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5 no.4, 2011년, pp.41 - 51
김남희 (춘해보건대학 간호과) , 김경원 (대구한의대학교 간호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self-efficacy and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which might influence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The participants were 278 nursing students in U city. Date were collected from November 29 to December 17, 2010. The collected d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경험이 제한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임상실습이 이렇게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낮은 것으로 밝혀졌으며, 현재 행해지고 있는 임상실습은 이론과 실무의 차이, 간호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 부족, 임상실습 지도교수 부족, 학생들의 실습의욕 저하 등 여러 가지 이유로 간호학생이 전문직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 기술 및 태도를 배양하는 데 문제가 되고 있다[3]. 또한 신설 간호학과 증가, 기존 간호학과의 정원의 증가에 따라 실습학생 수가 증가와 임상실습 현장에서 대상자들이 학생들이 행하는 간호행위 거부로 인하여 학생들의 임상실습 경험이 제한되고 있다[4]. | |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 본 연구를 통해 간호학생들의 전문직 자아개념은 임상실습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이 확인되었다. 전문직 자아개념은 자기효능감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으므로 자기효능감이 높으면 전문직 자아개념이 높다. | |
간호학생의 임상실습이 향후 간호사로써의 활동에 가장 핵심인 이유는 무엇인가? | 임상실습은 간호학생이 강의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직접 간호현장에 적용하여 실무능력을 키우는 실제적인 교육과정이다[1]. 이 과정에서 간호 학생은 실습병동 간호사의 역할을 학습하고 따라 하면서 한사람의 간호사로 성장할 뿐 아니라 대상자가 가진 건강문제를 찾아내어 중재함으로써 비판적 사고와 분석적 기술을 익히게 된다. 그리고 대상자와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하고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면서 전인적인 간호를 펼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된다[2]. 따라서 임상실습은 간호학생이 졸업 후 바로 임상간호사의 역할을 차질 없이 수행하여 전문직 간호사로서 발전해 나가는데 가장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