자택으로부터의 의료기관까지의 거리 (p<0.05), 치료효과에 대한 기대(p<0.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연령의 경우 중소병원선택에 대한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29세이하를 기준으로 30-39세군이 약 2.8배였으며, 40-49세군은 1.9배였고, 자택거리에 있어 중소병원선택에 대한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15분이내군을 기준으로 30분이내군이 2.8배, 1시간이내군에서 2.1배였으며, 치료기대 효과에 있어 중소병원선택에 대한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 치료효과에 대한 기대가 매우 적은 군을 기준으로 기대가 크다군이 2.1배로 나타났다.
서비스 부문에서의 소비자들의 만족은 무엇에 의해 결정 되는가? 서비스 부문에서의 소비자들의 만족은 서비스에 대한 기대와 서비스에 대한 평가간의 격차에 의하여 결정되며, 시장연구자들은 기대체제의 불일치를 만족에 대한 판단 양상을 측정하는 방법 중의 하나로 시장에서의 소비자 만족을 설명하는데 사용하고 있다[1].
환자의 권리라는 용어는 어디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는가? 의료 환경 변화에 따른 의료기관에서의 의료서비스 질적 수준에 대한 관심의 증대로 이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 환자 권리 존중과 보호, 의료인과의 관계 등과 같은 요인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환자의 권리라는 용어는 1981년 세계 의사 연합회의 리스본 선언(Lisbon Declaration of World Doctors Unity)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이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으며 2010년 11월 ‘정신보건법 전부개정법률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해 정신의료기관이 처우개선 청구 등 정신질환자의 권리행사에 필요한 각종 서류를 병원 내에 비치하는 방안이 추진되었고, 보건의료기본법이나 의료법에 정부차원의 환자 권리에 대한규정이 선언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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