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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서비스 질적 요인에 따른 종합병원 선택에 관한 연구: SERVQUAL 모델 적용을 중심으로
Hospital Choice: Which Type of Healthcare Service Quality Matter?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22 no.3, 2017년, pp.31 - 45  

이주양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  이선영 (가톨릭대학교 정부혁신생산성연구소) ,  정종원 (가톨릭대학교 행정학 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is to examine medical service quality factors affecting choice of hospital(revisiting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 large general hospitals based on the SERVQUAL model. The study have surveyed 400 respondents in Gangbuk-gu not having any tertiary hospital. The main results of the a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방문의사와 권유의사가 병원선택의 측정도구로 적실하게 적용될 수 있는 이유는? 종속변수는 병원 재방문(치료) 의사, 권유 의사 2가지로 설정하고 그에 따른 설문 문항은 1)해당 대형 종합병원에서 또 진료 혹은 치료 받고 싶다; 2)해당 대형 종합병원을 타인에게 추천 등으로 설정하였다. 앞서 선행연구 검토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종합병원의 선택에 대한 측정에 있어서 재방문의사와 권유의사가 측정도구로 많이 채택되었데, 그 이유는 특정 병원에 대한 의료서비스를 경험하고 그 경험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재방문할지 또는 타인에게 권유할지를 판단하기 때문에 병원선택의 측정도구로 적실하게 적용될 수 있다. 즉 재방문의사란 관련 기관이나 제품에 대한 만족이 높을 경우, 일반적으로 높아지는 것으로 이미 경험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시 이용하고자 하는 의도이다.
재방문의사란? 앞서 선행연구 검토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종합병원의 선택에 대한 측정에 있어서 재방문의사와 권유의사가 측정도구로 많이 채택되었데, 그 이유는 특정 병원에 대한 의료서비스를 경험하고 그 경험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재방문할지 또는 타인에게 권유할지를 판단하기 때문에 병원선택의 측정도구로 적실하게 적용될 수 있다. 즉 재방문의사란 관련 기관이나 제품에 대한 만족이 높을 경우, 일반적으로 높아지는 것으로 이미 경험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시 이용하고자 하는 의도이다. 단, 관련 경험들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전제가 있다[23].
본 연구의 재방문의사는 병원에 재내원 하여 치료를 다시 받고자 하는 의도로써, 해당 병원에 대한 긍정적 인식으로 평가될 수 있는 이유는? 앞서 선행연구 검토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종합병원의 선택에 대한 측정에 있어서 재방문의사와 권유의사가 측정도구로 많이 채택되었데, 그 이유는 특정 병원에 대한 의료서비스를 경험하고 그 경험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재방문할지 또는 타인에게 권유할지를 판단하기 때문에 병원선택의 측정도구로 적실하게 적용될 수 있다. 즉 재방문의사란 관련 기관이나 제품에 대한 만족이 높을 경우, 일반적으로 높아지는 것으로 이미 경험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시 이용하고자 하는 의도이다. 단, 관련 경험들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전제가 있다[23]. 따라서 본 연구의 재방문의사는 병원에 재내원 하여 치료를 다시 받고자 하는 의도로써, 해당 병원에 대한 긍정적 인식으로 평가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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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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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Lee, Hyun-Sook, Comparative IPA of Hospital Choice Factors between Internal and External Customers of Regional General Hospital.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2012; 6(4): 153-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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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Kim, In Ju, A Comparative study on the factors considered in choosing hospitals of the urban hospital patients and the rural hospital patients. Graduate School of Health Care Adminstration Keimyung University; 2006 

  15. Kang, Eun-A. (An) Analysis of consumer's perceived hospital service quality using the SERVQUAL,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1998 

  16. Cheong, Myun Sook & Yoon, Mi-Jin, A Study on the Consumers? Expectation, Perception, Quality, and Satisfaction with the Industrial Nursing Servic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01; 12(3): 570-581 

  17. Ji, Kyung-Ja, Park, Chun-Man, & Lee, Jong-Ryol A Study of the Effects upon satisfaction, Intention to Revisit and Perceived Value by Patients through the Quality of Medical Service -Focused on Specialized Hospital and General Hospital. Korean Public Health Research. 2011; 37(2): 4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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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Lee, Mi-Aie.Gong, Soung-Wha, & Cho, Su-Jung. Relationship among Nursing Service Quality, Medical Service Satisfaction, and Hospital Revisit Int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2; 18(1): 96-105. 

  21. Kilbourne, William E., Duffy, Jo Ann, Duffy, Michael, & Giarchi, George, The applicability of SERVQUAL in cross­national measurements of health­care quality,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2004; 18(7): 524-533 

  22. Curry, Adrienne & Sinclair, Emma. Assessing the quality of physiotherapy services using SERVQUAL. International Journal of Health Care Quality Assurance, 2002; 15(5): 197-205. 

  23. Parasuraman, Z. & Berry, L. L. Reassessment of Expectations as a Comparison Standard in Measuring Service Quality: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1994; 58(1): 111-24. 

  24. Lee dong wook. Is medical practice the public goods? December 9, 2014 http://www.medicalfocus.kr/news/news_view.html?ID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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