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영어캠프 보조교사 경험에 관한 연구 -역량, 영어능력, 직무와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participation at English camp as a teaching assistant 원문보기

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7 no.4, 2011년, pp.293 - 312  

김지나 (호서대학교) ,  조인철 (호서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immersion programs have been established and managed throughout Korea in recent years in schools, English villages and camps. Research on the effects of various programs has been reported with focus on the program types or the benefits and learning outcomes for the participants. The purpose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영어캠프에서 다양한 책임과 업무를 통해 보조교사들 역시, 캠프 참가자 이상의 교육적인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보조교사로서의 캠프 참여가 역량 및 영어 관련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지를 알아보고, 이들의 캠프 경험이 추후 학업, 진로, 직무 등의 상황에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대학생들에게 영어캠프 보조교사 경험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캠프 보조교사의 캠프참여 전과 후에 대한 자기 평가 비교를 통해, 보조교사로서의 캠프 참여가 그들의 역량 및 영어 능력 개발에 도움이 되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또한, 캠프의 경험이 그들의 취업 및 진로 그리고 현재 업무에 얼마나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 또한, 캠프의 보조교사들은 2~3주 캠프 기간 동안 영어 사용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어 캠프 경험을 통해 보조교사들의 영어 능력이 향상되었는지를 확인하고자 관련 항목 4가지를 지정하였다. 첫째는 ‘영어 회화 능력’으로, 영어 캠프 기간 동안 보조교사들은 영어만을 이용 하여 학생 및 원어민들과 의사소통과 업무 처리를 해야 한다.
  • 구체적으로, 캠프 보조교사의 캠프참여 전과 후에 대한 자기 평가 비교를 통해, 보조교사로서의 캠프 참여가 그들의 역량 및 영어 능력 개발에 도움이 되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또한, 캠프의 경험이 그들의 취업 및 진로 그리고 현재 업무에 얼마나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 하지만, 대부분의 캠프 관련 연구의 초점은 캠프 참여자 혹은 교사에 관련되어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보조교사로서 참여한 대학생들에게 캠프 보조교사의 경험이 개인의 역량 및 영어 능력의 향상에 도움이 되는지를 살펴보며, 캠프의 경험이 학교 및 직무 수행 측면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캠프에 보조교사로 참여했던 대학생 및 졸업생을 대상으로 캠프 전 후에 역량과 영어능력 및 자신의 현재 학업 및 직무와의 관련성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이에 대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대학생들에게 영어캠프 보조교사 경험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캠프 보조교사의 캠프참여 전과 후에 대한 자기 평가 비교를 통해, 보조교사로서의 캠프 참여가 그들의 역량 및 영어 능력 개발에 도움이 되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 좀 더 확장된 연구 주제를 갖는다면, 캠프의 성공적인 운영 및 캠프의 가치를 밝히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에 따른 한가지 대안으로서, 본 연구에서는 실질적인 운영과 진행을 담당하는 보조교사(Teaching Assistants)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몰입교육이란? 몰입교육이란 제2외국어를 가르치는 방법 가운데 하나로, 모든 수업들을 목표 언어(target language)를 이용하여 진행하는 언어 교육 프로그램이다(Baker, 1993). 최초의 몰입교육은 1965년 캐나다의 St.
최초의 몰입교육은? 몰입교육이란 제2외국어를 가르치는 방법 가운데 하나로, 모든 수업들을 목표 언어(target language)를 이용하여 진행하는 언어 교육 프로그램이다(Baker, 1993). 최초의 몰입교육은 1965년 캐나다의 St. Lambert에서 실시된 불어 몰입 프로그램이며, 이후 미국이나 일본 등 다양한 국가에서도 몰입 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외국어 습득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송정미, 2008). 국내에서도 교육인적자원부가 영어 교육혁신 방안을 제안함에 따라, 영어 몰입식 교육에 대한 관심과 프로그램이 증가하고 있다.
국외의 몰입교육의 예는? 먼저 국외의 경우, 캐나다의 St. Lambert에서 유치원 과정부터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된 몰입 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전문가들의 체계적인 설계와 구성을 토대로 실시된 불어 몰입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불어 이해능력이 거의 원어민 수준에 이르렀고, 모국어인 영어는 고학년이 될수록 비몰입식 학생들과 같거나 우수하다는 연구결과를 나타냈다(Genesee, Tucker & Lambert, 1975). 미국에서도 캐나다의 St. Lambert 프로그램의 결과를 바탕으로 스페인어 몰입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는데, 학생들의 읽기의 어휘력과 이해 능력, 수학적 능력이 원어민과 비슷하거나 더욱 높게 나타났다(Campbell, 1984). 일본의 경우, 몰입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이 전국적으로 치러진 수학 시험 점수에서 모두 우위에 있었으며, 일본어 발달에도 정규 교육 학생들과 동일한 실력을 나타냈다(Botswick, 199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